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업자 및 예비 스타트업 필독 !! 정부 인큐베이팅 정책 정리

프리모아_IT기술파트너

·

2015. 1. 19. 12:14



청년창업열풍의 대중화, 무엇을 알아야 할까?


중소기업청이 주관하는 창업진흥원에서는 벤처 사업가들을 위해서 창업넷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스타트업의 다양한 정보를 얻을 수 있는 창업넷은 창업정보제공, 창업지원, 온라인 법인설립 추진을 제공하고 있는데요.

창업정보 제공에 있어서는 창업교육과 함꼐 창업에 대한 메뉴얼이 등록된 창업길라잡이, 벤처창업입지, 114 창업기업, 제품 홍보관 등이 있습니다. 특히 최근에는 어린이 창업 경험 체험 프로그램이 많은 이슈가 되어서 청년창업 열풍이 어느새 어린이 창업 열풍으로 전이되는 트렌드를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들리는 바로는 초등학교 여름방학 숙제로 창업을 과제로 제출하는 아이들도 몇몇 있는데요. 암암리에 창업 전문가를 고용을 해 아이들의 이름으로 창업을 한 것처럼 꾸며내 이력을 만드는 일들도 일어나고 있다고 합니다. 창업넷의 어린이 창업 경험 체험 프로그램은 암암리에 발생하는 이러한 행위들을 양지로 끌어내리기 위한 하나의 수단이 아닐까 생각합니다.


창업지원 서비스로는 어떤 것이 있을까?



창업지원 서비스로는 사업화/ 융자보증/마케팅/교육기관지정/센터지정 등의 다섯가지 카테고리가 있습니다. 지원 대상은 예비 창업자 또는 창업 1년 미만 기업의 대표자들을 대상으로 안정적으로 매출을 발생시키는 인큐베이팅 지원사업을 하고 있으며 일자리 창출등의 경제적 선효과를 발생시킬 수 있도록 지원 기업의 자립을 최종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사업화 지원정책 



IT사업군 대상 1)스마트 벤처창업학교 2)스마트 창작터

제조업 대상 1)창업맞춤형 사업 2)창업기획사

창업자 육성 교육 1)창업 선도대학 2)창업사관학교  

이중 중요한 것을 몇가지 뽑는다면 창업선도대학, 청년창업사관학교, 스마트벤처창업학교, 스마트 창작터 입니다. 특히 처음 창업을 시작하는 예비 창업자의 경우 청년창업사관학교를 우선 지원하시는게 좋습니다. 1년간 최대 100백만원, 총 사업비의 70%이내 지원을 하며,  모집인원은 80여명, 프로그램 지원 단계는 총3가지로 서류심사와 실태조사, 면접심사가 있습니다. 또한 중소기업진흥공단과의 협약체결 및 지원을 통하며 중간평가 최종평가를 걸쳐 졸업 후 연계지원 여부를 심사합니다. 


융자보증 지원정책



1)창업기업 지원자금: 지원대상이 사업 개시일 7년 미만인 대상으로 창업기간이 지난 중소기업도 대상 

2)청년창업 전용자금: 지원대상이 대표자 만 39이하, 사업 개시일 3년 미만 입니다. 

3)청년창업 특례보증: 만 20~39세이하 기술창업, 창업 3년 이내로 보증금액 3억, 보증료 연 0.3고정요율  

4)예비창업자 사전보증: 창업전 기술평가를 실시해 지원가능금액을 제시하고 창업의 경우 지원시작

아직 창업을 하지 않고, 준비하는 예비스타트업들이라면 4번의 예비창업자 사전보증을 유심히 봐야 합니다. 지원 분야는 1)지식재산화 사업 2)신성장동력사업 3)맞춤형 창업성장 프로그램 대상자, 창업교육 및 창업경진대회 입상자, 4)교수, 연구원, 기술사, 기술장의 전문가 창업 등이 있습니다. 좋은 점은  기술평가와 함께 멘토링이 진행되어 스타트업 기업의 초기 방향성을 잡아줄수 있다는 점입니다.


마케팅 지원정책


1)1인 창조기업 마케팅 지원

2)글로벌시장개척단 파견

3)타깃국가 현지화 및 마케팅 지원

4)온라인 쇼핑몰 입점지원


여기서 유의깊게 볼 것은 1인 창조기업 마케팅 지원입니다. 회사를 다니다가 나와서 1인 창조기업으로 직접 영업과 기업, 마케팅 모든 것을 하시는 분들이 많은데 역시 몸이 10개여도 모자르죠. 지식서비스, 제조업을 대상으로 상시근로자 없이 1인이서 활동할 때, 


1)홈페이지 제작.  검색엔진 마케팅, SNS커머스 구축, 오픈마켓 등록 

2)국내 전시회 참가, 매거진에 상품 홍보, 홍보 영상제작, 지식재산권 출원, 방송광고, 국내외 시장조사

3)사업화 디자인 개발로는 카탈로그, 시각 디자인, 제품 디자인, 브랜드 개발 지원을 합니다.

4)글로벌 시장 진출에는 외국어 번역과 국외전시회 참가등이 있습니다. 


교육기관 지정



1)청소년 비즈쿨: 초,중,고등학교, 도전 학교 200여개 선정, 기본,심화준비,심화육성 과정을 거칩니다.

2)창업아카데미: 대학생과 일반인 대상, 창업공간,멘토링,창업인턴쉽, 시제품 제작을 지원합니다.

3)시니어 창업스쿨: 만 40세 이상, 네트워킹, 실무교육, 현장견합, 사업화 코칭, 사례발표등 


사실 이 것들 외에도 창업가라면 또는 중소기업의 CEO라면 알아야할 다양한 지원정책들이 있습니다. 정책자금의 종류와 성격, 지원시기, 인력지원제도, 판로지원제도, 수출지원제도, 정보화지원 사업, 중소기업 창업지원 사업, 벤처기업 지원, 소상공인 지원제도, 세제지원, 보증,보험 지원, 기술개발 및 경영혁신 지원 제도, 등등 정말 알아야 할더미가 태산인데요. 오늘은 그 중 그중 창업지원 사업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커피한잔 마시는 시간 5분을 투자해서 천천히 프리모아와 함께 알아보는 건 어떨까요?

그리고 개발자, 디자이너 프리랜서라면 5분을 더 투자해 프리모아에서 프로젝트를 찾아보세요.






Recommended for You