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프리모아의 Will입니다.

프리랜서로서 성공하기 위해서는 다양한 능력이 필요합니다. 회사의 경우 한 부분을 실수없이 정확하게 담당하는게 중요하다면 개인인 프리랜서는 동시에 여러가지를 관리해야 하는 부분이 생기기 때문이지요. 개발자 + 영업스킬, 디자이너 + 기획스킬 이라면 몸 값은 더 뛰어오르기 마련입니다.


그래서 오늘은 전문 프리랜서 몸값 올리기 프로젝트 그 첫 단계 연 매출 1억 프리랜서가 되는 방법 11가지를 알려드리고자 합니다.


1. 세금 공부 


프리랜서의 모든 거래는 부가세(VAT)를 기본으로 세금계산서를 발행합니다. 특히 회사에서는 계산서를 끊는 것을 원칙으로 하고 있다. 하지만 개인프리랜서의 경우 계산서를 발행할 수 없기 때문에 원천 징수세(3.3%)를 떼고 지급받게 됩니다. 

때문에 개인프리랜서가 매출이 1,000만원 이상으로 높아질 경우 필연적으로 드는 생각이 사업자등록입니다. 개인사업자에게 3,000만원 이하는 소득세를 내지 않기 때문에 사업자를 내고 계산서 발행을 원칙으로 하는 것이 좋습니다. 


2. 인맥 관리


성공한 프리랜서들은 계약과 수급이 중요하기 때문에 평소 인맥관리를 신경써야 합니다. 프리모아와 같은 온라인 아웃소싱을 통해 작업을 수주받을 수도 있지만 주변 지인을 통해 추천이 들어오는 경우도 무시할 수 가 없습니다. 이 두가지를 적절하게 활용한다면 계약을 끊임없이 따낼 수 있습니다. 

특히 프리모아는 경력기술과 포트폴리오를 등록만 해놓아도 클라이언트가 프리모아에게 해당 프리랜서를 요청하는 다이렉트 매칭 서비스가 있기 때문에 잘 활용한다면 성공의 지름길이 될 수 있습니다. 이를 위해서 남들에게 자신의 잘하는 언어와 


3. 브랜드 관리(약속 관리) 


프로젝트 마감일, 미팅시간에 대한 약속은 절대적으로 지켜져야 할 신뢰이다. 또한 프로젝트를 진행하다보면 종종 난관에 부딪쳐 그만 두고 싶을 때가 종종 있을지도 모릅니다. 하지만 아무리 힘들어도 잠수는 절대 안됩니다. IT 업계가 좁기 때문에 이미지 관리를 잘하면 추천도 많이 들어오지만 반대로 잠수를 하면 프리랜서의 인생은 끝이라고 생각하면 됩니다. 업계가 좁기 때문에 좋은 소문이 퍼지면 외주도 많이 들어오지만 반대로 나쁜 소문이 퍼지면 감당할 수가 없습니다.

성공하는 프리랜서의 방법은 이미지 관리가 선행이 되야합니다. 클라이언트가 갑의 위치이기는 하지만 불합리한 모든 요구에 맞춰주는 을이 되어서도 안되고, 을의 위치라고 책임감이 없어도 안됩니다. 맡은바 역량에 책임을 다하면서 전문가로서 당당히 대우를 요구하는게 프리랜서 브랜드 고급화의 방법입니다.


4. 자기 PR


프리랜서의 이미지 관리 중요성에 대해 앞서 말했다면 홍보 역시 매우 중요합니다. 프리모아에 프리랜서 등록을 하는 경우 경력기술서, 포트폴리오, 자기소개서 등의 정보 등을 체계적으로 관리할 수 있도록 만들었는데요. 이번 리뉴얼을 통해서 클라이언트 미팅 또는 경력직으로 회사에 입사 할 경우 등록된 정보를 이력서 양식으로 다운받아 클라이언트에 제출하는 등 활용도를 높였습니다. 


5. 역제안

프리랜서에게는 시간이 곧 돈입니다. 프로젝트와 프로젝트 사이에 빈 시간을 어떻게 활용하느냐가 관건인데요. 능력있는 프리랜서들은 이 기간동안 클라이언트에게 먼저 제안을 하기도 합니다. 금액적인 부분은 클라이언트가 수익이 난만큼의 수익률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대부분의 기업의 경우 의뢰를 맡기는 것도 중요하지만 유지보수 및 업데이트로 고도화 하는 것도 중요한 부분이기 때문에 개발하면서 아쉬웠던 부분을 따로 클라이언트에게 제안을 하는 것도 좋은 방법인것 같습니다. 


6. 프리랜서 인력풀


성공하는 프리랜서는 다른 프리랜서와의 소통을 잘합니다. 특히, 멘토와 멘티와의 관계를 잘 활용해야 하는데요. 멘토의 적절한 조언은 초보 프리랜서의 부족한 경험을 채워주고, 경력이 많은 프리랜서라면 난이도가 있어 혼자서는 불가능한 프로젝트를 TF팀을 꾸려서 해결할 수 있지요. 

또한 내가 하기에는 일정이라던가 업무 적합성이 떨어지고, 그렇다고 버리기에는 아쉬운 프로젝트 주변 프리랜서들에게 추천을 한다면 당신이 어려운 프로젝트를 맡았을 때 반대로 도움을 받을 수도 있습니다. 프리랜서는 개인이 될 수도 있지만 팀이 될 수도 법인이 될 수도 있기 때문에 고용인과 고용주의 입장을 둘다 생각해야 됩니다.


7. 업무처리 방식

클라이언트도 프리랜서를 선택하지만, 프리랜서도 클라이언트를 선택합니다. 서로간의 적합한 작업자 의뢰자를 알아보고 매칭을 하는 것이지요. 계약 초부터 작업이 삐걱인다면, 작업범위가 무한정 늘어나는 상황이라면, 


지금까지 연매출 1억의 성공하는 프리랜서가 되는 5가지 방법에 대해서 설명을 드렸는데요. 다음번에 추가적인 6가지 방법을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Click


저작자 표시 비영리 변경 금지
신고
Posted by 프리모아

댓글을 달아 주세요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