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해당 순위는 https://www.bestvendor.com 에서 제공된 자료를 바탕으로 하였습니다.





안녕하세요. 프리모아의 순정남( "남들은 순위 정하는 남자라서 순정남인데 저는 솔로라서 강제 순정남" ) Will 입니다.

오늘의 주제는 프리랜서에게 유용한 비지니스 툴의 Best of best를 찾아보는 시간을 갖겠습니다. 웹상에 비지니스 도구가 정말 많이 나와있는데요. 너무 많아서 뭘 써야 하는지 모르시는 분들을 위해서 프리모아가 각 분야별 1위부터 5위까지 순위를 정해드립니다. 


어려움을 쉽게 만들어주는 프리모아의 마술사, Will의 순위 정하기 시작해볼까요?




역시 애널리틱스 분석도구 순위 1위는 구글의 애널리틱스 입니다. 세세한 기능적인 부분에 있어서는 구글 애널리틱스 만한게 없습니다. 다만 내용이 다소 어려운 부분이 있기에 컴퓨터와 개발언어를 배워야 하는 부분들이 있습니다. 


애널리틱스의 강점은 웹 로그분석을 통한 빅데이터를 분석하고 수치화할 수 있다는 것인데요. 쉽게 말해 유저가 우리 웹사이트의 어떤 페이지를 가장 많이 봤는지, 가입수는 몇 명인지 가입자는 어떤 성향을 가졌는지 등을 손쉽게 알 수 있습니다.


배우고자 하시는 분들은 애널리틱스 자격증(GAIQ)이라는 것도 있으니 기왕 배우는 거 자격증 취득을 염두해 공부를 하시는게 좋을 것 같습니다.



이미 스타벅스나 ABC와 같은 세계적인 대형기업들이 optimizely 서비스로 각각 컨텐츠들에 대한 접속자들의 반응을 체크하고 있습니다. 이들이 optimizely를 사용하는 이유는 A/B testing에 대한 유저 편의성이 좋다는 점인데요.


A/B testing는 컨텐츠 시안 A 와 컨텐츠 시안 B 두가지 선택사항이 있을 때 어떤 컨텐츠가 더 반응이 있는지, 어떤 부분으로 인해서 반응이 많은 건지 등을 알 수 있는 방법입니다.


옵티마이저의 장점은 연동되는 다양한 서비스가 더 세밀하고 확실한 정보를 얻을 수 있게 해주는 것 입니다. 연동 서비스에는 구글 애널리틱스 kiss metrics, mixpanel, site catalyst 등이 있습니다.



mixpanel의 장점은 구글 애널리틱스는 개인정보 보호 정책 때문에 제공하지 않는 사용자 추적을 제공하는 분석툴입니다. 특정 사용자를 대상으로 사용자 이벤트를 모두 조회할 수 있기 때문에 채널 영향력이 큰 네트워크 허브형 사용자를 손쉽게 활용하는 마케팅 전략 구축에 매우 유용합니다.


또한 사용자를 특성별로 집단을 구성하고, 그 집단의 속성과 행동 패턴을 분석하기 쉽기 때문에 통계분석의 군집분석과 같은 효과도 있습니다. 다만 아쉬운 거라면 페이지간의 이동현황이나 이탈율을 파악하는게 어렵습니다. 구글의 애널리틱스 같은 경우는 시각적인 부분으로도 그렇고 매우 꼼꼼하게 보여주는 부분이 장점이었죠.

프리랜서라면 프리모아 웹사이트 바로가기

>> http://www.freemoa.net/

Posted by 프리모아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오호 애널리틱스말고도 다른 것들이 있었군요.^^ 잘보고 갑니다.^^

    2015.05.01 16:51 신고 [ ADDR : EDIT/ DEL : REPLY ]
    • 네~ 역시 기능상으로는 구글 애널리틱스가 제일 뛰어나지만 효용도 측면에서 다른 분석도구들도 많이 활용되는 편이랍니다. 블로그 스킨이 반응형 스킨이네요 이번에 블로그 이관 스킨이랑 똑같은듯 합니다.

      2015.05.03 23:16 신고 [ ADDR : EDIT/ DEL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