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꿀팁] 구글 플레이스토어 어플 등록에서 판매까지

프리모아_IT기술파트너

·

2016. 3. 3. 18:26


안녕하세요. 프리모아의 Mac입니다.

프리랜서 여러분은 모바일 어플리케이션에 결제를 해 보신 적이 있나요?

스마트폰 보급의 보편화로 그 시장이 넓어지면서 모바일 어플리케이션의 수익은 어마어마하게 증가하였습니다.

시장 조사회사인 앱애니(App Annie)에서는 2015년부터 2020년까지 전세계의 어플리케이션 시장의 전망을 조사한 보고서를 발표하였습니다.

보고서에 따르면 2015년에서 2016년 1년간 약 24% 증가하여 509억$가 될 것이며, 2020년에는 1011억$ 까지 성장 할 것이라고 합니다.

이렇게 점점 증가하는 모바일 시장에 뛰어들기 위해서는 어떤 준비가 필요할까요?

가장 기본적으로 어플리케이션을 등록하고 판매 할 수 있는 계정이 필요합니다.

그렇다면! 어플리케이션을 등록할수 있는 계정은 어떻게 만들 수 있을까요?

오늘은 Google Play Store의 개발자 계정 등록 방법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계정 확인


https://play.google.com/apps/publish/ 에 접속하여 로그인 후 자신의 계정으로 로그인이 되었는지 확인합니다.

상단에 자신의 계정으로 로그인이 잘 되어있다면, 동의 부분에 체크를 한 후 다음 단계로 이동합니다.


2. 등록 수수료 결제


구글 플레이에 어플리케이션을 등록하기 위해서는 25$가 필요합니다.

25$는 무분별한 어플리케이션 등록을 막기위해서 구글 플레이 측에서 막아놓은 최소한의 조건입니다.

25$를 지불하면 해당 계정은 개발자 아이디로 사용이 가능하게 되며, 추후에 개발자 개정을 취소 할 경우에 25$는 환불됩니다.

결재 수단은 해외 결제가 가능한 카드등이며, 기존에 구글 플레이 스토어에 결제를 위해 등록 한 카드가 있다면 드롭다운 목록에서 선택이 가능합니다.


3. 계정 세부정보 작성


결제가 완료되면 개발자 세부정보를 작성합니다.

개발자의 이름과 이메일 주소, 전화번호는 필수 사항이며, 웹사이트는 필수사항이 아닙니다.

전화번호는 + 와 국가 코드, 지역번호를 포함해야 합니다.

대한민국의 국가번호는 +82 이므로, 만약 대한민국의 핸드폰 번호 010-1234-5678 을 등록하고자 한다면 +82-10-1234-5678 혹은 +821012345678로  작성해 주시면 됩니다.

이메일 환경설정 부분에는 선택사항이므로 필요할 경우 체크하면 됩니다.


4. 개발자 콘솔 메인화면

등록이 완료되면 개발자 콘솔에서 자신의 마이페이지를 확인 할 수 있습니다.

기본 마이페이지에서는 시작 가이드, 게임 서비스 이용, 팀 만들기, 판매가 계정 설정 등 4가지 기본 메뉴가 출력됩니다.

페이지의 가장 왼쪽에서 여러 메뉴를 통해 아래와 같은 기능을 이용 할 수 있습니다.

①모든 애플리케이션 - 자신이 개발한 어플리케이션을 등록 할 수 있습니다. 이미 등록한 어플리케이션들도 확인 가능합니다. 판매자 계정을 등록하지 않았을 경우 무료 어플리케이션만 등록이 가능합니다.

②게임 서비스 - Google Play 게임 서비스 설정을 통해 자신의 게임을 이용하는 유저들이 Google+ 서클을 이용 할 수 있습니다.

③보고서 - 자신의 어플리케이션의 오류, 리뷰, 통계를 확인 할 수 있습니다. 유료 앱을 등록 했을 경우 재무 보고서도 확인 가능합니다.

④설정 - 자신의 개발자 계정의 여러 세부 정보를 확인 및 수정이 가능합니다.

⑤알림 - 문제가 생겼을 경우에 빠르게 피드백을 받을 수 있는 페이지 입니다. 이메일 환경설정을 했을 경우 이메일로도 알림을 받을 수 있습니다.


5. 판매자 계정 설정


무료 어플리케이션은 바로 등록이 가능하지만, 인앱구매 혹은 유료 어플리케이션을 등록하고자 한다면 판매자 계정을 등록해야 합니다.

판매자 계정 등록은 '메인페이지의 판매자 계정 설정' 부분 혹은 '설정 -> 계정 세부 정보 => 판매자 계정 설정' 을 통해 가능합니다.


6. 판매자 계정 세부 정보 입력


판매자에 대한 정보를 입력해야 합니다.

사업자 유형에 대해서는 일반과세, 간이과세, 개인 등 세 분류로 되어있으며, 하단의 정보를 모두 입력해야 가능합니다.

정보를 입력한 뒤에는 은행 계좌 등록까지 하게되면 등록은 완료 됩니다.

계좌 등록 후 Google 측에서 테스트 입금이 진행되며, 약 2~3일정도 걸린다고 합니다.

테스트 입금까지 완료되면 어플리케이션을 통해 수익을 얻을 수 있습니다.


판매자 계정의 경우는 기존의 Google 개발자 문의센터와 달리 판매자 센터에 문의를 해야 합니다.

아래 링크를 통해 판매자 계정의 문의 및 도움말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https://support.google.com/payments/merchant#topic=4490611



자, 이제 계정 만드는 방법을 알았으니, 

아이디어를 어플로 만들기위해 프리모아에 프로젝트를 등록해 봅시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프리모아 웹 페이지로 이동됩니다.


Recommended for You