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리랜서] 프리랜서의 비즈니스를 성장시키는 방법

프리모아_IT기술파트너

·

2016. 10. 24. 19:08

프리랜서의 비즈니스 성장



안녕하십니까 프리모아의 Roy 입니다.

프리랜서들은 어떤 방법으로 비지니스를 성장시킬 수 있을까요? 

프리랜서들은 크고 작은 프로젝트 외주를 진행하며 의뢰인과 소통을 통해 더 깊은 관계를 구축합니다. 

이러한 관계가 기회가 되어 프리랜서의 초기성장에 장기적인 프로젝트 외주계약을 만들어 냅니다. 

그리고 공급이 불안정한 프리랜서에게 이러한 장기계약은 잠재적인 성장 가능성을 만들어 냅니다.


한마디로 프리랜서가 만나는 모든 클라이언트는 잠재적인 지속성장의 끈이 될 수 있습니다. 

클라이언트는 처음에는 일단 작은 것부터 시작해 일을 맡겨보고 프리랜서 신뢰의 여부를 판단합니다. 

작업이 마음에 들면 지속적인 유지보수와 다른 프로젝트도 외주를 맡기는 경우가 많은데요.

이러한 신뢰관계로 부가적인 외주 프로젝트를 계약한다면 지속가능한 비지니스를 만들 수 있습니다.

당신이 클라이언트에게 최고의 리뷰를 얻는다면, 가치는 상승하고 포트폴리오는 더욱 다양해질 것입니다. 


프로젝트 내용에 대한 꼼꼼한 검토

프로젝트 내용에 대한 곰꼼한 검토


프로젝트 외주의 작업 세부사항을 꼼꼼하게 검토해야 합니다. 

계약전 미팅을 통해 작업의 세부 사항을 검토 할 때, 여러분은 얼마나 꼼꼼하게 검토 하십니까?

클라이언트는 여러분에게 얼마나 상세하게 설명하였으며 잘 정리된 문서를 제공하였나요? 

예산의 허용범위, 작업 범위, 기간 등 작업에 대한 구체적인 설명과 논의가 안전한 성공을 만듭니다. 

작업을 외주 맡기는 의뢰인 역시 만들고자 하는 방향이 명확하고, 사업의 핵심을 말할 수 있는 점이

같이 일하기 좋은 클라이언트를 판단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프리랜서들은 계약 전 필요한 정보를 다시 한번 더 검토를 하고 미팅을 마무리 해야 합니다. 

프리랜서는 인건비를 기반으로 작업비를 산출하기 때문에 개인프리랜서라고 하여도 

자신이 소화해낼 수 있는 작업량을 산정하고 작업마감 후 새로운 시작까지의 공백기를 줄여야 합니다.




포트폴리오 관리의 중요성

포트폴리오 관리의 중요성


클라이언트는 프리랜서를 선정할 때 포트폴리오와 과거 클라이언트의 평가를 볼 것입니다.

포트폴리오를 통해서 클라이언트는 당신의 프로젝트 이력과 실력, 작업 소통능력을 판단할 것입니다.

우수한 프리랜서는 자신의 얼굴이자 실력검증의 증거가 되는 포트폴리오를 체계적으로 관리합니다.


하나의 프로젝트를 작업할 때도 클라이언트와 소통을 통해 의뢰인의 요구사항과 목적이 명확히 적용된

산출물을 제공한다면 장기적인 관계로 발전될 뿐만 아니라 차후 프로젝트 선정에도 영향을 줍니다.

또한, 클라이언트는 자신의 외주 경험을 토대로 주변 클라이언트들에게 추천을 할 수도 있습니다. 



당신의 본능을 믿어라

당신의 본능을 믿어라 


프로젝트를 선택할 때 여러분의 기준은 무엇인가요?
'예산','기간','작업난이도','의뢰인 성향' 등등
기준은 다양하지만 프로젝트를 고르는 것은 프리랜서 여러분의 본능이자 능력입니다.
예산&규모와 상관없이 '성공적인 포트폴리오'가 되는 기준은 사업성과 또다른 외주 계약을 위한 유사 프로젝트의 레퍼런스가 될 수 있느냐는 잠재력이 성공의 척도가 됩니다. 



프로젝트가 잘 진행되지 않았다면 다음 프로젝트 진행에 방해요인으로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클라이언트가 어떤 이유로 계약을 주저한다면 미팅을 통해 클라이언트에게 신뢰를 느끼게 해야 합니다.

새로운 클라이언트와 신규 계약을 체결할 때 대부분의 클라이언트가 불안감을 느낍니다. 

이런 경우 장기적인 프로젝트를 진행하며 습득한 노하우를 제안하고 

긍정적인 리뷰를 적립하고 포트폴리오를 확장 해야 합니다. 


이렇게 많이 프로젝트를 하다보면 당신이 구축한 비즈니스보다 더 많은 작업을 하는 경우가 생기는데

결정이 어려울 수 있습니다. 그럴때는 당신의 본능을 믿고 진행하는 것도 나쁘지는 않습니다.

그렇게 작업을 진행하다보면 외주 시장에서 인정받는 프리랜서가 되실 수 있습니다.  
 



매 순간 최선을 다해라

모든 프로젝트에 최선을 다해야한다


프로젝트를 진행하면서 요구하는 모든 작업을 처리하는 것은 클라이언트와 관계를 유지하는데

매우 중요합니다. 무조건적으로 클라이언트가 요구하는 추가작업들을 다 할 필요는 없이 어느선에서

요구하는 것들을 다 해결한다면 프리랜서의 실력부분에 대한 가치가 올라갈 수 있습니다.



프로젝트를 진행하면서 좋은 관계를 유지하는 프리랜서의 사례를 보면 첫 번째 프로젝트를 진행하면서

이 프로젝트가 끝이 아니라 뭔가로 더 이어질 수 있다는 희망에 매 순간 자신의 모든 에너지를

다함으로써 클라이언트와 장기적으로 다른 프로젝트까지 완료하고 프리랜서의 노력을 인정하고

계속해서 파트너관계를 이어가는 좋은 예도 보았습니다.


따라서 그냥 돈을 벌기 위해 정해진 만큼의 프로젝트를 빠르게 완료한다는 생각보다 책임감을 가지고

클라이언트가 원했던 결과물보다 더 뛰어난 결과물을 만들겠다는 마음으로 임해야합니다. 



후속조치를 계속 제공

프로젝트 마무리 후에도 하자보수제공


당신에게 가장 중요한 것은 프로젝트 개발이 아닌 프로젝트 사후관리입니다. 

고객이 원하는 결과물을 만들고 끝이아니라 그 후 발생하는 버그라던지 하자보수를 신경써주면

클라이언트는 프리랜서를 좋게 느껴질 수 있고 평가도 좋게 내릴 것입니다.

더 나아가 기능을 추가하고 싶은 것이 나오면 유지보수까지 맡겨 클라이언트와 프리랜서 둘 다

윈윈하는 좋은 결과를 창출할 것입니다.



이상 온라인 아웃소싱 플랫폼 프리모아 였습니다.


프리모아




Recommended for You