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리랜서] 팀의 생산성을 높이는 4가지 유형의 프리랜서

프리모아_IT기술파트너

·

2015. 6. 30. 19:13


안녕하세요. 프리모아의 밤새 꺼지지 않는 발전기 Will입니다. 클라이언트는 프리랜서 팀을 선정을 할 때 어떤 것을 보고 선정을 할까요? 프리랜서는 팀을 구할 때 어떤 팀원을 영입해야 할까요? 그 질문을 해결할 수 있는 키워드는 바로 '생산성' 일 것 같습니다. 


기업의 생산성은 과거로부터 더 효율적인 생산성 시스템을 만들기 위해 경영학에서 끊임없이 고민하고 발전시켜 온 분야입니다. 하지만 최근에는 기존의 생산성을 높이는 시스템이 정말 효과적인가에 대해서 의문점을 갖게 됩니다. 


많은 컨설팅 기업들이 만들어낸 생산성 도구와 프로그램이 있습니다. 하지만 회사의 임직원이 기업의 사내 시간관리 훈련 프로그램에 참여한다고 기업의 생산성이 정말 개선 될까요? 아니라면 우리는 왜 생산성을 높일 수 있는 시스템을 만드는데 어려움을 겪고 있을까요?


그 이유는 생산성 향상을 위한 기업의 접근방식이 하나같이 획일화 되었기 때문입니다. 때문에 개인의 특성에 맞춰 개인화된 전략이 필요합니다. 개개인의 스타일에 맞춰 작업환경을 구축하고, 강점과 단점에 맞춰 작업 전략을 수립해야 합니다.  


본문에서는 작업 방법과 스타일에 따라 뇌(리더형), 심장(행동형), 눈(디자이너), 손(기획자) 4가지의 유형으로 분류를 하였으며 각 분야별 특성을 지닌 사람들이 어떤 작업 도구를 활용하면 생산성이 배가 되는지를 기술 하였습니다.



<뇌>의 성향을 지닌 프리랜서을 표현하는 키워드는 논리력, 분석력, 현실적 이라고 보면 됩니다. 프리랜서로 팀 활동을 할 때는 계획을 관리하는 PM들이 이러한 성향이 많습니다. 클라이언트가 <뇌> 유형의 프리랜서의 효율성을 증가시키기 위해서는 일간, 주간 계획을 정확하게 전달해주어야 합니다. 명확한 방향성을 제시해주지 않으면 불필요하게 시간을 보낼 가능성이 많습니다.


<팀에 공헌하는 부분>

 - 데이터 분석 및 조사

 - 비판적 분석과 논리적인 문제 해결

 - 목표지향성, 일관성, 그리고 결단력


<생산성 도구>

http://42goals.com 

http://daytum.com 

http://www.moosti.com 

http://www.wittyparrot.com 

https://www.wunderlist.com 



<손> 유형의 프리랜서를 표현하는 키워드는 창의적, 세부적, 실용적 입니다. 프리랜서 팀으로 활동할 때 기획자를 담당하는 이들이 <손> 유형의 프리랜서가 많습니다. 팀 내에서 생각을 구체화하는 것을 담당하며, 내부 조직화, 계획 수립의 역할을 하여 프로젝트를 빠르고 정밀하게 완료시키는 것을 도와줍니다.<뇌> 유형의 프리랜서를 보조하는 역할을 한다면 프로젝트가 빠르게 진척될 수 있습니다. 

클라이언트가 <손> 유형의 프리랜서의 효율성을 증가시키기 위해서는 아이디어를 수렴하되 전체적인 클라이언트 기획 의도 또는 목표에서 벗어나지 않게 잡아주고, 나머지 역량에 대해서는 권한부여(Empowerment)가 필요합니다. 권한이 없는 경우 의욕이 떨어져 작업 효율이 떨어지게 됩니다. 


<팀에 공헌하는 부분>

 - 실용적인 작업방향 가이드

 - 계획 또는 공정에서 간과된 결함 찾기

 - 프로젝트 계획 수립 및 유지관리


<생산성 도구>

http://www.toodledo.com

http://habitforge.com

http://www.agendasapp.com

http://objectiveli.com


<심장> 유형의 프리랜서를 표현하는 키워드는 협조적, 창의적, 추진력 입니다. 프리랜서 팀으로 활동할 때는 조율자 또는 마케터를 담당하는 이들이 <심장>유형의 프리랜서라고 볼 수 있습니다. <심장>유형의 프리랜서는 조언하거나 협력하는 것을 좋아하며 감성적인 생각을 담당합니다. 

공동의 목표를 위해 서로간의 시너지를 끌어올리고 협력하여 합의점을 이끌어 내는데 탁월합니다. 회읭 있어서 조율자 역할을 많이 하여 영업력도 가지고 있습니다. 퍼실리테이션 도구나 방법을 활용한다면 서로다른 의견을 취합해 더 나은 아이디어로 빌딩업 시키기도 합니다. 


<팀에 공헌하는 부분>

- 팀내 상호작용을 촉진

- 아이디어를 판매 및 설득 

- 이해와 이해할 수 없는 감정을 미리 예측한다.


<생산성 도구>

- http://www.stickk.com

- http://www.workshifting.com

- https://redbooth.com



<눈> 유형의 프리랜서를 표현하는 키워드는 직관적, 융합적, 도전적입니다. 프리랜서 팀으로 활동할 때는 디자이너를 담당하는 이들이 많습니다. 최근들어서는 UX, UI 개념이 보편화 되면서 디자이너 뿐만 아니라 기획자에서 이러한 성향을 가진 프리랜서들이 많아지고 있습니다.

주관이 뚜렷하여 자신의 생각을 잘 굽히지 않아 권위적인 태도는 충돌이 이어날 수 있으며, 아이디어 회의에 있어서는 적절한 논쟁을 통해 더 창의적인 아이디어가 나오기도 합니다. 무엇보다 주어진 정보를 응용, 또는 융합하여 새로운 창작물을 만들어 내는데 강점을 가진 프리랜서라고 보면 될 것 같습니다.


<팀에 공헌하는 부분>

- 변화, 혁신의 촉매제

- 창의적인 문제해결

- 정보를 융합하고 도출해내는 능력


<생산성 도구>

http://lifetick.com/

http://toketaware.com/ithoughts-ios

http://www.zenpen.io/



* 이상 프리랜서의 유형을 <뇌>, <손>, <심장>, <눈>로 나누어서 팀의 생산성을 높이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본 내용은 주관적인 견해로 작성된 내용이기에 틀린 부분이 있을 수도 있습니다. 


Recommended for You