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꿀팁] TED 강연 필립 짐바르도 '시간에 대한 처방'

프리모아_IT기술파트너

·

2015. 4. 14. 12:14


본 글은 TED Talk, [Philip Zimbardo prescribes a healthy take on time] 영상을 바탕으로 작성한 감상 후기 입니다. 이 영상에서는 심리학자인 짐바르도가 '시간에 대한 처방'을 강연합니다


안녕하세요. 그렇게는 안보이지만 심리학을 독학으로 배운지 9년 째 된 알고보면 의외로 잡다한 재능을 가진 프리모아의 Will 입니다. 오늘의 TED 강연자는 미국의 심리학자 필립 짐바르도입니다. 

 

 1. 필립 짐바르도 그는 누구인가? 


[출처: 필립 짐바르도 홈페이지]


미국의 심리학자 짐바르도는 스텐포드 대학의 명예교수입니다. 그는 스탠포드 감옥 실험(SPE)를 통해 인간 본성에 대한 새로운 해석을 한 루시퍼 이펙트를 출간하였습니다. 또한 시간과 삶에 대한 새로운 시각을 제시한 타임 패러독스를 출간하였습니다.


2. 스텐포드 감옥실험이란? 




3. 시간에 대한 처방 


인생 선택의 연장선입니다. 매 순간 양 갈래길 속에서 유혹과 싸우게 됩니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기다림 끝에 오는 미래의 행복을 포기하고 잠깐의 즐거움을 위해 참지 않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 예로 기독교에서 말하는 원죄이야기( 순결서약을 한 미국소녀의 60%가 1년 안에 성적유혹을 못이기고 서약을 파기하는 사례)를 들 수 있습니다. 


당신은 미래중심형 인간인가요? 아닌가요? 필립 짐바르도의 실험을 통해 생각해보세요. 





Will의 생각: 미래지향적인 아이들 또는 현실지향적인 아이들 누가 더 뛰어나다는 증거는 되지 못하지만 미래지향적 아이들은 현실지향적 아이들보다 스트레스 내성이 매우 높다는 연구결과가 있습니다. 때문에 미취학 아이들 교육에 있어서 참을성과 도덕심을 기르는 것이 미래의 성공을 향한 지표처럼 인식될 때도 있었습니다. 


4. 시간전망 TP

시간전망은 우리 모두가 인생 경험의 흐름을 시간대별로 어떻게 범주화 시키는지에 대한 학문입니다.

문화,국가, 개개인, 계층, 학력에 따라 다양한데요. 사람들은 아래 세가지중 한가지로 편향된 시간전망을 가지고 있습니다. 


1)현재 지향적 : 현재 느끼는 대로 결정하는 경우

2)과거 지향적 : 과거기억이 선택과 결정의 기본이 되는 경우

3)미래 지향적 : 과거, 현재보다 미래의 보상이 제일 중요한 경우 


이에 필립 짐바르도는 각 시간대의 적잘한 조합이 성공적인 인생을 만든다고 하였으며, 현재(에너지) 과거(뿌리) 미래(날개)의 의미를 달아 조화로운 삶을 이루어야 한다고 말하였습니다. 


4. Will의 잡다구리한 생각들 


문득, 그런 생각이 들었습니다. 필립 짐바르도의 생각을 프로이트의 심리학적인 관점에서 본다면?


1) Super ego에 대한 초의식적 성향 = 미래지향적 사람 

2) Ego 부분의 의식적 성향 = 과거지향적 사람 

3) Id의 무의식적 성향 = 현실지향적 사람 


미래/과거/현실 지향적 사람에 따라 정신구조론의 발달 성향에 대한 가설을 세울 수 있는데요. 왜 미래지향적인 사람은 스트레스 내성이 높은가 라는 이유에 초자아라는 개념을 적용할 수 있지 않을까요?


더 나아가 범죄심리학적 관점에서 보면은 스토커를 일삼는 범죄자는 ego가 강하고 자신의 소유욕을 충족시키고자하는 자기중심적인(egoist)가 많습니다. 때문에 스토커 대상의 물건, 사진으로 부터 향수를 느끼며 현실과 동떨이진 자신의 이상향을 스스로가 만들어내는 경향이 있습니다.


스토커들의 변명 1순위 "내가 일방적으로 좋아하는게 아니라 상대방도 나를 좋아한다."와 같은 말도 안되는 자기 합리화를 하는 이유가 이 때문이지 않을까 합니다. 혼자 과거를 추억하고 향수를 느끼면서 스토커의 상상속에서는 스토킹 대상이 자신을 사랑한다고 믿기 때문이지요.


물론 위 생각과 내용들은 케이스 유형 분석을 통한 주관적인 생각으로 이러한 생각들을 일반화 시키는 것은 매우 위험합니다. egoist가 다 스토커 범죄자가 되는 것도 아니고, 그냥 재미로 알아두면 좋을 것 같습니다. 그럼 이상 시시콜콜한 이야기쟁이 Will 이었습니다. 



필립 짐바르도 시간에 대한 처방 강연 영상 보기( Click )


열심히 영상보고 후기 쓴 Will을 응원하고 싶으면 페북 좋아요( Click )


Recommended for You