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리모아] 프리랜서가 견적서 작성하는 방법

프리모아_IT기술파트너

·

2015. 10. 7. 21:03



안녕하세요. 프리모아의 프로젝트 견적가를 자로 잰듯 산출해 드리는 WILL 입니다.


" 클라이언트의 요구조건은 무엇인가? "



클라이언트는 프로젝트의 정확한 견적가격을 비교하고 싶어 합니다.

IT 아웃소싱 플랫폼을 운영하다 보면 다양한 프로젝트 의뢰를 받는데요. 많이들 궁금해 하시는 부분이 '내 프로젝트의 정확한 견적가격' 이며, 대부분 첫마디가 이런 프로젝트 얼마정도 해요? 입니다.

이럴 경우 빠른견적을 통해 프로젝트를 등록하시면 프리모아의 견적산출 담당자가 견적가격에 대한 기준을 잡아드립니다. 하지만 상세한 견적가격은 삼자미팅을 통해 프리모아 담당자가 정확한 기능과 작업량을 보고 확인해야만 하는 부분이 있습니다. 

예를 들어 프로젝트의 유형, 프로젝트의 규모, 들어가는 기능적인 리스트, 프로젝트의 예산, 기간, 투입인력에 따라서 견적서는 천차만별로 변동이 되기 때문입니다.


" 프리랜서가 견적서 작성 전 필요한 것 "



구체적이지 않은 프로젝트일 수록 문서화가 더 중요합니다.

프로젝트 등록시 클라이언트는 구체적인 내용을 작성하기도 하지만 대부분 간략한 프로젝트 현황과 필요한 기능들을 나열하는 정도로 작업내용을 올립니다. 이러한 내용을 프리모아가 상담을 통해 좀 더 구체화를 시키고 있는데요. 프리랜서가 정확한 견적작성을 위한 내용에는 더욱 상세한 작업상황과 작업범위, 구현기능 등 기술적인 검토가 필요합니다. 

프리모아에서는 이러한 역할이 삼자미팅에서 합니다. 프리모아에서는 IT를 모르는 클라이언트를 위해 프리모아가 함께 삼자미팅에 참여합니다. 프리랜서의 입장을 대변해 개발적인 내용을 쉽게 풀기도 하고, 프리랜서&개발회사가 개발방향성에 대한 역제안을 하면 이에 대한 타당성을 클라이언트 입장을 대변해 검증하기도 합니다. 하지만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프로젝트의 명확한 작업범위 정의의 역할을 프리랜서와 함께합니다.

작업범위가 명확하지 못할 경우 프로젝트의 분쟁의 잠재적 위험이 있습니다. 프리랜서 입장에서는 프로젝트가 지저분하게 끌리게 되면 악성재고처럼 회사의 매출을 방해하는 요소가 되어 가장 회피해야 할 부분중의 하나입니다. 때문에 클라이언트가 필요한 핵심기능은 무엇인지, 비지니스 모델은 무엇인지, 서비스 흐름은 어떻게 되는지 정확하게 도출해내고 문서화 하여 증빙을 하여야 합니다. 


" 프리랜서가 견적서를 작성하는 기준 "



상주여부, 작업기간, 투입인원, 구현기능, 기존 소스 분석 여부를 확인해야 합니다. 

프로젝트가 상주 프로젝트인지, 비상주 프로젝트 인지가 중요합니다. 상주 프로젝트의 경우에는 대부분 SW 노임단가를 기준으로 많이 잡는데요. 비상주 프로젝트는 SW 노임단가 기준의 몇퍼센트로 절감을 시킨다는 방식을 많이 쓰기도 합니다.

프리랜서의 견적서 산출 기준은 대부분 인건비를 기반으로 산출을 합니다. 때문에 프로젝트 기간과 인력 투입에 따른 세부조정이 들어가기도 합니다. 예를 들어 인원이 많아 자원이 남는 회사의 경우, 여러개의 프로젝트를 담당하는 경우 기간을 너프하게 잡는게 금액이 낮아지는 반면, 프로젝트를 전담하는 경우 인원 투입기간을 최대한 적게 잡는게 클라이언트 입장에서는 금액 절감의 방법이 되기도 합니다. 

기능의 기술적인 난이도도 반드시 검증해야 합니다. 프로젝트의 내용을 분석하고 견적서를 작성할 때는 반드시 개발기술에 대해 해박한 분이 직접 미팅을 하거나 내부 소통이 빠르게 이루어지어 기술적 구현 가능성에 대한 검증이 되어야 합니다. 어떻게 보면 이러한 부분은 프리모아 프리랜서라면 기본 소양이라고 생각합니다. 

프로젝트 의뢰가 들어오는 것 중에는 기존에 개발사가 진행하다가 중도 파기된 프로젝트가 들어올 때도 많습니다. 개발하던 개발자가 퇴사해서, 중도에 기술적 구현이 불가능하다고 하는 등 다양한 중도에 중단된 프로젝트 사례가 있습니다. 

그럴 때 프리모아 서비스를 통해 마무리를 많이들 맡기는데요. 이러한 프로젝트의 경우 기존 개발회사가 원본소스나 자료를 얼마나 잘 정리하고 마무리 하였는지와 기존 개발이 어떤식으로 되었는지 분석에 대한 공수가 발생합니다. 의외로 남은 작업량보다 기존 소스 분석에 더욱 시간이 오래 걸리는 사례들도 많습니다.






Recommended for You