낮은 비용으로 온라인 쇼핑몰 개발하는 2가지 TIP

프리모아_IT기술파트너

·

2021. 7. 13. 12:17

작년 초, 전세계적으로 코로나19가 퍼진 후 많은 사람들은 대면 보다는 비대면, 오프라인 보다는 온라인을 많이 이용하면서 비대면(온라인)시장이 굉장히 빠르게 성장하고 있습니다. 


코로나 전, 오프라인만 추구하던 시장들도 온라인을 이용한 서비스가 도입되면서 작년 11월에는 온라인 쇼핑 거래액이 최초로 15조원을 넘기도 하였습니다. 


끝날 기미가 보이지 않는 코로나19로 인해 온라인 시장은 계속적으로 성장하는 추세를 보이고 있는데요, 
통계청의 자료를 보면, 코로나19가 매우 심했던 3-7월에는 12조원을 계속 유지하다가 
코로나19가 끝나지않고 계속 지속되자 8월부터는 온라인 쇼핑 거래액이 14조원대로 상승했습니다. 

그러다가 2020년 11월쯤에 15조원을 넘었습니다. 



이렇게 계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는 온라인 쇼핑 시장의 거래는 대부분 모바일 스마트폰을 통해 거래가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연구 결과에 따르면 11월 거래액 15조 631억 원 중에 모바일을 통한 거래가 차지한 비율은 10조원 이상이었으며, 전체 비율로 따지면 68% 이상이 모바일 거래였습니다. 

 


이러한 결과는 앞으로 앱 개발을 하지 않으면 온라인 시장에서 경쟁력을 내세울 수 없을 가능성이 높다는 의미이기도 합니다. 


그러나, 
초기 창업자 또는 영세 소상공인들 중 많은 사람들은 앱을 개발하는 것에 많은 걱정을 하며 적극적인 모습을 보이지 않는데요, 
하나의 어플을 개발하는 것에 대한 비용 문제와 걱정이 있기 때문일 것이죠.

그래서 오늘 포스팅에서는 앞서 설명드린 온라인 쇼핑 시장을 이어 낮은 비용으로 쇼핑몰을 제작/개발할 수 있는 팁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낮은 비용으로 온라인 쇼핑몰 제작하는 방법  첫 번째

 


부담스럽지 않은 비용으로 온라인 쇼핑몰을 개발할 수 있는 방법은 무엇일가요?
바로 ,, 
‘제작’이 아니라 ‘구매를 하는 것입니다. 

무슨 의미냐면, 이미 정형화된 솔루션을 구매하는 것을 말합니다. 
최근에는 온라인 쇼핑몰을 많이 창업하고 쇼핑몰을 개발하는 사람들이 늘어나면서, 일정한 형식을 가지고 있는 쇼핑몰 틀들이 많이 나오고 있으며, 이것을 판매하는 플랫폼도 많아지고 있습니다. 

솔루션을 구매하는 사람은 각각의 플랫폼에서 제공하고 있는 쇼핑몰 개발에 관한 다양한 후기와 정보, 기능 등을 확인한 후 자신의 프로젝트와 제일 알맞은 솔루션을 구매하여 입력하면 끝입니다. 



솔루션을 판매하는 플랫폼은 카페24, 쇼피파이, 메이크샵, 윅스, 워드프레스, 식스샵 등 여러가지가 있습니다. 


플랫폼에서 솔루션을 구매한다는 개념이 잘 이해가 되시지 않는 분들을 위해 예를 들자면,
샌드위치가게인 ‘서브웨이’를 생각해보시면 이해하기 쉬울 겁니다. 


여러 종류의 소스와 빵, 토핑 중에 자신이 원하는 것만 선택하고 제외하면서 자신만의 샌드위치를 만들어 먹는 것처럼 쇼핑몰 또한 이미 정해져있는 형식 안에서 자신이 원하는 기능을 더 추가하거나 제외시키며 쇼핑몰을 개발하는 것이죠.  

이용자가 정해진 것들중에 재료를 선택해야한다는 것이 한정적이라 단점이 될 순 있지만, 
수제 샌드위치처럼 완성도 있는 샌드위치를 나름 저렴한 비용으로 바르게 받아볼 수 있다는 것처럼
이미 정형화된 솔루션을 구매하는 것은 저렴한 비용으로 빠르게 쇼핑몰을 제작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단점은 굉장히 정확히 있습니다. 
이미 짜여진 기능들로만 만들어지기 때문에, 자사의 서비스에 특별히 차별점이라 내세울 기능을 개발하는데에는 문제가 있습니다. 
서브웨이도 자신이 먹고싶은 재료를 추가하고 빼서 특별한 샌드위치가 될 수 있지만 이것은 서브웨이에서 제공하는 재료 안에서 항상 선택해야 합니다. 제공하는 재료가 아닌 다른 재료를 넣고 싶어도 더 추가할 순 없죠.





