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IT 아웃소싱 플랫폼 프리모아입니다.

프리모아를 이용하는 많은 프리랜서 & 에이전시들이 많은 궁금증을 가지는 것이 있습니다. 바로 클라이언트와 미팅을 진행하면 처음에는 어떤 말을 꺼낼지 미팅 진행은 어떻게 해야할지 많은 프리랜서 파트너들이 궁금해 하는데요. 프리모아가 준비를 해본 주제는 비지니스에 사용되는 다양한 프리랜서의 화법입니다. 


프리랜서의  대화 유형과 화술

1. 설득화법(아웃소싱 의뢰의 필요성을 느끼게 하는 화술)

2. 전달화법(아웃소싱 의뢰의 사실을 객관적으로 전달하는 화술)

3. 소통화법(아웃소싱 의뢰의 궁금한점을 우선적으로 풀어가는 화술)


화술에 대해서는 시중에서도 다양한 전문가들이 책을 내며 쉽게 다양한 이론들을 접해볼 수 있는데요. 프리모아는 그러한 다양한 내용중에 실제 삼자미팅 때 프리랜서들이 대화로 풀어가는 모습을 보고 간단하게 '설득화법','전달화법','소통화법' 총 3가지 화술로 구분을 지어보았습니다. 


말 잘하는 프리랜서들의 전매 특허 '설득화법' 


설득화법은 언변이 화려한 프리랜서분들에게 많이 볼 수 있는 화술입니다. 

설득화법은  1) 문제발견 2) 자신의 장점 3) 해결방안 의 순서로 대화를 풀어갑니다. 

설득화법의 특성은 클라이언트가 쉽게 간과할 수 있는 부분, 미처 몰랐던 문제점을 미리 발견하고 자신의 장점을 활용하여 문제점의 해결방안을 제시하는데 있습니다.


설득화법의 사례를 들면 다음과 같습니다.


1) 문제 발견 

퀵 서비스 또는 물류 서비스 앱을 만들기 위해서는 '거리 계산에 따른 정확한 요금정보가 중요합니다' 

의뢰인들이 기획에서 많이들 간과하는 부분인데요. 퀵서비스 앱을 사용하는 사용자들은 가격에 대한 민감도가 높기 때문에 정확하고 상세한 견적금액 제공이 성공의 키포인트가 됩니다. 


2) 장점 어필 

거리 계산을 위해서는 1km당 단위 요금과 오토바이 길에 대한 도로실황에 대한 정보를 취급해야 하며 저희 업체는 이러한 정보를 이전 프로젝트를 통해 이미 DB를 구축해 있습니다.


3) 해결책 제시 

클라이언트께서 거리계산에 대한 공식이 없다면 저희가 이전에 구축을 해놓았던 DB와 계산식을 활용해 구축하겠습니다. 


이성적인 프리랜서들의 전매 특허 '전달화법'


전달화법은 이성적인 프리랜서들에게 많이 볼 수 있는 화법입니다.

1) 상황 분석 2) 결론 도출 3) 선택안 제시 의 순서로 대화를 풀어갑니다.

전달화법의 특징은 프리랜서의 주관적인 생각을 배제한채 현상황에 대한 객관적인 분석을 바탕으로 결론을 먼저 도출하는게 특성입니다. 대부분 작업을 진행하는데 있어 작업량을 명확하게 잡고 일을 시작하는 이성적인 프리랜서들에게서 많이 볼 수 있습니다.


전달화법의 사례를 들면 다음과 같습니다.


1) 상황 분석 

차량 부품시장의 경우 브랜드별, 제품별, 부품의 가짓수가 수만개가 되기 때문에 부품정보에 대한 DB화가 중요합니다. 또한 1년마다 각 브랜드의 신규 제품이 나오는데 이러한 부품 정보를 DB화 하고 업데이트 하는게 중요하지 않을까 합니다.  

