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 & 비즈니스/개발2016.01.21 19:05

안녕하세요. 프리모아의 Mac입니다.

우리나라의 인구중 약 80%가 스마트폰을 사용중이라고 합니다.

현재 인구가 약 5천만 정도니, 스마트폰 사용 인구가 약 4천만 정도 된다는 얘기인데요.

수치에서 볼 수 있듯 우리의 주변에는 수많은 스마트폰과 스마트 기기들로 둘러 쌓여 있습니다.

이러한 스마트 기기들에서 절대로 빼 놓을 수 없는 것이 바로 앱(app. application) 입니다.

수많은 개발자분들이 지금도 앱을 기획하고, 개발하고 있습니다.

또 많은 사람들이 앱 개발을 공부하고 있습니다.

오늘은 앱 개발자분들을 위한 앱개발에 필요한 툴에 대한 정보를 모아보았습니다.




자바 개발 키트(JDK, Java Development Kit)


Java 기반의 안드로이드 애플리케이션 개발 키트입니다.

http://www.oracle.com/technetwork/java/javase/downloads/index.html 에서 무료로 다운 받을 수 있습니다.

본인이 사용중인 운영체제와 버젼을 확인 후 알맞은 것을 골라 설치를 하면 됩니다.

오라클에서 제공하며, 자바 SE, 자바 EE, 자바 ME 플랫폼을 구현한 것으로 솔라리스, 리눅스, 맥 OS X 또는 윈도우 자바 개발자를 대상으로 출시되었습니다.

자바 플랫폼이 나오기 시작하면서 가장 많이 사용되고 있는 개발키트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이클립스(Eclipse)


공개 소프트웨어를 기반으로 한 안드로이드 개발 플랫폼입니다.

http://www.eclipse.org/downloads/ 에서 무료로 다운 받을 수 있습니다.

마찬가지로 사용중인 운영체제와 버젼을 확인 후 알맞은 것을 골라 설치를 진행하면 됩니다.

이클립스도 많은 개발자분들이 사용하시는 보편적인 개발툴로 알려져 있는데요.

그 이유는 두가지의 특징 때문이 아닐까 싶습니다.

첫번째로는 C, C++, JAVA, 안드로이드 등 여러가지의 프로그래밍언어를 지원하는 것이며, 두번째로는 그래픽 기반의 도구 생성 기능을 플러그인 형태로 지원하는 것 입니다.

IBM사가 공개한 웹스피어 스튜디오 애플리케이션 디벨로퍼의 엔진을 기반으로 하고 있으며, 이클립스 재단에서 다양한 버전으로 개발하여 배포하고 있습니다.




안드로이드SDK(Software Development kit)와 AVD(Android Virtual Device)


다른 SDK들과 마찬가지로 안드로이드의 애플리케이션을 개발하기위한 개발도구의 집합입니다.

http://developer.android.com/sdk/index.html에서 다운 받을 수 있습니다.

다운 받은 후 압축을 풀어 SDK Manager 를 실행시켜 패키지를 설치하면 사용 할 수 있습니다.

안드로이드 AVD(Android Virtual Device)는 이름 그대로 안드로이드 가상 장치를 생성해주는 툴입니다.

안드로이드 SDK에서 AVD manager를 통해 실행 할 수 있는데요.

애플리케이션을 테스트할 때 매번 실제 장비에서 테스트 하게 되면 공수도 많이 들게 되죠.

또 여러 버젼을 테스트하기 위해 다른 여러 기기를 보유할 수도 없는 노릇입니다.

그럴때 AVD를 통해 가상의 장치를 만들어 애플리케이션을 테스트 해 볼 수 있는 것이죠.




Xcode


Xcode는 먼저 설명드린 다른 툴들과 다르게 아이폰의 애플리케이션을 개발하는 툴 입니다.

애플사의 툴 답게 윈도우나 리눅스에선 실행이 안되며 Mac OS X라는 운영체제에서만 실행이 가능합니다.

설치 자체는 애플의 AppStore에서 Xcode를 검색하면 바로 나타납니다.

애플의 아이디로 로그인 후에 설치를 진행하면 무료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unity 3D


http://unity3d.com/ 에서 다운이 가능하며, 3D게임 엔진 중 모바일 개발에 매우 효율적이라는 평가를 받고 있는 엔진입니다.

Unity는 한가지 개발언어로 여러가지 플랫폼이 지원 가능한 크로스 플랫폼으로도 유명한데요.

iOS, Android, Windows, Mac, Linux, Xbox, PS, Wii 등 어마어마한 양의 플랫폼을 지원한다는 점에서 큰 특징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상대적으로 쉬운 방식의 개발과 가격, 엔진의 가벼움, 높은 그래픽 등으로 개발자들 사이에서 떠오르는 개발엔진입니다.

사용 가능한 언어는 C#, BOO, Javascript 입니다.




PhoneGap


유니티가 3D에 특화가 되어있다면 폰갭은 2D에 특화되어 있습니다.

지원되는 플랫폼 면에서는 조건부로 유니티를 상회할 정도의 범용성을 지니고 있습니다.

그 이유인즉 웹 브라우저만 지원된다면 어느 플랫폼에서든 동작이 가능하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특징 때문에 하이브리드 방식의 앱 개발에도 많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지원 언어는 HTML, CSS와 JavaScript 입니다.




Corona SDK 


http://coronalabs.com/products/corona-sdk/ 를 통해 다운 받을 수 있으며, 폰갭과 마찬가지로 2D게임에 적합한 플랫폼 입니다.

소개시켜드렷던 다른 개발키트와 다르게 Lua 스크립트를 개발 언어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Lua 스크립트 언어는 습득하거나 사용하는데 있어서 쉽다는 평가를 많이 받고 있으니, 앱 개발을 시작한지 얼마 안되신 개발자분들에게도 나쁘지 않을 것 같습니다.

추가적인 특징으로는 자체 물리 엔진을 보유하고 있어 게임등을 개발하는데 있어 큰 이점이 될 수 있습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프리모아 웹페이지로 이동됩니다.



Posted by 프리모아

댓글을 달아 주세요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