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외주에 필요한 개발언어를 알려드리는

IT 아웃소싱 플랫폼 프리모아의 Roy 입니다.


IT 기술이 발달하고 다양한 스타트업과 온라인 서비스가 생겨나며 

웹사이트 구축, 모바일 앱개발, 응용프로그램 개발과 같은 외주 의뢰가 많아졌습니다. 


대기업, 중견기업, 스타트업들까지 다양한 기업들이 개발외주를 맡기고 있는데요. 

특히 개발자, 디자이너와 같은 인력 리소스가 부족한 스타트업의 경우에는 

다양한 개발, 디자인, 기획 아웃소싱을 프리모아에 맡기고 있습니다. 


외주의뢰를 맡길 때 의뢰인이 가장 큰 에로사항을 느끼는 것은?

의뢰인은 '개발언어를 모른다' 는 것입니다. 


외주 의뢰인이 개발자가 아니기 때문에 개발을 이해 못하는 건 어떻게 보면 당연한데요. 

오늘은 그런 외주 의뢰인을 위해 ' 최근 IT에서 많이 사용하는 개발 언어'는 어떤 것인지

'내 프로젝트에 필요한 개발언어' 는 어떤 것인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웹사이트 제작에 필요한 개발언어' '앱 제작에 필요한 개발언어' 두 종류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자 그럼 아웃소싱 외주가 필요한 클라이언트는 모두 눈 부릅뜨고 따라와 주세요. 


웹사이트 제작시 사용되는 개발언어

웹 사이트 제작 개발언어  


웹사이트 제작을 의뢰하면 제작이 프론트엔드 개발과 백엔드 개발로 나눌 수 있습니다.

프론트엔드(Front-end)는 웹사이트에 보이는 모든 UI/UX , 레이아웃 , 디자인 등이며

백엔드(Back-end)는 보이지 않는 서비스와 데이터를 말할 수 있습니다.


홈페이지 제작 구성


쇼핑몰 사이트 제작의뢰를 예를 들어보겠습니다.

프론트엔드영역은 쇼핑몰 사이트에 들어가자 마자 눈에 보이는 사이트의 형태(레이아웃)과 회원가입 페이지, 사이트내의 이용할 수 있는 웹 서비스 페이지 등을 프론트앤드라고 할 수 있습니다.


백엔드영역은 쇼핑몰 사이트의 옷을 주문하고, 카드를 결재하고, 고객들의 DB를 관리하는 기능적인 부분들과 소비자에게 직접적으로 보이지 않는 정보들이 처리되는 부분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웹사이트 개발언어

대표적인 웹사이트 개발언어


웹사이트 제작 외주를 맡길 때 가장 많이 사용되는 언어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개발언어 중에서 PHP, JSP, ASP 들은 서버 개발언어로 주로 사용됩니다.


* 개발언어를 이해하기 쉬운 팁을 드리자면 JSP와 ASP의 SP가(Server page)를 의미합니다.

때문에 JSP는 자바 서버페이지, ASP는 액티브 서버페이지를 의미하는 것이지요. 

서버 개발언어를 본격적으로 비교를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 프로젝트 외주시 개발 기간

  JSP > PHP > ASP 

* 프로젝트 외주시 개발 비용 

  JSP > ASP > PHP 

* 프로젝트 외주시 개발자 인건비

  JSP > ASP > PHP 

* 프로젝트 외주시 시스템 비용

  JSP > ASP > PHP

* 프로젝트 외주 후 유지보수 비용

  JSP > ASP > PHP

* 사이트 속도는 다음과 같습니다. 

PHP > ASP > JSP 


따라서 PHP의 장점은 가격이 저렴하고 속도도 빠른점과 리눅스와 MS서버 모두 구동이 가능합니다. 

그러나 보안 및 기능적 한계 측면에서 대형사이트보다 소규모 사이트 사용에 적절합니다.

JSP는 가장 비싸고 무거운 언어이지만 보안이 좋아서 대기업과 관공서 등에서 사용되는 언어입니다.

ASP는 대중소 모든 사이트의 대부분의 기능을 구현 및 커버가 가능한 언어인데 시스템 비용도 많이

들고 다른 언어에 밀리는 느낌이라 ASP 닷넷이 단점을 보완하여 많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앱 개발시 사용되는 개발언어

앱 개발 시 사용되는 개발언어



앱 개발언어

대표적인 앱 개발 언어 


보통 안드로이드앱을 개발하면 Java를 많이 사용하고 있습니다.

Java 언어의 특징은

1. 이식성(서로 다른 실행환경을 가진 시스템 간에 프로그램을 옮겨 실행하는 것)이 높은 언어입니다

2. 객체 지향 언어( 수많은 객체라는 기본 단위로 나누고 이 객체들의 상호작용하는 방식) 입니다.

3. 함수적 스타일에 코딩을 지원합니다.

4. 메모리를 자동으로 관리합니다.

5. 다양한 애플리케이션 개발할 수 있습니다.

6. 멀티쓰레드(하나의 프로그램이 동시에 여러 작업을 처리해야하는 경우 )를 쉽게 구현 가능합니다.

7. 동적로딩(객체가 필요한 시점에 클래스를 동적로딩해서 객체생성)을 지원

8. 오픈 소스 라이브러리가 풍부


자바



IOS 개발에 기존에는 Objective C를 많이 쓰는데 요즘에는 Swift를 많이 쓰는 추세라고 생각됩니다.

Objective C는 기존의 어플을 개발할때 많이 사용되는 언어였는데 Swft는 어플개발을 쉽고 간단하게

만들기 위해 나온 방식입니다. 그럼 스위프트의 특징을 알아보겠습니다.


1. Fast ( 스위프트는 최적화된 컴파일을 수행하여 objective-c 보다 수행속도가 약 2배빠르다고 합니다.)

2. Complete Platform ( 애플에서 이용하는 두 프레임워크 모두 사용할 수 있습니다. )

3. Safe ( 타입 추론 기능을 제공하여 안정성이 가장 큰 특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

4. Modern ( 파이썬언어에 기반한 읽고 쓰기 쉬운 문법을 채택하고 있습니다. )

5. Interactive ( 소스코드를 작성하고 그 결과와 실행 스택을 바로 확인하여 상호반응적으로 사용가능)


스위프트



지금까지 외주를 위한 웹사이트 개발언어와 앱 개발언어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개발언어가 다양한 만큼 다음에는 또 다른 개발언어 소개로 돌아오겠습니다.

프리모아의 Roy였습니다~

프리모아


저작자 표시 비영리 변경 금지
신고
Posted by 프리모아 프리모아

댓글을 달아 주세요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