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실의 벽> 프리랜서가 생존하는 방법

프리모아_IT기술파트너

·

2015. 4. 22. 17:27

"더 이상 못해 먹겠네 회사 그만두고 프리랜서로 전향 할 꺼야." 


프리랜서부터 처음 시작을 하시는 분들도 있지만 많은 분들이 위처럼 회사를 다니다가 불만스런 근무환경과 개인적인 자유시간을 위해서 프리랜서로 전향을 하였을텐데요. 오늘은 프리랜서들을 위한 아웃소싱 플랫폼 프리모아가 프리랜서로 생존하기 위해 느낀점을 정리해 Tip으로 준비해 보았습니다. 


대부분 회사에 소모품처럼 이용당하는 것에 지쳐 굳은 결심과 함께 프리랜서로 전향을 하셨나요?

회사다니는 동안에 못가봤던 여행도 가고, 주말과 저녁에는 가족들과도 시간을 보내고, 잠도 충분히 자면서 새벽까지 야근하는 직장 동료를 보며 혀를 찰 수 있는 그런 생활을 기대했을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사실 프리랜서 생활이 자유롭다는 것은 착각입니다. 프리랜서의 자유는 책임과 생계가 전제되어 있는 자유이지요. 회사를 다니면서 구축한 영업망이 없으면 쉬어도 쉴 수 없는 압박감에 시달리고, 경력과 포트폴리오를 꾸준히 개발하여 자신의 몸 값을 지속적으로 올려야 하지요. 뿐만아니라 수많은 프리랜서들과의 경쟁은 처음 회사를 박차고 나올 때의 기대감을 무너지게 만듭니다. 



"프리랜서는 아무도 책임져 주지 않는다.", "시간이 돈이다. 프리랜서가 쉴 때는 돈을 내고 쉬는 것이다.", "내 이름을 브랜드화하고, 모든 업무를 총괄하면서 더 바빠졌다.","계약서 작성, 협상 등의 스킬이 필요해 졌다." 와 같은 이야기 들이 나왔습니다. 


프리랜서는 업무 외에 다양한 일이 생기는데 이러한 부분은 최소화 하기 위해서는 Zapier와 같은 비지니스 자동화 도구 또는 Activeinbox와 같은 이메일 도구를 최대한 활용하여 불필요한 시간을 단축시키면 업무 효율이 늘어납니다. 


비지니스 업무용 툴 관련해서는 따로 상황별로 필요한 툴을 정리해 올리도록 하겠습니다. 물론 이러한 업무 툴을 활용하는 방법 외에도 프리모아(www.freemoa.net)를 이용하는게 하나의 해결책이 될 수도 있습니다. 다양한 프로젝트들에 대한 정보를 한눈에 볼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직접 발로 뛰며 영업을 할 필요가 없어지기 때문이지요. 


다만 입찰방식의 지원자 모집이기에 필수적으로 포트폴리오와 경력기술서를 꼼꼼하게 작성해주시는게 클라이언트에게 선정받을 확률을 높여줍니다. 더 나아가 클라이언트에게 입찰을 잘 받는 Tip에 대해서는 따로 컨텐츠를 제작하고 있으니 그것을 확인해 주세요.



첫 번째, 여러 개의 기업 클라이언트와 관계를 형성하고 관리하라

개발은 계약완료로 끝나는게 아니다. 유지보수가 필요하고, 문제점이 예상된다면 해결을 위한 역제안을 먼저하는 것도 성공하는 프리랜서의 좋은 방법이다. 또한 이러한 프로젝트를 아끼고 걱정하는 모습이 클라이언트에게 큰 어필이 되어 추가적인 계약 체결의 징검다리가 될 수 있다. 


두 번째, 유사시 구원을 요청할 동료 프리랜서와의 네트워킹을 잊지말라

프리랜서 활동을 하다보면 의외로 혼자서는 소화하기 힘든 대형 프로젝트가 들어올 때도 있다.또는 자신의 업무 외적으로 협업이 필요하는 등 팀을 짤 필요성이 있는데 언제든지 즉각적으로 대응하도록 동료 프리랜서 네트워크를 구축하는게 좋다. 


세 번째, 평판 관리와 정치적 전략이 필요하다.

클라이언트가 첫 번째로 선호하는 프리랜서의 역량은 비슷한 프로젝트 진행 여부와 업계에서의 평판이다. 금액의 적고 많고를 떠나서 프로젝트는 최대한 깔끔하게 진행을 해야지 좁은 IT업계 특성상 클라이언트 측에서 평판이 잘 못 돌면 굶어죽을 수 있다. 또한 어쩔때는 외주받았던 경쟁업체의 프로젝트를 받는 등 정치적인 외줄타기를 할 필요성도 있다. 


네 번째, 한가지 자신만의 분야에서 마스터가 되어라

새로운 기술이 끊임없이 쏟아지는 IT산업에 있어 다양한 언어와 스킬을 가진 멀티형 인재는 너무 일반화되어있다. 차라리 JAVA라던가 PHP 등 하나의 언어와 분야에 있어 마스터급으로 특화를 시키는게 좋다. 몸 값을 높이는 포트폴리오와 경력관리에 있어서도 유리하다.


다섯 째, 사무실 쉐어, 코워킹 스페이스를 사용하는 등 비용을 최소화해라

프리랜서라고 자택근무만 한다는 생각은 버려야 한다. 오히려 잦은 미팅과 영업으로 밖으로 더 돌아다녀야만 할 때도 있다. 또한 집안 곳곳에 존재하는 집중력을 떨어뜨리는 사물과 자녀들 때문에 차라리 사무실 쉐어 또는 코워킹 스페이스를 활용하는게 더 작업능률이 좋아지고 네트워킹을 할 수 있어 편할 수 있다.


자, 지금까지 현실을 느낀 프리랜서가 생존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려드렸는데요. 프리랜서로 전향한 동기가 각자 다른만큼 이 외에도 많은 생존 Tip들이 있을 텐데요. 그러한 정보들을 천천히 프리모아가 찾아서 제공하겠습니다. 


프리모아 프리랜서로 등록하기 Click !! 

>> http://www.freemoa.net/


프리모아 정보를 계속 보고 싶으면 Click !! >>

>> https://www.facebook.com/freemoa.net


프리랜서가 고소득 연봉 1순위 직업이 될 때까지 

프리모아가 프리랜서 여러분들과 함께 합니다.



Recommended for You