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자인] 웹 디자이너의 영감을 주는 메이크업 톤 색상표

프리모아_IT기술파트너

·

2016. 3. 31. 10:00

안녕하세요. 프리모아 Mac입니다.

프리랜서 여러분들은 세계적인 색채 연구소 PANTON(팬톤)에서 올해의 트렌드로 선정한 두 가지 색을 보셨나요?


옅은 분홍색에 가까운 'Rose Quartz(로즈 쿼츠)'와 하늘색에 가까운 'Serenity(세레니티)'가 바로 그 두 색인데요.
메이크업부터 인테리어 그리고 웹디자인까지 폭넓게 사용되고 있습니다.
그중 색채에 관해 가장 민감한 업계는 바로 메이크업 쪽인데요.
주로 그 해의 트렌드 색상은 메이크업 쪽에서 많이 쓰는 색상이 되는 경우가 많다고 합니다.
그래서 오늘은 웹 디자이너 분들의 잠자고 있는 색채감 각과 영감을 콕콕 찔러 깨워줄 색상표 리스트를 가져와 보았습니다.
메이크업 색상표를 통해 알아보는 2016 색상 트렌드. 시작합니다.



1. Rose Quartz(로즈 쿼츠)와 Serenity(세레니티)?


로즈 쿼츠와 세레너티가 선정된 이유는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먼저 지친 현대인을 위해 자극적이고 강렬하기보다는 부드럽고 따스한 색을 통해 내적 안정감을 줄 수 있습니다.
로즈 쿼츠는 부드러운 분위기를 연출하여 따듯하고 온화한 평정을 유지하게 해주고, 세레니티는 상쾌하고 편안한 색으로 기분전환과 휴식의 느낌을 전달합니다.
이러한 안정감 외에도 고정관념처럼 자리 잡고 있는 성별에 연관된 색의 경계를 모호하게 하기도 합니다.
요즘은 남자는 파랑, 여자는 분홍과 같이 성별에 따라서 색을 정하는 것이 많이 사라졌습니다.
Genderless로 불리는 이러한 유행에 맞춰 로즈쿼츠와 세레니티는 중성적인, 중립적인 색으로 조화를 상징하기도 합니다.

팬톤에서 2016년의 베스트 색상으로 공개한 색상은 총 10가지인데 그중 로즈쿼츠와 세레니티가 가장 많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그 외의 다른 색상들도 로즈 쿼츠와 세레너티처럼 온화한 색상이 많습니다.
또 조화에 콘셉트를 두는 느낌도 많이 드는데요.
2016년에는 강렬하지 않고 온화하며, 부드럽게 조화되는 색상이 주류를 이루게 될 것 같습니다.



2. 사계절 톤 색상표를 통한 디자인 트렌드


TV에 나오는 연예인들의 메이크업 색상을 유심히 보셨나요?
가장 유행에 민감한 연예인들은 그 계절마다 콘셉트를 바꾸며 메이크업의 색상도 바꾸는데요.
바로 이것이 계절에 따라 어울리는 색상 트렌드입니다.
계절에 맞는 색상의 기원은 역시 자연변화에 기초를 하게 되는데요.
여성의 메이크업 색상표를 통해 계절에 따라 어울리는 색에는 무엇이 있는지 알아볼까요?



 - 봄.

모든 계절에 어울리는 계통은 붉은색과 초록색, 그리고 파란색이 있습니다.
겨울의 붉은색과의 차이는 채도와 색가(Color Value) 의 차이입니다.
모든 초목들의 앙증맞고 신선한 새싹의 모습에서 알 수 있듯, 봄의 색은 주로 밝고 신선합니다.
4계절의 색의 공통으로 있는 붉은색을 예로 들면, 여름과 겨울의 붉은색은 어두운데 반해 봄의 붉은색은 밝고 신선한 느낌을 줍니다.
팬톤에서 선정한 색상과도 비슷한 색이 봄에 많이 나타나고 있습니다.
강렬하지 않고 온화한 부분에서 봄과 어울리기 때문이 아닐까 싶네요.



 - 여름.

2016년에는 대체로 온화한 색상톤이 유행해서 그런지 여름의 색도 강렬하진 않습니다.
채도가 낮아지긴 했지만 전체적으로는 자극적이지 않은 색들로 주류가 되고 있습니다.
여름의 색상 중 어두운 색상들은 겨울 색상의 어두운 색상보다 좀 더 연합니다.
2016년 트렌드에 맞게 부드러운 색상들과 파스텔 톤의 색상들이 많이 있습니다.
봄의 색상은 봄의 이미지와 어울리지만 여름은 계절의 이미지보다는 색상의 트렌드에 가까운 색이 아닌가 싶습니다.



 - 가을.

가을의 색들은 대부분 갈색 계열이 많이 보입니다.
봄과는 다른 의미로 통일되는 것 같으면서도 다른 풍부한 색상 스톤을 지니고 있습니다.
가을의 낙엽들과 연상되는 비슷한 색상이 많이 보이는데요.
가을이 색상도 계절의 이미지와 어울리는 색상이 많아 보입니다.
웹디자이너 분들도 가을에 관련된 이벤트 페이지나 랜딩 페이지 등을 작업하실 때 많이 쓰이던 색으로 보이는데요.
올해의 콘셉트에 맞게 조금 더 온화한 색상이 많이 쓰입니다.


 - 겨울.

겨울의 색들은 어두운색, 선명한 색, 그리고 밝은색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대체적으로 여름과 비슷한 색 배열이지만 색은 더 어두운 계통입니다.
팬톤에서 공개한 10가지 색상 중 어두운 색상들은 겨울의 색상에서 비슷한 색을 찾을 수 있습니다.
색이 어두워졌을 뿐 중립적이고 부드러운 느낌을 주는 것은 동일한 것 같습니다.
웹디자인 측에서 사용하기에는 색다른 느낌을 줄 수 있을 것 같습니다.


 - 종합

사용 분야에 따라서 색상을 쓰는 기준은 다릅니다.
메이크업와 웹디자인은 전혀 다를 것 같으면서도 색상에 민감하다는 점은 같습니다.
웹에 구현하느냐, 사람의 얼굴에 표현하느냐에 따라서 어느정도의 차이는 있지만
전체적으로 부드러운 색상, 다른 색상과 조화를 이루기 좋은 색상을 주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색상의 콘셉트에서 알 수 있듯이 2016년에는 현대인들의 마음을 다독여 줄 수 있는 웹디자인이 유행 할 것 같습니다.




* 본 포스팅은 http://www.beauty-and-the-bath.com/Season-Color-Analysis.html#springseasoncoloranalysis 을 참고하였습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프리모아 웹 페이지로 이동됩니다.




Recommended for You