웹프리랜서가 되려면, 어떻게 준비해야 할까?


안녕하세요. 프리모아입니다.

오늘은 웹프리랜서가 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고자 합니다. 최근 이곳저곳 많은 언론에서 창업에 관련된 이야기가 쏟아져 나오고 있습니다. 그렇다보니 많은 젊은이들이 프리랜서로 뛰어들고 있는 현실이기도 하죠.


오늘은 웹프리랜서가 되려면 어떻게 준비해야 하는지 현실적인 이야기를 하고자 합니다. 단순히 웹디자인을 잘해서 프리랜서가 될 수 있는 것은 아니니까요. 자, 그럼 우리가 앞으로 프리랜서로 활동하기 위해 어떤 자격을 갖추어야하는지 자세히 알아볼까요?



1. 웹프리랜서에게 가장 중요한 것은?


웹프리랜서로 활동하고자 한다면, ‘웹디자인 전체 프로세스에 대한 추진력’이 있어야 합니다. 프리랜서로 개인 사업이기 때문에 고객의 요구사항을 기획하고, 컨설팅을 해야 하며, 다양한 방법으로 디자인을 도출하여 고객의 만족도를 높여야 합니다. 상세한 부분에서는 계약서 작성 요령 및 결재 절차 등도 알아야 하니 미리미리 알아보시거나 프리랜서와의 공동작업을 하면서 익혀나가는 것도 좋습니다.


하나 더, 바로 포트폴리오입니다.

프리랜서에게는 포트폴리오가 매우 중요합니다. 본인이 직접 고객을 찾아 영업/마케팅을 진행해야하는 부분에서 가장 설득력 있는 것이 ‘포트폴리오’이기 때문입니다.


포트폴리오를 잘 만들고, 클라이언트가 요청한 프로젝트를 잘 완성하면 또 하나의 포트폴리오가 완성되는 것입니다. 차츰차츰 이런 형태로 활동을 진행하다보면 어느덧 굳이 영업을 하지 않아도 클라이언트에게 직접 의뢰가 오게 됩니다.



2. 무엇을 공부해야 할까?

웹프리랜서에게 가장 기본적인 ‘웹디자인 자격증’을 갖추고 있다면 추가적으로 공부를 하여 실력을 강화시키는 것이 좋습니다. 퀄리티와 견적을 높일 수 있는 공부는 ‘모션 그래픽’이나 ‘비쥬얼씬’등을 공부하여 역량을 키우는 것이 좋습니다.


그 밖에 프로그래밍쪽으로 배워 게시판이나, 클라이언트가 요구하는 간단한 웹프로그램을 만들 수 있다면 남들과 차별화된 경쟁력을 갖출 수 있습니다. 그 후, 웹표준을 배우는 것도 좋습니다. 현재 웹디자인 이외에 별 다른 실력을 갖추지 않았다면 추가적으로 공부를 해야 합니다.


현재 웹프리랜서 플랫폼 'FREEMOA'에서는 많은 웹프리랜서들이 활동하고 있습니다. 웹프리랜서를 꿈꾸고 있다면 프리모아 홈페이지 접속하여, 실제로 활동하고 있는 프리랜서들의 활동이력과 포트폴리오, 사용할 수 있는 프로그램 등을 살펴보면 많은 도움이 될 것이다.



Posted by 프리모아

댓글을 달아 주세요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