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자인] 디자이너를 디자인(人)답게 만드는 10가지 Tip

프리모아_IT기술파트너

·

2015. 4. 2. 20:37



안녕하세요. 명탐정 코난으로 빙의된 프리모아의 Will 입니다. 가끔 그럴 때가 있습니다. 분명 처음 보는 사람임에도 불구하고 저 사람 왠지 웹 디자이너 같다는 확신이 들 때, 여러분들은 없었나요?  


" 홈페이지를 보자마자, 갑자기 모니터에 자를 대는 사람이 있다면? " 

" 여자친구한테 손편지를 받았는데 각 잡힌 레이아웃과 윤고딕 폰트로 쓴 편지를 받았다면? "

" 남이 보면 똑같은 검정색인데, 짙은 검정이군, 밝은 검정이군, 흐린 검정이군 중얼거리는 걸 본다면? 


맞습니다. 그 분은 과중한 업무스트레스로 정신줄을 놓고 있는 웹 디자이너 입니다. 


그렇다면 디자이너를 디자이너 답게 만드는 TIP에는 어떤게 있을까요? 디자이너라면 꼭 알아야 할 6가지 요소들을 소개해 드립니다. 


1. 레이아웃과 비쥬얼 이펙트

10개의 표현기법을 쓰는 디자이너, 100개의 표현기법을 쓰는 디자이너 결국 두 디자이너의 바라보는 관점과 사물의 깊이에 대한 이해도 차이가 다를 수 밖에 없는데요. 또한 표현기법으로 어떤 요소를 사용하고, 채색, 패턴, 브러쉬는 어떤 효과로 표현할 것인지가 웹 디자이너의 경쟁력을 만듭니다.  


2. 벤치마킹과 스타일 분석

프리모아에서도 몇몇 웹디자이너가 필수적으로 벤치마킹을 해야할 웹사이트 비헨스와 드리블을 비롯해 다양한 웹사이트들을 알려드렸을 텐데요. 이러한 참고 사이트가 중요한 이유는 디자이너의 감각을 항상 싱싱하게 만들어주기 때문입니다. 모든 창의적인 아이디어의 원천은 모방에서 부터 시작한다는 말 다들 알고 계시죠?


3. 레이아웃 디자인의 이해도 

디자이너의 시각적인 스타일링의 가장 큰 영향을 끼치는 것은 레이아웃 디자인의 조화와 균형입니다. 웹 디자이너라면 많이들 연습해 보셨을 사각, 마름모, 원형, 삼각, 직선, 곡선, 다양한 모양과 선들의 균형과 조화에 대해서 공부를 하셨을 텐데 이러한 부분이 사실 웹 디자이너의 가장 최 밑바닥의 기초이며 활용범위를 넓히는 방법입니다. 

결국 복잡한 도형들도 결국은 기본 도형에서부터 시작을 한다는 점에서 이는 웹디의 기초가 됩니다. 예를 들어보면 삼각형 + 삼각형 = 사각형, 정사각형 + 삼각형 2 = 마름모, 원 + 직선2 = 부채꼴 등의 다양한 모형들을 활용하고, 레이아웃을 잡는 것이웹 디자인 산출물의 퀄리티로 연결됩니다.


4. 레이아웃 구조와 형태에 대한 피드백

또한 레이아웃의 구조는 정보설계에 의한 컨텐츠의 체계화와 구조화에 있어 중요합니다. 컨텐츠의 길이가 얼마나 되는지, 텍스트만 포함되어있는지, 그림도 포함 되어있는지 등의 그 구조의 복합성에 따라 어떤 레이아웃 구조와 형태를 가질지가 큰 이슈가 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이러한 레이아웃 구조와 사용한 컬러 및 배색 등은 반드시 다 만들고 분석과 피드백을 겸하는게 좋습니다. 결국 디자이너도 사람인 이상 예전에 만들었던 방법이 있으면 어려운 길을 가기보다는 쉬운길을 가려고 하기 마련입니다. 하지만 오래된 경력자가 아니라면 가시밭길을 가는게 경력에 도움이 됩니다. 또한 이러한 분석과 피드백은 새로운 아이디어와 방안이 지속적으로 나온다는 점에서 좋습니다.


5. 색의 이해, 연상, 계획, 검토

디자인의 색상은 생명력과 같습니다. 색상만큼 숙련된 감각을 요구하는 시각 요소도 없으며 주관적인 것도 없습니다. 색은 본능적으로 보고 느끼게 해야 합니다. 물론 색채 심리학이나 컬러테라피 등을 공부하는 것도 색감을 높이는 중요한 방법 중에 하나입니다. 


6. 대표 상징물 및 오브젝트 활용 

메타포에 의한 디자인, 대표적인 상징물을 특징적으로 은유해서 표현하는 것도 디자이너를 더욱 감각적으로 만드는 부분아닐까 생각됩니다. 예를 들어서 발자국을 느낌표로 만든다던가, 아니면 랜딩페이지의 오브젝트들이 메인 카테고리의 중요한 카테고리와 연관성을 갖게 한다던가 웹디자이너 들만의 표현방법과 감각을 날카롭게 만드는게 결국 웹디자이너를 더욱 웹디자이너 답게 만드는 방법이 아닐까요.


사실 웹디자이너라면 누구나 중요하게 생각하고, 아는 부분들일 수도 있는거라 불필요하다 생각되는 4가지는 생략하였습니다. 다은번에는 조금 더 웹 디자이너들에게 도움이 될만한 실용적인 정보들로 찾아오겠습니다.  


기업의 프로젝트를 찾고 있으신가요?


Recommended for You