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발] 최고로 잘나가는 게임엔진 Unity의 모든것!

프리모아_IT기술파트너

·

2016. 5. 25. 19:33

안녕하세요. 프리모아 Mac입니다.


얼마전 뉴스 기사에서 게임 개발에 관련된 흥미로운 소식을 보게 되었습니다.

바로 유니티 코리아에서 '유니티 공식 인증시험(Unity Certification)' 을 이번달 28일부터 시행한다는 내용의 기사였는데요.

GDC2016(Game Developer Conference - 게임 개발자 컨퍼런스) 에서 실시된 이후 약 21개국에서 이미 그 가치를 입증은 시험이라고 합니다.

모바일 게임을 좋아하는 저에게는 모바일 게임에서 심심치 않게 보이는 Unity 로고를 통해 더 친숙하게 자리 잡고 있던 게임 엔진인데요.

모바일 게임 뿐 아니라 VR까지도 그 시장을 넓혀가고 있으며, 인증시험까지 나오게 되었다니 놀라울 따름입니다.

그래서 오늘은 현재 가장 잘나가는 게임 엔진이라고 평가받는 유니티(Unity)는 어떤 것인지 파헤쳐보았습니다.


1. 유니티(Unity) 는 무엇?


유니티는 2005년 6월 8일에 처음으로 발표한 게임 엔진입니다.

현재는 스마트폰의 발전으로 모바일 게임시장에서 주로 사용되지만 최초의 타겟은 3D타겟 웹 미디어 제작 툴 이었습니다.

당시 많이 사용되고 있던 플래시로 3D의 구현이 어렵다는 점에서 그 부분을 보완하기 위해 나온 툴이라고 할 수 있는데요.

스마트폰의 발전에 맞춰 플랫폼을 Windows, Mac OS와 같은 PC 플랫폼에서 Android, IOS 등의 모바일 플랫폼으로 확장하며 지금의 모습으로 다듬어져갔습니다.

사용 언어도 C, C++, C# 등의 대중적인 언어들을 위주로 사용되었으며, 매우 직관적인 GUI로인해 초보 개발자분들에게도 쉽게 접근 할 수 있다는 점에서 유니티의 최대 무기인 '접근성'을 극대화 시키는 방향으로 발전했습니다.


'유니티 5'가 출시되며 가장 큰 변화는 바로 무료화가 아닐까 싶습니다.

라이벌로 평가되는 에픽게임스의 '언리얼 엔진4' 가 2016년 3월 2일에 무료화를 선언한 후, 하루 차이로 '유니티 5'를 무료화 선언하며 개발자분들에게 더 빠르게 퍼졌는데요.

기존의 유니티는 기본 버전만을 무료로 제공하고, 더욱 많은 기능을 사용하려면 별도의 요금을 통해 구매해야 했습니다.

유니티 5가 출시되며 전반적인 모든 기능을 가지고 있는 퍼스널 버전을 무료로 제공하게 된 것인데요.

유니티 5로 개발한 콘텐츠로 1억원 이하의 수익을 얻게 될 경우 로열티를 지불하지 않고 모든 수익을 그대로 가져갈 수 있습니다.


2. 유니티의 장점


유니티가 최고의 상용 게임엔진으로 평가받는데는 여러가지 이유가 있습니다.

무료화와 1억이하의 수익에 대한 로열티도 받지 않는다는 것도 큰 메리트지만, 그 이유만으로 정상에 서는 것은 불가능하죠.

유니티의 장점에는 여러가지가 있지만 가장 대표적인 것은 바로 '접근성' 이 아닐까 싶습니다.


셰이더, 물리엔진, 네트워크, 지형조작, 오디오, 비디오, 애니메이션 등 게임을 제작하는데 필요한 거의 모든 기능을 자체적으로 지원할 뿐 아니라 직관적인 GUI(Graphical User Interface)를 통해 초보자도 쉽게 다룰 수 있습니다.

다른 게임 엔진들은 게임을 만들기 위해 어느정도의 지식이 필요한 것과 비교하면 놀라운 접근성이 아닐 수 없습니다.

거기에 단순히 초보 게임개발자 들이 사용하기 편하게만 만든 것이 아니라, 초보 게임개발자를 위한 프로그램들도 적극적으로 이뤄지고 있습니다.


유니티를 사용하는 개발자 분들이 다양한 만큼 지원하는 플랫폼도 다양합니다.

PC기반의 플랫폼에서 모바일 기반의 플랫폼은 물론이며, 콘솔 게임기인 X-box, Playstation, Wii 와 같은 콘솔게임에서도 지원이 됩니다.

최근에는 VR까지도 그 영역을 확장해가 가고 있습니다.


또, 유니티에서는 '에셋 스토어' 라는 자체적으로 운영하는 스토어가 있습니다.

유니티에서 사용 가능한 리소스, 스크립트, 플러그인, AI 등의 많은 기능들을 사용자가 직접 판매하고 구매하여 사용 할 수 있는 곳입니다.

유니티는 이 에셋 스토어로 인해 사용자를 늘리고, 늘어난 사용자는 상품을 올리고, 상품을 구매하며 더 많은 사용자를 불러모으는 효과를 통해 유니티를 널리 알리는데 성공했다고 할 수 있습니다.


3. 유니티를 사용한 게임들


다양한 플랫폼을 지원하는 만큼 다양한 게임들이 유니티로 개발되었습니다.

세계에서 유니티로 개발된 게임의 수는 약 6억개가 넘는다고 하는데요.

모바일부터 콘솔게임까지 자유롭게 넘나드는 유니티로 만들어진 게임들은 어떤 것이 있을까요?


- 모바일 ( 드래곤 플라이트 / 윈드러너 )


- PC ( 하스스톤 / 카트라이더 )





- 콘솔 ( 어쌔신 크리드 )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프리모아 웹페이지로 이동됩니다.




Recommended for You