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발자와 디자이너에게 있어서 IT 기술에 대한 트렌드를 분석하는 것은 중요합니다. 기술의 진보에 따라 유저들의 사용환경이 틀려질 뿐만 아니라 기업의 서비스와 제품이 변경되면서 이와 관련된 작업물을 진행하게 될지도 모르기 떄문입니다. 필수적이지는 않지만 해당 기술에 대해 이해를 하고 있는 것만으로도 도움이 되지 않을까 생각해 유네스코가 선정한 세계 10대 IT혁신 기술을 적어보았습니다. 


1. 사람의 체온으로 스마트폰 배터리, 기기에 전원을 공급하는 열전소자 기술

열전소자란 흡열또는 발열을 이용한것으로 반도체로 만든 pn접합을 사용합니다. 사실 인문학도의 짧은 이공학 식견으로는 제가 글쓰면서도 이게 무슨말인지는 잘 모르겠네요. 요. 뛰어난 이공학자의 설명이 필요할듯 합니다. P형 반도체와 N형 반도체가 있는데 그 사이에 전류를 흐르게 하여서 열을 발생시키고 발열부분 양옆으로는 방열 날개로 열소실을 최대한 줄이는 내용인거 같습니다. 


2. 중고 스마트폰을 이용한 불법벌목 근절

IT 10대 기술 선정 두 번째는 못 쓰게 되는 중소 스마트폰을 개조하여 태양광패널을 부착시켜 전원공급을 받으면 자가발전을 통해 열대우림지역의 불법벌목을 감시하는 시스템이 세계를 바꿀 10대 기술의 하나로 선정되었는데요, 별모양으로 7개의 태양광 판낼 날개를 부착한 이 기기는 평소의 풀벌레, 새소리등의 평소 소리 집음을 하다가 벌목소리가 들리면 불법벌목 감시단에게 정보를 전송합니다.   


3. 자전거 친화도시 개발 앱

세 번째 IT 기술은 자전거를 타는 사람들의 데이터를 모아 도시 계획을 짜는데 유용하게 연결시켜주는 앱입니다. 이를 통해 도시를 좀 더 자전거 친화적으로 만드는게 목적이라고 합니다. 선진국일 수록 도시계획이 잘 되있어 도로와 교통 정리가 잘되어 있다는 말이 있는데 칠레의 자전거 친화 도시계획이 참 인상깊네요.


4. 젓가락을 이용한 음식성분 분석

수랏간 기미상궁의 역할을 대신해주는 젓가락이 나왔습니다. 요즘까지도 꾸준히 음식재료에 대한 업체의 비양심적인 행태가 많이 터지곤 하는데요, 이 젓가락은 음식이 상했는지, 공업용 폐기름을 사용했는지, 음식온도, 산도 등을 측정할 수 있다고 합니다. 이건 나온다면 필수적으로 하나 장만하고 싶어지네요. 


5. DB를 활용한 초소형 성분 분석기

이스라엘에서 개발한 기술로 크기는 라이터 보다 작은 초소형이라고 합니다. 이를 이용해 음료나 음식의 화학성분을 측정 가능하고, 기르는 나무가 건강한지 등의 활용이 가능하다고 하는데요. 빅데이터 컨트롤이 이슈가 되는 요즘에 촉망받는 기술이 아닐까 생각이 됩니다. 


6. 이메일, SNS통합 채팅 스트림

업무용 이메일과 사적인 SNS채널 하지만 따로 따로 관리하는게 불편하기도 하였는데요. 이메일과 SNS채널을 통합한 채팅 스트림이 큰 이슈가 되었습니다. 단시간 만에 기업 가치가 10억 달러에 이르는 점에서 CEO는 어마어마한 부자가 되겠는데요. 누구나 생각하고 불편했던 생각을 발빠르게 행동한 이에 대한, 그리고 현실화까지의 눈에 안보이는 CEO의 피땀흘린 노력이 있었겠지요

  

7. 폐전자 제품으로 만드는 3D 프린터

3D프린터 미래 기술로 굉장히 각광받는 기술인데 그 활용도 측면에 있어서 저평가를 받고 있는 기술이 아닐까 생각합니다. 왜냐하면 3D프린트 기기값이 어마어마할 뿐만 아니라 활용방법 역시 많은 제약이 따르기 때문이지요. 하지만 토고의 폐전자 제품으로 만드는 3D프린트는 상용화가 된다면 전체적인 단가를 크게 줄일 수 있지 않을까 생각이 됩니다. 


8. 빅데이터를 통한 교육문제 해결

앞서 말했듯이 빅데이터의 활용이 굉장히 중요시 되고 있는데요. 전 세계의 공통된 고민이자 관심거리인 교육에 있어서도 열외가 없습니다. 미국에서는 학업과 관련된 성공과 실패 사례를 모은 빅데이터 앱이 있는데요. 교사 뿐만 아니라 부모는 해당 웹에 접속해서 학생들이 격는 학업적인 어려움을 감지하고 학업 성적 부진이 발생하기 전에 해결책을 찾을 수 있다고 하네요. 일단 한국에 들어오면 큰 각광을 받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9. 사진촬영으로 수학문제 해결

"선생님 이 문제 모르겠어요." "핸드폰으로 찍으렴" 이런 상황이 언젠가 나오지 않을까요. 수학문제를 핸드폰으로 찍으면 수학의 해법을 찾아주는 어플이 나왔습니다. 무료 어플인데다가 문제풀이 과정에서 정답까지 차근차근 설명해 주는 것이 과외가 따로 필요하지 않겠네요.


10. 에볼라 확산 방지정보 앱

인류는 생존을 위해 질병과 끊임없는 사투를 벌인다는 말이 있습니다. 하지만 점차 그러한 질병들을 인간이 하나씩 정복하고 있는게 무척 고무적입니다. 하지만 에볼라는 아직까지도 두려운 질병이고 아프리카에서는 최악의 두려움을 주는 바이러스이기도 합니다. 


Posted by 프리모아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