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 & 비즈니스/개발2016.01.04 13:49


안녕하세요 프리랜서 여러분! 프리모아의 Mac 입니다!

프리랜서분들은 TIZEN 이란 모바일 OS에 대해 들어보신적 있으신가요?

모바일 OS 시장은 안드로이드와 IOS로 크게 분단 되어 있습니다.

이런 시점에서 리눅스 재단은 거대한 양대산맥에 도전장을 낸 바 있습니다.

바로 2011년 9월에 발표한 '타이젠(TIZEN)' 프로젝트 입니다.

타이젠 프로젝트에는 주축이 되는 리눅스 재단 이외에도 미국의 인텔(Intel)과 우리나라의 삼성(Samsung)도 함께 하여 이슈가 된 바 있는데요.

오늘은 그 타이젠에 대해서 파헤쳐 보고자 합니다.



1. TIZEN 이란?


타이젠은 리눅스 재단이 프로젝트를 주관하고 있으며, 리눅스 커널에 기반을 둔 운영체제 입니다.

리눅스와 마찬가지로 오픈소스이므로 많은 개발자들이 자발적으로 수정 및 배포가 가능하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LiMO 재단의 LiMO플랫폼을 기반으로 하여 인텔에서 개발을 진행하던 모바일 OS 인 미고(MeeGO)와 삼성전자의 바다(BaDa)플랫폼이 함류하여 탄생하였습니다.

새로운 모바일 OS 답게 스마트폰과 태플릿, 인포테인먼트 시스템 기기와 스마트 TV, 웨어러블 기기등의 다양한 기기와도 호환이 가능하도록 개발되어있습니다.

타이젠프로젝트에 함께 하고 있는 회사들로는 삼성전자, 스프린트, KT, NEC 카시오, 도코모, 파나소닉등 모바일 산업분야의 대표적인 기업들이 함꼐 하고 있습니다.

최초로 타이젠이 상용화 된 제품으로는 삼성에서 2013년 10월에 출시된 스마트 카메라 NX300M 모델이며, 제품 출시 한달 후 타이젠이 처음으로 공개되었습니다.

이후 삼성 기어(Gear 2)와 기어S 스마트 시계에도 적용되었으며, 인도에서 출시된 삼성 Z1 스마트폰에도 적용되어 출시되었습니다.





2. TIZEN의 장점


타이젠의 최대 장점이라면 역시 오픈소스 라는 점을 꼽을 수 있습니다.

이미 공개되어 있는 소프트웨어 개발 도구(SDK)를 통해 타이젠의 어플리케이션을 개발 할 수 있습니다.

개발자들이 직접 개발, 수정을 하여 배포도 할 수 있습니다.

타이젠은 HTML5 기반으로 텍스트와 하이퍼링크만 표시하던 기존의 웹페이지와는 다르게 오디오, 비디오 그래픽등 다양한 콘텐츠를 바로 보여 줄 수 있습니다.

기존의 앱 개발자는 하나의 어플리케이션을 안드로이드용과 IOS용 두가지를 개발해야 했으나, 타이젠에서는 HTML5에 기반한 모바일 웹 하나만 만들면 얼마든 그 사용의 폭을 넓힐 수 있습니다.


3, TIZEN으로 개발을 하기 위해서는?


타이젠은 개발자를 위해 소프트웨어 개발도구(SDK)를 제공합니다.

해당 개발 도구는 타이젠 공식 웹 사이트에서 무료로 다운 받을 수 있습니다.

SDK에는 네이티브 어플리케이션과 타이젠 플랫폼 개발을 위한 여러 도구와 문서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그 외에도 통합개발환경(IDE)는 이클립스로 구성되어 있어 기존의 개발자분들에게도 친숙하지 않을까 싶습니다.

가상으로 타이젠을 실행 시킬수있는 에뮬레이터와 동적 분석기, 유닛 테스트, 샘플코드 및 문서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SDK자체는 윈도우와 리눅스(Ubuntu) Mac OS X 에서 설치 및 사용이 가능합니다.



4. TIZEN 의 방향.

처음 프로젝트가 착수되고 공개되었을 때는 안드로이드와 IOS의 양대 산맥을 흔들 수 있는 다크호스로 주목 받았습니다.

그러나 2014년 중반에는 삼성이 출시하기로 했던 타이젠폰 '삼성Z'가 출시가 연기되며 그 상용화가 미뤄지는 일이 생기며 타이젠 연합의 통신사들이 이탈을 하며 회의적인 측면을 보였습니다.

출시가 연기되었던 '삼성Z'는 이듬해 1월 '삼성Z1'이라는 이름으로 인도에서 출시되었으나, 스마트폰 시장에서의 성공 가능성이 낮아지게 되자 스마트폰 OS에서 고개를 돌려 웨어러블 디바이스와 사물 인터넷 쪽으로 그 방향성을 제시하고 있습니다.

삼성의 기어2, 기어S 뿐만아니라 스마트 TV등에도 타이젠을 탑재하여 출시하고, 2015년 이후 모든 스마트 TV에는 타이젠을 탑재하기로 결정했습니다.

현재 삼성은 타이젠 기반의 자체 스마트 TV 보안 솔루션인 '가이아(GAIA)'를 CES 2016에서 선보이게 됩니다.

사물 인터넷(IoT)시장을 통해 꾸준히 발전 하고 있습니다.

스마트폰 시장에서도 Z1에 이어 Z3, 그리고 Z5도 출시예정으로 조금씩 그 인지도를 늘리며 성장 하고 있습니다.


애플과 구글이라는 양대산맥이 버티고있는 모바일 OS 시장에서 타이젠은 독자적인 생태계를 구축하여 살아남을 것이다 라는 주장과 양대 진영에 밀려 실패할 것이라는 주장은 팽팽히 맞서고 있습니다.

2016년 과연 타이젠은 어떤 양상을 보여주게되고 우리 개발자분들에게는 어떤 영향을 주게 될까요?

아직까지는 확정 할 수는 없지만, 어쩌면 많은 개발자분들에게는 희소식으로 될 수 있지 않을까 하는 생각도 해봅니다.

타이젠에 관련된 콘퍼런스도 있으며, 공식 커뮤니티나 홈페이지등에서도 해당 정보를 받아 볼 수 있으니 관심있으신분들은 이용해 보시는 것도 좋을것 같습니다.


타이젠 Face book : https://www.facebook.com/groups/tizentalks/

타이젠 홈페이지 : https://www.tizen.org/





Posted by 프리모아

댓글을 달아 주세요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