 

2) 결론 도출 

크롤링이라는 기법을 통해 해당 자동차 업체에 업로드 되는 정보를 자동으로 가져와 업로드 하는 방법과 사무직을 채용을 하여 일일이 수작업으로 데이터를 넣을 때 엑셀파일 일괄 업로드를 가능하도록 하여 편의성을 주는 방법이 있습니다. 


3) 선택안 제시

크롤링을 활용할 경우 가져오는 웹사이트 하나당 00만원의 비용이 들며, 엑셀파일을 통한 일괄 업로드 기능은 별다른 비용없이 구축이 가능합니다. 각 장점과 단점은 이런점이 있으며 견적서를 종류별로 드리니 의뢰인께서 직접 선택을 해주세요. 


커뮤니케이션이 좋은 프리랜서의 전매특허 '소통화법' 


소통화법은 대응능력과 서비스가 좋은 프리랜서들에게서 자주 볼 수 있는 방법입니다.

대화의 주체가 프리랜서 당사가 되기 보다는 클라이언트의 궁금증과 문제해결에 중점을 두고 있습니다.

1) 질문 받기 2) 답변 하기 3) 정리 하기 의 순서로 대화를 풀어나갑니다.


소통화법의 사례를 들면 다음과 같습니다.


1) 질문 받기 

궁금하신 것을 말씀해주시면 그에 답변을 하겠습니다. 

"우리 서비스는 개발도 중요하지만 서버구축과 유지보수도 매우 중요합니다. 서버구축은 어떻게 하고 유지보수에 대한 부분은 어떻게 되나요?"


2) 답변 하기 

서버구축의 경우 직접 서버를 사는 방법과 임대하는 방법이 있으며 용량에 따라 월 00만원 상품과 월 00만원 상품이 있습니다. 클라이언트의 서비스 이용고객의 규모를 봤을 때 월 00의 임대서버로도 충분히 운영 가능합니다. 


유지보수는 하자보수로 1년동안 AS를 제공하고 이후는 추가되는 기능과 유지보수 건에 따라 프리모아에 연락을 주시면 별도의 추가계약을 맺습니다. 또한 만약 저희가 유지보수를 못할 경우를 대비해 개발이 완료되면 개발 산출물로 ERD 설계문서와 개발 소스 원본 전체를 클라이언트에게 제공을 하고 있습니다. 


3) 정리 하기 

내용을 정리하여 서버구축은 000으로 월 00만원의 비용이 추가되며, 유지보수는 프리모아에 통보해주시면 추가계약을 진행하는 것으로 개발 산출물로 제공하는 것은 ERD 설계서와 개발 원소스를 제공하는 것으로 하겠습니다. 이부분 이상 없으며 더 궁금하신 것은 없으신가요?




프리랜서와 개발사마다 각각의 미팅을 진행하는 화법이 이처럼 다양합니다. 오늘은 간단하게 설득, 전달, 소통 세가지로 구분을 지어봤습니다. 하지만 실제 프리모아가 삼자미팅으로 프로젝트 외주를 조율하다 보면 더욱 다양한 프리랜서의 화술과 진행능력이 눈에 띄일 때도 있습니다.


예를 들어 클라이언트가 기획이 안되어있을 경우 기획과 기능을 역제안하는 화술, 클라이언트가 두려워하는 리스크에 대해 더욱 확실히 해결방안을 제시하면서 신뢰를 얻는 신뢰화법 등 다양하게 있는데요. 다음번에는 이러한 프리랜서의 화술에 대해서 조금 더 상세하게 실례를 들어서 더 자세히 설명해 보겠습니다. 


프로젝트를 성공적으로 마무리 하기 위해 프리모아에 의뢰를 맡겨보세요. 

믿을 수 있는 프리모아의 전문 매니저와 검증 개발사를 만날 수 있습니다.




이상 온라인 아웃소싱 플랫폼 프리모아 였습니다. 

감사합니다.



저작자 표시 비영리 변경 금지
신고
Posted by 프리모아 프리모아

댓글을 달아 주세요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