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발] 앱 개발자를 위한 네이티브, 웹 앱, 하이브리드 비교분석

프리모아_IT기술파트너

·

2016. 5. 11. 08:00

안녕하세요. 프리모아 Mac입니다.

한국무선인터넷산업협회 자료에 따르면 2015년 국내 앱 시장 규모는 약 4조 5055억이었습니다.

모바일 앱 시장의 규모가 점점 커지며 정말 다양한 종류의 모바일 앱이 나오고 있는데요.

모바일 앱은 사용하고자 하는 기능과 추구하는 서비스에 따라 개발 방법이 중요합니다.

개발 방법에 따라 네이티브 앱, 모바일 웹 앱, 하이브리드 앱 등 3가지로 분류가 되는데요.

앱 개발자가 되기 위해서는 이 세가지의 특징을 정확하게 파악을 해 놓아야 합니다.

그렇다면 각 개발 방법에 따라 어떤 특징이 있는지, 어떤 기능들이 가능한지를 파헤쳐보도록 하겠습니다.



1. 네이티브 앱(Native App)


네이티브 앱은 기본적으로 스마트폰에 직접 설치하여 사용하는 앱을 말합니다.

마켓이나 스토어에서 구매하여 사용하는 앱들은 거의 대부분 네이티브 앱에 포함된다고 할 수 있습니다.

직접 스마트폰에 설치를 하기 때문에 속도가 빠르고 안정적입니다.

스마트폰 기기의 고유 기능들을 사용 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앱의 실행 화면에서 플래쉬를 켜거나, GPS나 연락처를 연동하는 등의 기능은 네이티브 앱으로 개발을 해야 구현 가능합니다.

일반적으로 많이 사용되는 Push 알림 기능도 네이티브 기능으로 포함됩니다.

고성능의 그래픽처리도 가능하여 2D, 3D 게임 개발에도 용이하며, 최근 이슈가 되고 있는 VR에도 적용이 가능합니다.

개발시에는 모바일 기기에 최적화 되어있는 JAVA, Objective-C등을 주로 사용합니다.

개발 자체에 시간과 비용이 많이 필요하며, 때문에 플랫폼이나 운영체제가 다를 경우에는 새롭게 개발해야하는 단점이 있습니다. 

네이티브 앱들은 마켓에서 판매가 가능하지만 특정 플랫폼을 통해 업데이트 해야 하므로 업데이트가 느린편입니다.



2. 모바일 웹 앱(Web App)


웹 앱은 스마트폰에 설치되어있는 브라우저로 보는 웹 사이트를 말합니다.

데스크탑에서 보는 웹 사이트를 모바일 크기로 줄여 보여주는 것이므로 직접 설치 할 필요 없이 구동이 가능합니다.

일반적으로 웹에서 많이 사용되는 언어로 개발이 가능하기 때문에 비용과 시간적인 면에서 저렴합니다.

개발 언어 자체도 일반적인 웹 기술을 사용하기 때문에 HTML, CSS, Javascript, PHP, JSP ASP 등을 사용합니다.

단점으로는 모바일 기기로 브라우징을 하여 사용하기 때문에 무선 인터넷의 상태에 따라 접속장애가 자주 발생합니다.

설치하여 사용하지 않기 때문에 스토어 등에서 판매가 불가능하며, 스마트폰의 고유 정보나 하드웨어를 사용 할 수 없습니다.

개발시 UX UI를 모바일에서 구동했을 경우를 염두하고 개발해야 합니다.



3. 하이브리드 앱(Hybrid App)


네이티브와 웹앱의 장점을 결합하여 만드는 방식입니다.

웹 앱을 네이티브 앱으로 포장한 형태를 가지고 있습니다.

따라서 외부 형태는 네이티브 앱이지만 실제 내부는 모바일 웹 앱으로 실행합니다.

네이티브 앱과 같이 설치를 해야 사용 할 수 있으며, 기기의 하드웨어를 제어 할 수 있습니다.

개발 언어 자체는 웹 앱에서 사용하는 최적화된 언어들이 사용 가능합니다.

여러 플랫폼에서 사용이 가능하기 때문에 개발 비용이 적게 드는 장점도 있습니다.

하이브리드 앱을 개발하기 위해선 별도의 앱 프레임 워크가 필요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프리모아 웹페이지로 이동됩니다.

Recommended for You