쇼핑몰 개발도 마찬가지로, 정형화된 솔루션 형식 내에서만 활용할 수 있는 기능을 이용해야 하죠. 
그말인 즉슨, 자사의 차별성과 특별함을 부각하고 싶다면 솔루션을 구매하는 방식으로는 원하는 결과가 나올 가능성이 적다는 이야기 입니다. 

이러한 단점을 보완하기 위하여 몇몇 플랫폼들은 이용자들이 기능을 새롭게 개발할 수 있게 함으로써, 플랫폼에서 일반적으로 주어지는 기능이 아니더라도 원하는 기능들을 새롭게 자기가 만들 수 있도록 제공하고 있지만 이것 또한 아무도 판매를 하지 않는다면 구매할 수 없다는 한계가 있습니다. 


또한, 만들어져 있는 솔루션을 ‘구매’하였을 때 생기는 보안 문제에 대해 걱정하는 사람들이 많이 있기 때문에, 만약 조금 신중한 정보들을 다룰 경우 깊게 고민할 필요가 있습니다. 

 

 


 

낮은 비용으로 나만의 쇼핑몰을 제작하는 방법  두 번째

 


정형화된 솔루션을 구매하는 것보단 개발 기간도 오래걸리고 비용도 더 들 순 있으나, 
그래도 자신만의 쇼핑몰을 개발하고 싶은 경우도 많습니다.
 



특히나 오늘날처럼 다양한 기업과 치열한 경쟁 속에서 차별화되고 유일한 시스템을 내세우기 위해선 맞춤형 쇼핑몰을 구축하는 것이 반드시 필요한 경우도 있습니다. 
기업 내부에 개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체계가 구축되어 있으면 괜찮지만 대부분의 경우 그렇지 못합니다.

이럴 경우에는, 
정형화된 솔루션을 구매하는 방법 보다는 맞춤형 제작이 더 필요하고, 이러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인력이나 기술이 내부에 없을 경우에는 아웃소싱을 통해 개발 문제를 해결해야 하죠.

하지만, 
처음부터 맞춤형 기능들을 구축할 경우에는 예상보다 더 많은 비용과 시간을 지출하게 되어 부담될 수 있습니다. 
맞춤형 개발이 필요하고 합리적으로 시간과 비용을 줄일 수 있는 방법으로는 자신이 원하는 비슷한 형태의 능력과 프로젝트 경험을 가지고 있는 IT 파트너를 찾는 것이 매우 중요한데요,
이때 주의해야할 점은 아무 근거 없이 낮은 비용의 견적이 아닌 것이어야 합니다. 

이렇게 비슷한 프로젝트 경험과 기술력을 가지고 있는 IT 파트너를 빨리 찾고, 
IT 외주를 활용하여 프로젝트를 진행할 때에는 외부 사람과 협력해야하는 일이기 때문에 평소보다 더 많은 주의와 준비가 꼭 필요하죠.

 

 



IT 외주할 때, 필수적으로 확인해야 하는 것 

 

No.1 최적의 쇼핑몰 개발자 찾기!


파트너를 맺을 의향이 있는 개발자가 이미 비슷한 유형의 쇼핑몰 개발 프로젝트를 진행해본 경험을 경우, 
자사와의 협업 진행 시 유사한 소스를 가지고 있을 가능성이 매우 높습니다. 


 
이러한 파트너를 구할 경우에는 기본 코드 및 소스를 새로 설계하는데 소요되는 기간과 비용을 절감할 수 있습니다. 

또한, 앱 개발과 웹 개발을 동시에 할 수 있는 파트너도 있겠지만 그렇지 않은 파트너도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자신이 구축하려는 쇼핑몰이 앱/웹 둘 다 호환되어야 하는지, 아니면 앱 또는 웹 전용인지에 대해 검토를 미리 해야합니다. 

 


 

No.2 기획서는 상세하게!


쇼핑몰을 제작한다는 건 그렇게 간단하지 않습니다. 
언뜻보면 개발자의 역량만 중요해 보일 순 있지만 클라이언트의 역할도 매우 중요합니다. 

제작 시 원하는 기능이 무엇인지에 대해 구체적으로 자세하게 설명할 줄 알아야 하며, 
이러한 모든 과정은 프로젝트 과정 중 만약에라도 일어날 수도 있는 분쟁을 막기 위해서 서류화된 기획서에 적혀야 합니다. 


