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젝트 외주를 맡길 때 많은 클라이언트들이 고민을 합니다. 어떤 프리랜서를 선택하는가? 개인 프리랜서를 선택해야 하는가? 팀 프리랜서를 선택해야하는가? 아니면 에이전시 형태의 프리랜서를 선택해야 하는가?

오늘은 온라인 아웃소싱 프리모아가 1,650건 가량의 프로젝트를 조율 하면서 느낀 부분을 정리해 프리랜서 유형과 특성에 대한 분석 보고서를 준비해 보았습니다. 


첫번째, 프로젝트에 적합한 프리랜서인가?



적합한 프리랜서 / 프리모아

프리모아에는 7,000명 가량의 검증된 프리랜서들이 활동하고 있는데요. 각각 전문적인 포지션이 틀립니다. 어떤 프리랜서는 GIS시스템 개발에 경력이 많고, 어떤 업체는 플랫폼 개발에 특화가 되어있고, 어떤이들은 모바일 앱개발에 특화가 되어있습니다. 

클라이언트에게 중요한 것은 각각 서로 다른 전문성을 가진 프리랜서 또는 에이전시 중에서 프로젝트를 가장 잘 진행할 수 있는 적합한 프리랜서를 선택하는 것입니다. 때문에 다음과 같은 항목들을 검토해야 합니다.

<프로젝트와 적합한 프리랜서 선택 방법>

1. 유사한 프로젝트를 진행해본 경험이 있는 프리랜서인가?
2. 프로젝트에 필요한 개발 언어와 작업 환경에 익숙한 프리랜서인가?
3. 디자인 또는 개발 퀄리티를 보장할 수있는 프리랜서인가?
4. 작업방법 및 소통에 있어 무리가 없는 프리랜서인가?


두번째, 기업의 생산성을 높여 주는 프리랜서인가? 



생산성을 올려주는 픨랜서 / 프리모아
 
프리랜서에게 개발의뢰를 맡기는 이유는 간단합니다. 앱개발에 들어가는 공수를 외부의 전문가 프리랜서 또는 에이전시 회사에 맡김으로서 클라이언트는 본연의 업무분야에 집중하여 기업의 생산성을 높이기 위해서 입니다. 

기업이 프리모아에 프로젝트를 등록하는 이유도 마찬가지입니다. 무료로 전문가가 관리를 해준다는 효율성 때문입니다. 프로젝트를 진행하기 위해 적합한 작업자를 찾는 것부터, 안전한 계약서 작성, 지속적인 프로젝트 관리 및 소통 등 신경써야 할 부분을 줄여줍니다. 이처럼 프리랜서를 선정할 때도 효율성이 중요합니다.

<기업의 생산성을 높이는 프리랜서 선택 방법>

1. 프리랜서의 마인드가 단순 작업자인가, 프로젝트 파트너인가?
2. 프로젝트의 설계와 마무리를 시뮬레이션 할 수 있는가? 
3. 프로젝트의 문제점을 미리 진단할 능력과 경험이 있는가? 
4. 추가 계약 및 유지보수가 가능한 프리랜서인가? 


세번째, 프리랜서의 유형과 성향 분석 

프리모아 / 프리모아

프리랜서의 성향에 띠리사 <뇌>,<손>,<심장>,<눈> 으로 나누었습니다. 

1. 규모가 있는 프로젝트에 적합한 <뇌> 성향의 프리랜서를 선택

<뇌> 성향을 지닌 프리랜서는 논리적, 분석적, 현실적이라고 보면 됩니다.PM 역할을 하는 프리랜서가 많으며, 클라이언트가 <뇌> 유형의 프리랜서의 효율성을 증가시키기 위해서는 일간, 주간 계획을 정확하게 전달해주어야 합니다. 명확한 방향성을 제시해주지 않으면 불필요하게 시간을 보낼 가능성이 많습니다.

2. 아이디어만 있는 상태일때는 <손> 성향의 프리랜서를 선택 

<손> 성향을 지닌 프리랜서는 창의적, 세부적, 실용적입니다. 기획자 역할을 담당하는 이들이 많습니다. 생각을 구체화하는데 뛰어나 아이디어 단계의 프로젝트에 최적입니다. 팀의 구성원으로 들어갈 때는 내부 조직, 계획 수립의 역할로 프로젝트를 빠르고 정밀하게 완료시키는 것을 도와줍니다. <뇌> 유형의 프리랜서를 보조하며 함께한다면 프로젝트가 빠르게 진척될 수 있습니다.


클라이언트가 <손> 유형의 프리랜서의 효율성을 증가시키기 위해서는 아이디어를 수렴하되 전체적인 클라이언트 기획 의도 또는 목표에서 벗어나지 않게 잡아주고, 나머지 역량에 대해서는 권한부여(Empowerment)가 필요합니다. 권한이 없는 경우 의욕이 떨어져 작업 효율이 떨어지게 됩니다. 


3. 턴키방식 또는 이해관계자가 많은 프로젝트는 <심장> 성향의 프리랜서를 선택


<심장> 성향을 지닌 프리랜서는 협조적, 창의적이며 추진력이 강합니다. 영업 또는 조율자를 주로 담당을 하며 공동의 목표를 위해 다양한 이해과계자들과 협력하고 의견을 조율하여 합의점을 이끌어 내는데 탁월합니다.

의뢰자 외에 클라이언트가 따로 있는 턴키 프로젝트 처럼 이해관계자가 복잡한 경우 소통 및 조율 능력이 없는 에이전시 회사나 프리랜서가 참여를 하면 큰 문제로 번질 수가 있습니다. <심장> 유형의 픠리랜서는 주어진 정보를 응용, 융합하여 새로운 창작물을 만드는데 장점을 가졌으며 스타트업 회사에도 이런 사람들이 많습니다. 


4. 디자인 퀄리티가 중요한 프로젝트는 <눈> 성향의 프리랜서를 선택 


<눈> 성향을 지닌 프리랜서는 직관적, 융합적, 도전적입니다. 디자이너 역할을 주로 담당을 하는 이들이 많습니다. 최근 들어서는 UX, UI의 개념이 보편화 되면서 디자이너 성향을 지닌 기획자들도 많아지고 있는 추세입니다.  

작업 산출물에 대한 자부심이 남다르기 때문에 수정사항이 많이 발생하는 경우, 디자인 퀄리티가 중요한 경우에 강점을 보인다고 할 수있습니다. 다만 주관이 뚜렷하고, 생각을 잘 굽히지 않아 권위적인 태도와 충돌이 있을 수 있습니다. 아이디어 회의에 있어서는 적절한 논쟁이 더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만들어 내기도 합니다. 무엇보다 주어진 정보를 응용 또는 융합하여 새로운 창작물을 만드는데 강점을 가진 프리랜서로 클라이언트는 작업 소스를 다양하게 전달하여 백업을 해주는게 좋습니다. 


정말 이외에도 다양한 경력과 포트폴리오, 성향을 가진 프리랜서들이 있는데요, 프로젝트의 성공 여부는 결국 얼마나 그  프로젝트에 적합한 프리랜서를 만나 최고의 산출물을 만드느냐 하는 것 같습니다. 이상 온라인 아웃소싱 플랫폼 프리모아였습니다. 





Posted by 프리모아

댓글을 달아 주세요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