① 주제파악을 명확히 하라

환상만으로 시작하기에는 위험 부담이 너무 크다. 자기 능력, 고객, 주변상황을 면밀히 검토한 뒤 출사 표를 던져도 늦지 않다.

 

② 기존 조직을 충분히 분석하라

자기가 속한 조직이나 업계의 구조적 문제 또는 불만 때문에 프리랜서로 나서겠다면 아예 시작조차 않는게 낫다. 고객은 어차피 그 조직이 될 확률이 크니,아예 업종을 전환하지않을 바에야 조직에 몸담고 있을 때 업무를 확실히 파악하고 잘 사귀어 두라.

 

③ 프리랜서는 프로다

자기 상품가치를 극대화해 상품 가치에 맞는 대가를 획득하는 것이 바로 프로페셔널 제1원칙이다.

 

④ 시공을 초월한 터미네이터가 되라

일이 있는 곳이 사무실,일 하는 시간이 업무시간. 바로 프리랜서의 숙명이다. 하루를 48시간으로 늘리는 능력이 절대 필요하다.

 

⑤ 유능한 세일즈맨으로 거듭 나라

요즘 같은 불황은 프리랜서 에게 체감지수 1백으로 다가온다. 적극적으로 자기를 팔아야 살아남을 수 있다.

 

⑥ 권총이든 장총이든 전문분야를 가지라

'이 분야에는 아무개가 최고'라고 꼽힐 만큼 전문분야가 확실해야 한다.

 

⑦ 결과만 생각하라

과정의 성실성이 미덕이라고? 천만에, 프리랜서에게는 결과만이 존재할 뿐이다.

 

⑧ 세무사이자 도박사가 되라

자기 작업에 대한 단가를 정확히 매기고, 몸값에 대한 치밀한 배팅력도 갖춰야 한다.

 

⑨ 고독과 친해져라

동료였던 사람이 고객으로, 또는 한 밥그릇을 놓고 싸우는 경쟁자가 될 수 있다. 독립군이나 용병으로 뛰다보면 고독과는 뗄래야 뗄 수 없는 사이가 된다. 아예 고독과 외로움을 재충전 동력으로 활용하라.

 

⑩ 그래도 프리랜서는 자유롭다

굶는 것도 선택, 일하는 것도 자유의지로 결정할 수 있다는 것은 얼마나 큰 행운인가. 이를 마지막 히든카드로 사용할 지어다.

 

Posted by 호호준

댓글을 달아 주세요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