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프리모아의 괴짜발랄한 Will입니다.


프리랜서 기획자에 대해서 여러분은 알고 계신가요? 기획자라고 말하면 다양한 직종들이 있을텐데요. 흔히들 헷갈리는 부분이 서비스 기획자 VS 웹기획자 입니다. 

서비스 기획자는 기획서, 제안서, 경영성과 보고서, 예산 계획이라던가, 프로모션 기획, 등 다양한 경영활동과 성과보고에 밀접한 업무를 합니다.

웹 기획자는 스토리보드(SB)를 만들어 아이이디어를 가진사람과 개발자 간의 의사소통 역할을 한다고 보시면 됩니다. 크게는 프로젝트 관리를 하는 PM, 작게는 클라이언트와 소통해 아이디어를 구체적인 화면을 기획하는 스토리보드를 만들어 개발사와 소통을 합니다.

웹 기획자의 생명과 같은 스토리보드 제작 툴(와이어프레임)을 알아보고자 합니다. 웹 기획자 프리랜서라면 꼭 검토하고 자신에게 맞는 와이어프레임을 찾길 바랍니다. 사용방법도, 성향도 달라서 기획자마다 사용하는 와이어프레임이 천차만별입니다. 그럼 다양한 와이어 프레임 함께 보시죠!


1. IPHONE MOCKUP

아이폰 목업은 연필로 스케치 하는 방법과 일러스트 그림 방법 2가지를 선택을 할 수 있는게 조금 특이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별도의 사용설명서 없이 간단하게 뚝딱 만들어 낼 수 있는 쉬운 인터페이스를 가지고 있습니다. 불필요한것은 드래그 해서 휴지통 모양에 넣으면 삭제 끝


2.FRAME BOX


기획자들이 만든 와이어프레임을 쉽게 공유하고 싶으신가요? FRAME BOX에서는 가능합니다. 클릭 앤 드래그 방식의 레이아웃 시스템에 요소들의 사이즈를 조절하고 적용하는 것이 간단합니다. 또한 프레임 창이 자유자재로 위치 이동이 가능해서 사용자 편의에 따라 위치를 바꿀 수 있습니다. 공유는 페이스북, 트위터, 메일로 가능합니다. 


3.Fluid UI



FLUID UI는 최근 물밀듯이 쏟아져 나오는 UI 프로토타이핑 중의 하나로 심플하고 다채로운 인터렉트 디자인이 돋보입니다. 유튜브를 통해서 FLUID UI를 치면 상세한 설명이 있는 가이드 영상과 활용 사례들을 쉽게 찾아볼 수 있을 텐데요. 그만큼 기획자들이 많이 사용하는 툴입니다. 


그 외에도 다양한 기획자를 위한 와이어프레임 툴도 있는데요. 파워포인트를 쓰는 기획자들을 위해 파워포인트 내에서 툴셋을 제공하는 파워목업이 있는가 하면 발사믹이라는 가장 대중적인 툴을 사용하는 사람, 최근에는 오븐과 같은 신규 와이어프레임 툴도 있습니다.

2부에서는 그러한 와이어 프레임 툴을 좀 더 자세히 다뤄보겠습니다.











Posted by 프리모아

댓글을 달아 주세요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