[프리랜서] 프리랜서로 성공할 수 있는 방법 11가지

프리모아_IT기술파트너

·

2014. 12. 24. 13:10



‘프리랜서로 성공할 수 있는 방법 11가지’

그 동안 프리랜서로 일을 진행해 온 필자의 입장에서 이 글을 읽어보아도 충분히 공감하고도 남는다. 오늘 소개할 프리랜서로 성공할 수 있는 11가지 방법을 통해 앞으로 과감하게 프리랜서로써의 새로운 인생 출발을 시작해도 무방할 것이다.

앞으로 인생을 프리랜서로 살아갈 예정인 예비프리랜서라면 오늘 프리모아에서 소개하는 프리랜서로 성공할 수 있는 방법 11가지를 꼭 필독하기 바란다.



1. 클라이언트와의 시간 약속은 금!

프리랜서로 활동하다보면 프로젝트 기한일이 있을 것이다. 클라이언트와 미팅을 통해 정한 기간에 맞춰 프로젝트를 꼭 완료해야 한다. 가끔 약속을 하고도 그 약속을 지키지 못하는 프리랜서들이 있다. 그런 상황이 나에게 왔을 때, 기분이 어떨까? 물론, 화가 나기도 하고 프로젝트를 취소하고 싶기도 할 것이다. 이런 기분이 나에게만 있을까? 클라이언트도 이런 기분을 충분이 겪을 것이다. 그렇기 때문에 정해진 약속을 지켜 클라이언트와 신뢰를 쌓게 되면 그 클라이언트는 또 다른 다이아몬드와도 같은 멋진 프로젝트를 의뢰하거나 연결해줄지도 모른다.


2. 잠수(?) 생각도 하지마라! 한번 빠지면 영원히 못 나온다.

프로젝트를 진행하다보면 종종 난관에 부딪쳐 그만두고 싶을 때가 종종 있을 것이다. 아무리 힘들어도 잠수는 절대 안 된다. 잠수하면 프리랜서의 인생은 끝이라고 생각하면 좋다. 업계가 좁기 때문에 꿈도 꾸지 마라


3. 남들에게 내 연락처를 알려라.

연락 잘 안 되는 프리랜서랑은 일도 진행하기 싫다. 연락하면 안 받으니 일 자체가 제대로 진행 될 리가 없다. 연락도 잘 안 받는 프리랜서로 낙인찍히기 싫다면 집 전화번호 혹은 작업실 전화번호와 핸드폰 연락처를 꼭 알려줘야 한다.


4. 새끼줄이 동아줄이 된다!

일을 하다 보면 프로젝트가 클 수도 있고 작을 수도 있다. 단순히 돈을 벌 목적으로 큰 프로젝트만 골라 진행하다보면 막상 큰일을 진행하기 어렵다. 작은 새끼줄이라도 놓치지 않고 따라가다 보면 어느새 동아줄로 변할 것이다.


5. 일이 없다면, 클라이언트에게 역 제안을 하라!

시간이 돈인 프리랜서에게는 프로젝트와 프로젝트 사이에 빈 시간을 어떻게 활용하느냐가 가장 큰 관건이다. 자신의 능력을 이용해 먼저 클라이언트에게 제안해보자. 돈은 클라이언트가 수익이 난 만큼의 수익률로 받는 것이 좋다. 클라이언트에게 부담도 줄일뿐더러 장기적으로 보았을 때 그것이 더 수익률이 좋기 때문이다.


6. 계약서는 필수!

계약서를 꼭 써야 하는 것이 당연한 일이지만, 가끔 당연한 일을 무시하고 계약서를 작성안하는 경우가 많다. 가능하다면 꼭 계약을 체결하고 계약 후 수금은 언제, 어떻게 할 것인지가 중요하니 꼭 확인하기 바란다.


7. 프리랜서 수금을 못받았다고 걱정하지마라.

가끔 일해주고 돈을 못 받아오는 프리랜서들이 있다. 돈을 2개월 이상 못 받으면 다른 방법을 찾는 것이 좋다. 변호사 사무실이나 법원(소액재판)과 경찰서(경제과) 등을 찾으면 쉽고 빠르게 도움을 받을 수 있다. 계약서가 있거나 사실 관계가 명확하다면 진행이 빠르게 가능할 것이다.


8. 프리랜서 투잡! 강의를 진행해라!

프리랜서로써 가장 좋은 것은 여러가지 일을 동시다발적으로 진행할 수 있다는 점이다. 그 중에서도 강의를 진행하는 것이 가장 좋다. 처음에는 작은 것부터 자신이 가능한 것부터 차근차근 진행해라. 처음부터 전문기관을 통한 강의가 어렵다면, 무료 봉사 강의부터 시작하는 것이 좋다.


9. 프리랜서도 소속이 있다!

프리랜서에게도 홍보와 마케팅이 필요하다. 하지만 혼자 하는 마케팅이 원활하게 진행되기 어렵다. 그렇기 때문에 이럴 땐 팀을 꾸리거나 프리모아(링크)와 같은 웹프리랜서 에이전시에 소속 등록하는 것이 좋다. 안전하게 프리랜서 활동이 가능하다.


10. 세금에 대해 공부하자.

프리랜서의 모든 거래는 부가세(VAT)를 기본으로 세금계산서를 발행한다. 특히, 회사에서는 계산서를 끊는 것을 원칙으로 하고 있다. 하지만, 개인 프리랜서의 경우 계산서를 발행할 수 없기 때문에 원천 징수세(3.3%)를 때고 지급받게 된다. 하지만, 개인 프리랜서도 맘만 먹으면 개인사업자로 사업자를 낼 수 있다. 약 3,000만원이하는 소득세를 내지 않기 때문에 사업자를 내고 계산서 발행을 원칙으로 하는 것이 좋다.


11. 절대 혼자라는 생각하지마라! 모든 인연이 클라이언트이다!

성공한 프리랜서 주변을 보면 인맥이 참 넓다. 프리랜서가 되었다고 혼자 갈 생각마라. 내 주변에 있는 사람들부터 클라이언트가 될 수 있으며, 혹은 주변 사람들을 통해 새로운 클라이언트를 알게 될 수 있다. 프리랜서에게 있어 인맥은 정말 중요하다. 앞으로 성공하고 싶다면 인맥을 잘 가꾸어 나가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Recommended for You