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타트업 성공을 위한 구글 웹마스터 파헤치기

프리모아_IT기술파트너

·

2015. 7. 2. 19:36



안녕하세요. 프리모아의 인턴, 탐구하는 개구쟁이 '빅' 입니다.


자금 없는 스타트업이 성공적인 마케팅을 진행하려면 어떻게 해야할까요? 무엇을 가장 우선적으로 해야 될까요? 어떤게 하면 내가 운영하는 웹사이트를 가장 비용을 덜 들이고 효과적으로 노출할 수 있을까요? 광고를 등록해야 할까요? 그 해답은 구글 웹마스터를 통해 찾아보기로 하였습니다. 

오늘 주제는 오랜 기간 스타트업의 관심 받아 왔고, 여전히 구글 검색 팁, 네이버 검색 팁 등 관련된 글들이 쏟아지는 검색엔진 최적화 SEO(search engine optimization) 또는 검색엔진 최적화도구입니다.


구글은 어떻게 검색어와 일치하는 웹페이지를 찾고 검색결과의 순위를 정할까요?검색을 하면 구글 봇 프로그램이 색인(인덱스)를 생성하여 가장 관련성이 높은 검색결과를 게재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관련성이 높은 기준은 무엇일까요?




구글 검색결과는 다음 주요 3가지 처리과정을 통해 게재됩니다.

크롤링 Google은 다양한 종류의 컴퓨터를 사용하여 수십억 개의 웹페이지를 가져옵니다. 이 작업을 크롤링한다고도 합니다. 웹페이지를 가지고 오는 프로그램을 Googlebot이라고 합니다. 로봇, 크롤러 또는 스파이더라고도 알려져 있습니다. Googlebot은 알고리즘 과정을 사용하므로 컴퓨터 프로그램에서 크롤링할 사이트, 크롤링 횟수 및 각 사이트에서 가져올 페이지 수를 결정합니다.


색인생성 Googlebot은 크롤링하는 각 페이지를 처리하여 각 페이지에서 파악된 모든 단어와 해당 단어의 위치로 구성된 거대한 색인을 컴파일합니다. 또한 Title 태그나 ALT 속성과 같은 주요 콘텐츠 태그와 속성에 포함된 정보도 처리합니다. Googlebot은 대부분의 콘텐츠 유형을 처리할 수 있지만, 일부 처리가 불가능한 유형도 있습니다. 예를 들면 일부 리치 미디어 파일이나 동적인 페이지는 처리할 수 없습니다.


결과게재 사용자가 검색어를 입력하면 Google 컴퓨터는 색인에서 일치하는 페이지를 검색하고 사용자에게 가장 관련성이 높은 것으로 판단되는 결과를 표시합니다. 관련성은 특정 페이지에 대한 PageRank를 포함하여 200가지 이상의 요인에 의해 결정됩니다. PageRank는 다른 페이지로부터의 수신 링크에 근거하여 페이지의 중요도를 측정하는 수단입니다. 간단히 말해 다른 사이트에서 특정 사이트의 페이지로 연결되는 각 링크는 해당 사이트의 PageRank에 추가됩니다. 모든 링크가 같은 것은 아닙니다


Google은 스팸 링크 및 검색결과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사례를 식별하여 사용자 경험을 향상시키기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가장 좋은 유형의 링크는 콘텐츠의 품질에 근거하여 제공되는 링크입니다.


출처 : https://support.google.com/webmasters/answer/4559176?hl=k

출처 구글 도움말   https://support.google.com/webmasters/answer/70897

 

이제 이를 활용하여 접근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봅시다.

가장 보편적인 방법으로 웹 마스터 도구를 이용한 접근이 있습니다.


웹마스터 도구는 사용자가 사이트의 검색결과 실적을 모니터링하고 관리할 수 있도록 돕기 위해 각 사이트에서 무료로 제공하는 서비스입니다.


사이트에서는 웹마스터도구를 통해 보다 효율적인 SEO를 지원하고 있습니다. 구글=구글 웹마스터, 네이버=네이버 웹마스터 이처럼 각 사이트에서 지원하는 도구가 다르기 때문에 검색엔진을 잘 숙지하여 도구를 활용 하는 것이 좋습니다. 하지만 그 자체가 검색엔진 최적화를 의미하지는 않습니다. 또한 검색노출에 대한 평가요소들이 다르기 때문에 이점을 유의해서 접근해야 합니다.

다음 소개하는 글은 앞서 말한 구글 상위노출을 위한 200가지 평가요소를 상세하게 정리해 놓은 게시물입니다


출처 http://www.marketology.co.kr/?p=422

 

참조하여 많은 스타트업 분들이 잠재 고객의 확보를 기원하며 글을 마칩니다. 




 

Recommended for You