쇼핑몰을 제작하는 경우에는, 
썸네일 이미지를 몇장정도 보일 것이며, 버튼을 어떻게 설정할 예정인지, 자사의 제품을 보여줄 때 배치는 어떤 식으로 할 것인지 등에 대한 상세한 제안이 있어야지만 자사에서 원하는 핵심 기술이 제외되는 것을 막을 수 있고 차별화된 쇼핑몰 개발을 할 수 있습니다.

 


 

No.3 아웃소싱은 수평적 관계!


IT 아웃소싱을 진행할 때, 협력하는 파트너는 수직적 관계가 아니라 모두 함께 협력하는 수평적 관계임을 잊지 않아야 합니다. 
 

IT 아웃소싱을 할 때 파트너에게 일방적으로 지시를 할 경우엔 성공하기 힘들 것입니다. 
성공적으로 아웃소싱을 마무리하기 위해서는 끊임없이 서로 커뮤니케이션을 해야 하고, 융통성 있는 대처와 자세로 행동해야 합니다. 

 


 

No.4 자세하게 기록하고 원활하게 소통하기!


IT 외주는 형태가 없는 아이디어를 유형으로 제작하는 작업이라 자그마한 커뮤니케이션 오류여도 큰 문제로 나타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자면, 
클라이언트는 쇼핑몰 제작할 때 최신 트렌드 분위기에 맞춰서 쇼핑몰을 개발해달라고 의뢰했을 경우에는 클라이언트가 요구한 것보다 개발자의 느낌이 더 크게 관여하여 예상과는 다른 결과의 분위기가 나올 수 있습니다. 

개발자가 개발할 때 최신 트렌드의 기준을 어느 나이대로 맞춰서 제작했을지에 따라 전혀 다른 분위기의 쇼핑몰이 완성되는 것이죠. 
 



이와 같은 리스크를 예방하기 위해서 세밀한 부분까지 꼼꼼히 살펴보고 지속적인 커뮤니케이션을 통해 요구사항을 잘 말할 줄 알아야하고 잘 수용해야 합니다. 
또한, 이러한 소통은 모두 용역 계약이 되기 때문에 서면으로 꼭 꼼꼼하게 기록하여 작성해두어야합니다. 

IT 외주를 진행하다 보면, 개발자 입장에서는 내용을 전달 받지 못했다며 주장하고 클라이언트 입장에선 말로 내용을 전달했다는 분쟁이 자주 일어나게 되는데요, 
이러한 경우에 그 내용에 대한 문서가 있다면 쉽게 문제를 해결할 수 있습니다. 
정리된 문서가 없고 최악의 경우에는 법정까지 이어질 수 있으니 반드시 서면으로 서류를 작성해두어야 합니다!!



 




이 외에도 IT 아웃소싱을 진행하다 보면 주의해야 하는 것들이 정말 많은데요, 
IT 전문 아웃소싱 중개 플랫폼 프리모아는 “IT 아웃소싱은 간단한거 아니었어?”라고 하시는 분들에게 “안전한 아웃소싱을 진행하기 위해서는 여러가지 주의할 점이 많다”라며 답변 드립니다. 


외주를 활용한다면 내부에서 자체적으로 개발을 하는 것보다는 비교적 낮은 비용으로 프로젝트를 마무리할 수 있으며 더 빠르고 간편한 것도 맞습니다. 
그러나 파트너에 대한 신뢰만 가지고 있고 준비를 미흡하게 한 경우, 프로젝트가 이도저도 아니게 될 수 있다는 위험도 있기 때문에 반복하여 주의사항을 알려드리고 있습니다. 

여러가지 다양한 플랫폼을 둘러보면 낮은 비용과 신속한 매칭에만 집중하여 프로젝트의 완성도나 신뢰도 문제에 대해선 관심이 없는 경우가 많은데요, 
이럴 경우 어느 누군가는 크게 피해를 입게 됩니다. 


IT 외주는 기업의 아이템에 대한 생사가 달려있는 것이기 때문에 더욱 주의를 해야합니다. 
국내 대표하는 IT 전문 아웃소싱 플랫폼 프리모아는 53,000여 팀의 IT 인력 풀을 구축하고 있고,
약 20,000건 이상의 누적 프로젝트를 진행하였습니다. 
또한, 진행 과정 중 생길 수 있는 위험성을 대비하기 위해 전담 매니저를 배치하여 성공적으로 아웃소싱을 진행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습니다. 

다년간의 경험으로 다져진 IT 아웃소싱 노하우로 여러분들의 고민을 해결해드릴 수 있도록 지원하겠습니다. 
24시간 이내에 프리모아에 프로젝트를 등록하셔서 평균 5.6팀의 비교견적을 받아보시길 바랍니다. 

 

이상 안전한 IT 아웃소싱 중개 플랫폼, 프리모아 였습니다. 

 

Recommended for You