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획] 아이디어를 기획으로 옮기는 방법

프리모아_IT기술파트너

·

2015. 11. 28. 01:17


프리모아 소속의 검증 프리랜서들을 관리하고 브랜딩하는 프리모아의 WILL 입니다.

프리모아의 검증 프리랜서들이 프로젝트 외주를 받으면 어떻게 아이디어를 기획으로 어떻게 바꿀까요?

기획서가 개발을 통해 웹 사이트, 모바일 앱, 모바일웹 등 다양한 개발 산출물로 어떻게 바뀌는 걸까요. 이를 위해 프리모아의 기획자로 활동하고 있는 노노니님의 서비스 기획에 대한 컨텐츠를 재가공하여 아이디어를 기획으로 옮기는 방법에 대해서 이야기 해보고자 합니다.


기획의 중요성 

아웃소싱 또는 외주에 있어 가장 중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프로젝트의 방향성과 작업량을 산출해주는 기획서입니다. 기획서는 일종의 프로젝트의 목표점과 방향을 설정해주는 키이자 건축물을 세우기 위한 설계도라고 보시면 됩니다. 설계가 잘못된 공사는 부실공사가 되는 것처럼 설계는 모든 부분에서 가장 기본이자, 기초이며, 마지막이 되기도 합니다. 떄문에 아웃소싱을 진행함에 있어서도 프로젝트를 성공적으로 유도하기 위해서는 명확하고 잘된 기획서가 있어야 합니다. 


리스크 관리의 중요성 

프리모아에는 약 2,400건의 프로젝트가 등록이 되었는데요, 다양한 프로젝트를 검증된 프리랜서와 중개하고 프로젝트를 관리하면서 많은 것을 보고 느낍니다. 바로 리스크 관리에 대한 부분인데요. 처음부터 예상되는 리스크는 없습니다. 항상 리스크는 예상 외의 상황에서 발생을 하기 때문에 리스크라 불리우며 관리가 필요한 것이지요. 

아웃소싱에 있어서도 이러한 리스크 관리는 가장 중요한데요. 재미있는 점은 리스크 발생의 80% 이상이 명확한 기획과 작업량에 대한 부분으로 발생을 하게 된다는 것입니다. 때문에 프로젝트의 리스크 관리를 위한 첫번째는 프로젝트의 목적과 방향을 기획서를 통해 정확하게 잡고 가는 것이지요.


서비스 정의 및 목표설정

기획의 첫번째는 클라이언트의 의도를 명확하게 이해하는 것입니다.

삼자미팅을 통하여 프로젝트 의뢰인이 만들고자 하는 서비스의 목적과 취지를 듣습니다. 기획서 또는 작업정의서, 사업계획서 등의 프로젝트를 구체적으로 알 수 있게 해주는 서비스 설명 문서를 읽고 무엇을 하는 서비스인지 내용을 정리합니다. 이를 바탕으로 서비스 흐름도를 만들어주면 보기처럼 한눈에 보기 쉽게만들 수 있습니다. 



다음으로 서비스 흐름에 대한 기본화면을 작성합니다. 프로토타입 시연이다보니 카카오계정 연동부분의 이미지를 구글 이미지 검색을 통해 찾아서 화면에 적용했습니다.화면작성 도중에 클라이언트의 수정 요구사항에 따라 화면흐름이 변경되었으며 이를 적용해 수정하였습니다.  

기획서의 화면구성이 마무리되면 다음과 같이 나옵니다. 앱 스토리보드의 화면양식은 기획자들 마다 다양한데요. 노노니님이 활용하는 앱스토리 보드의 화면양식은 디스크립션이 화면 아래로 있는게 특이한것 같습니다. 이럴경우 수평으로 페이지 수가 늘어나기 때문에 흐름을 표현하기가 좋을 듯하네요. 


작성된 모바일 앱 설계화면은 모두 각각 이미지로 저장하고, 화면들간에 링크와 페이지 이동이 어떻게 이루어지는지 흐름도를 작성합니다. 이를 통해 화면 흐름도에 따라 서비스를 할 수있는 프로도 타입 기획서를 간단하게 완성하게 됩니다. 


프로젝트 피드백 


엄연하게 말하면 기획작업은 아니였으나 기획이 필요했고 간단한 이미지 작업과 프로토타입 툴로 제작하는 과정까지 작업이 되었습니다. 일의 분량이 그리 작지 않았으며 초단기였던 만큼 시행착오는 적자 프로젝트 수행이 될 수도 있었습니다.


작성된 파워포인트 화면을 이미지로 저장 후 html페이지로 만들어 링크 작업을 진행하였습니다. 포로토타입 뷰어뿐만 아니라 웹에서도 쉽게 볼 수 있도록 하고자 했습니다. 그런데 한 화면에 링크가 여러개 존재하는 경우, 모바일 기기마다 화면비율이 변경되는 경우에 이미지맵으로 작성한 링크의 위치가 변경되었습니다. 결국 화면에 링크위치가 엉망진창이 되었습니다.


포로토타입 툴에 페이지를 만들고 이미지와 동일한 구성을 포로토타입 툴을 이용하여 그린 후 요소에 링크를 걸었습니다. 페이지를 만들고 다시 링크를 거는데 시간이 많이 걸려 통이미지로 작업하는 것으로 변경하였습니다.


한 페이지당 해당하는 이미지를 넣었습니다. 모바일로 확인한 결과 모바일웹의 경우 상단 브라우저바가 있어 브라우저의 화면요소가 나와도 시연화면을 볼 때 링크가 가려지지 않도록 모든 화면을 세로로 짧게 수정하여 다시 저장하고 프로토아입 전체 화면을 수정하였습니다. 물론 이미지맵 위치도 틀려졌기 때문에 전체의 재작업이 되었습니다. 



이상 프리모아의 Will이었습니다. 

감사합니다.





* 아웃소싱 외주 맡길 떄는 역시 프리모아 !!

* 기획자가 필요할 때는 역시 프리모아 !!





* 해당 컨텐츠는 http://durandot.blog.me의 컨텐츠 내용을 동의하에 재가공 하였습니다. 




Recommended for You