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발] 2016년 개발자 커뮤니티 활동 현황

프리모아_IT기술파트너

·

2015. 12. 17. 15:07



안녕하세요. 

아웃소싱 외주 플랫폼 프리모아의 WILL입니다. 오늘은 개발자라는 숙명을 타고난 이들이 주로 활동을 하는 개발자 커뮤니티에 대해서 이야기를 하고자 합니다. 국가 경쟁력은 개발자 육성 및 네트워크 환경에 달렸다는 말이 있는데요. 최근 들어 개발자 커뮤니티에 대한 지원도 활발해지고 있는데요. 

프리모아 개발자가 며칠 전에 참가했었던 개발자 커뮤니티 모임 2015 데브러브도 정보통신산업진흥원의 주관으로 21개의 개발자 커뮤니티와 일반 개발자를 대상으로 행사였는데요. 이 외에도 네이버 개발자 커뮤니티 지원 프로그램등 개발자 커뮤니티를 활성화 시키고자 하는 움직임들이 많이 보이고 있습니다. 


개발자 커뮤니티 어떤 것들이 있을까?

개발자 커뮤니티들은 주로 정기적인 모임과 행사를 통해 네트워크를 하고 있는데요. 개발자들의 다양한 언어만큼 개발자 커뮤니티도 수가 많기에 대표적인 몇몇 커뮤니티만 뽑아 보았습니다. 


KSUG(한국 스프링 사용자 모임)

JAVA, SPRING FRAMEWORK 한국 사용자 모임입니다. 홈페이지와 페이스북을 운영을 하고 있습니다. 커뮤니티 참여는 대부분 페이스북을 통해서 활성이 되어 있습니다. 


한국 타조 사용자 그룹

아파치 타조, 하둡 사용자들의 모임입니다. 구글그룹스와 홈페이지, 페이스북을 운영을 하고 있습니다. 타조뿐만 아니라 HIVE, SPARKSQL, IMPALA,PRESTO와 같은 다양한 SQL-ON-HQDOOP에 대한 기술과 동향을 소개하고 있습니다. 


하드코딩하는 사람들

웹 프론트앤드개발, 웹표준, HTML, CSS, JS 등의 정보를 많이 다루며, 네이버 카페만을 운영을 하는데 활동하는 인원수가 많아 대표적인 개발자 커뮤니티 중에 하나로 꼽히고 있습니다. 개발자들간에 스터디와 채용정보등도 함께 제공하고 있습니다. 


우분투 한국커뮤니티

리눅스, 오픈소스소프트웨어 등을 다룹니다. 영어로 제공되는 우분투를 한국어로 바꾼 코분투를 배포하고, 다양한 세미나를 진행하는 등 다양한 활동을 하고 있습니다. 


안드로이드 펍

안드로이드 플랫폼에 대한 내용들이 있으며 안드로이드 초급 개발자를 위한 강좌 컨텐츠도 같이 운영하고 있어서 초급 개발자분들에게 유용할 것 같습니다. 그외에 안드로이드 폰에 관련된 공동구매, 개발자 정보 등의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OKKY

기존에는 ok jsp 라는 이름으로 커뮤니티를 운영하다가 올해에 OKKY라는 명칭으로 변경하고 웹사이트 리뉴얼이 되었습니다. 리뉴얼이후 유저 편의성이 대폭 증가하여 커뮤니티 활성이 많이 늘어나기도 하는 등 활발한 활동성을 보이는 커뮤니티 입니다. IT 뉴스와 칼럼 등 개발자에 대한 정보가 많습니다.


이외에도 정말 우수한 개발자 커뮤니티 들이 있는데요. 델파이포럼 SQLER  뽐뿌 개발자포럼, CIK, KANDROID, 빅데이터, KLDP, 안드로이드 사이드 등의 셀 수 없지는 않지만 하나 하나 구술하면 수십페이지는 될 수 있을 만큼의 많은 개발자 커뮤니티들이 있는데요. 이러한 개발자 커뮤니티들이 많아지고, 클수록 개발자의 실력이 올라가고 가치가 올라가게 되야 아웃소싱 시장에서의 개발자의 입지가 틀려지는거라고 생각합니다. 


개발자 커뮤니티 한눈에 보려면? 

개발자 커뮤니티가 너무 많다보니 어디를 어떻게 찾아야 할지, 커뮤니티가 얼마나 있는지 잘 모르시겠다면 네이버 개발자센터의 개발자 커뮤니티 지원 현황을 보시면 쉽게 알 수 있습니다. 프리모아에서 소개해 드리는 개발자 커뮤니티 외에도 정말 다양한 개발자 커뮤니티들이 활동을 하는걸 알 수 있으며 바로가기를 통해 참여할 수 있습니다. 


이외에도 개발자들은 대부분 페이스북 커뮤니티를 통해 개발에 관련된 최신 소식과 개발 이슈들을 접하는데요. 프리랜서 개발자라면 이러한 IT 정보 및 개발자 커뮤니티에서의 활동도 중요하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한국의 개발자 커뮤니티가 활성화가 되어 더 많은 개발자분들이 편해졌으면 좋겠습니다. 

이상 IT 아웃소싱의 프리모아였습니다.  





Recommended for You