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리랜서] 성공을 뒷받침해줄 프리랜서의 능력

알 수 없는 사용자

·

2014. 9. 25. 11:08

성공을 뒷받침해줄 프리랜서의 능력



‘프리랜서’로 새롭게 전향하기로 마음을 굳혔다면, 반드시 하나 이상의 능력이 필요합니다. 가장 많은 프리랜서 업종 중 웹디자이너가 두드러지게 많은데, 만약 본인의 프리랜서 웹디자이너로 활동하고자 한다면, ‘포토샵’ ‘일러스트’ ‘HTML’ 등의 다양한 스킬과 디자인 능력이 필요로 하죠. 도면설계라면 ‘CAD’ 등을 잘 사용할 줄 알아야겠죠?


하지만, 프리랜서로서의 성공은 이 능력들만으로 가지곤 부족합니다. 성공적인 프리랜서가 되기 위해선 한 종류의 능력만 가지는 것이 아닌 다방면으로 능력을 갖추어야 합니다.


오늘은 성공적인 프리랜서가 되기 위해 갖추어야 할 7가지 능력을 알아보겠습니다.



1. 회계 분야 능력

프리랜서는 1인 기업입니다. 작은 사업을 진행하는 것이죠. 그렇기 때문에 간단한 회계 장부 정도는 작성할 줄 알아야 합니다. 또한, 세금도 스스로 내야 하는데 세금을 내는 것이 직장인으로 일하는 것보다 복잡하기 때문에 자세히 알아야 합니다.


2. 대인관계 능력

프리랜서는 개인이 직접 운영하는 사업체이기 때문에 직접 발로 뛰고, 인간관계를 구축하고 클라이언트와 커뮤니티를 통해 효과적인 업무진행이 필요합니다. 이때 대인관계가 매우 중요한데, 직장인과 다르게 직접 소통하고 진행해야하는 부분이 있다보니 신경써야 할 부분입니다.


3. 수익 창출 능력

프리랜서에게 가장 필요하고 중요한 능력이 바로 “수익 창출 능력”입니다. 혼자 스스로 수익을 창출하여 운영해야하는 부분이기 때문에 프리랜서들이 가지고 있는 여러 능력들을 통해 수익을 창출해야 합니다.


4. 문제해결 능력

능력 있는 프리랜서라면 갑자기 생긴 문제를 손쉽게 해결할 수 있습니다. 프로젝트 진행 중 예상치 못한 문제가 발생하게 되면, 프리랜서가 직접 문제 해결을 잘 해야겠죠.


5. 협상 기술

프리랜서에게 “협상 기술” 또한 매우 중요합니다. 프리랜서들은 클라이언트와 서로 대면하여 계약내용을 협상 할 수 있어야 합니다. 협상 능력이 뛰어난 프리랜서일 경우 더불어 수익 창출이 크게 향상될 수도 있겠죠.


6. 홍보 능력

프리랜서로 일하는 것은 자신의 사업을 직접 홍보해야 합니다. 그만큼 자기만의 브랜드를 구축하고 홍보해야 할 능력이 필요합니다.


7. 시간 관리 능력

프리랜서들에게 시간은 금입니다. 시간을 어떻게 잘 활용하느냐에 따라 성공할 수 있는 밑바탕이 됩니다.



지금도 프리랜서로 전향하려는 많은 분들이 생겨나고 있습니다. 하지만, 막상 이러한 능력을 갖추기 위해선 오랜 시간과 노력이 걸리겠죠.


프리랜서에게 필요한 능력 7가지를 알아봤습니다. 어떤가요? 이 중에서 본인이 가장 손꼽아 뛰어난 능력이 얼마나 있는지 한번 알아보시기 바랍니다.



Recommended for You