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꿀팁] 커피중독, 많이 먹어도 괜찮을까?

프리모아_IT기술파트너

·

2015. 2. 25. 23:21

커피중독, 많이 먹어도 괜찮을까?



안녕하세요! 프리모아의 June입니다. 오늘은 직장인들이 자주 먹는 커피에 대해 이야기 해볼까 합니다. 요즘 직장인들 사이에서는 밥값보다 커피값이 한달치 비용이 더 많이 나온다고 해요. 그만큼 커피의 섭취횟수가 크게 증가되었다는 것인데요. 요즘 일반 카페에서 커피 한잔이 최소 3,500이상이니 한끼 식사비용과 거의 유사하죠? 커피에 몇가지 토핑 추가한다면 한끼 식사비용보다 더 많이 나올 때도 있습니다.

이렇게 우리 일상에 가까이 온 커피. 많이 먹어도 괜찮은걸까요? 미국에서는 <커피중독>을 정신장애로 분류할 정도로 심각한 문제점을 들어내고 있습니다. 꾸준히 마시던 커피를 갑자기 끊으면 '두통'과 우울해지거나 예민해지며 집중을 하기 어려울 정도로 독한 금단현상이 일어난다고 합니다. 대수롭지 않게 마시던 커피, 다르게 느껴지나요?



  직장인 4명 중 1명은 커피 중독!

직장인들의 일상에선 커피는 너무나도 친근한데요. 아침에 출근해서 한잔, 회의중 한잔, 점심식사 이후 졸릴 때 한잔 등.. 하루 평균 3잔이상 마시게 됩니다. 특히, 흡연자들의 경우 담배와 커피는 찰떡궁합이라고들 말하죠. 담배를 필 때, 커피가 빠지면 안된다는 사람들도 있습니다. 작년, 취업포털사이트 <사람인>에서는 직장인 1,228명을 조사한 결과 직장인들의 하루 평균 2.8잔을 마시며, 그 중 하루에 5잔이상을 마신다는 사람들도 7%나 집계 되었습니다. 과도한 카페인 섭취는 커피 중독으로 건강상 심각한 문제를 일으킬 수도 있다고 주의를 당부 했습니다.



  커피중독, 어떤 증상이 일어날까?

커피를 하루 평균 5잔이상을 마시다가 갑자기 카페인 섭취를 끊어버린다면?
잦은 두통과 어지러움과 메스꺼움, 불면증, 집중하기 어려워짐, 예민해짐 등 다양한 금단증상이 몸에서 나타나게 됩니다. 카페인 중독을 겪게되면 몸에 큰 문제를 일으킬 수도 있기 때문에 지금 현재 커피 중독이라고 느껴지시는 분들은 하루 빨리 카페인 중독에서 벗어나야 합니다. 카페인 섭취가 심할 경우, 불면증에 시달리며 스트레스가 크게 늘어날 수 있으며 정신질환까지 올 수 있다고 합니다.



  커피 중독에서 벗어나려면?

1. 차근차근 줄여나가세요.

카페인 중독인 경우 금단현상으로 쉽게 끊기 어렵습니다. 하루 5잔을 마셨다면 하루 0.5잔씩 차근차근 줄여나가보세요. 조금씩 줄여나간다면 <금단현상>이 나타나지 않아 쉽게 카페인으로부터 벗어날 수 있습니다. 항상 커피를 마시며 의식하며 줄여나간다면 금방 벗어날 수 있습니다.


2. 커피를 대체할 음료를 찾으세요.

커피를 대체할 음료 중 가장 좋은 것은 그냥 '물'입니다. 물을 자주 섭취한다고 부작용따위 없습니다. 오히려 피로를 풀 수 있으며, 피를 맑게 해준다고 합니다. 그 밖에도 더 좋은 장점들로 가득한 물. 그냥 맹물을 먹기 힘들다면, 허브차나 보리차, 둥글레차 등으로 커피에서 국산차로 바꿔보시는 것도 좋습니다.


3. 충분한 수면(휴식)을 하자.

직장인들이 커피를 가장 많이 찾는 이유 중 하나는 피로를 잠시나마 벗어나보고자 섭취하는데요. 충분한 수면(휴식)을 취한다면 굳이 커피의 힘을 빌려 피로로부터 벗어나고자 하는 일이 없겠죠? 커피=피로 입니다. 매일 정해진 저녁시간에 충분한 수면을 취한다면 커피 중독으로부터 빠르게 벗어날 수 있습니다.


프리모아 가족분들도 커피를 많이 마시는데요. 아침 출근해서 다같이 한잔. 회의하면서 한잔. 점심 먹고 한잔. 평균 3잔 이상이네요. 오늘부터 프리모아 가족들도 건강을 위해 카페인으로부터 벗어나겠습니다. 우리 모두 커피를 줄이고 몸을 건강하고 튼튼하게 만들자구요! ^^

Recommended for You