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리랜서] 프리랜서에게 의뢰가 안 들어오는 7가지 이유

프리모아_IT기술파트너

·

2015. 9. 7. 19:12

프리랜서 웹 디자이너 전문가로 전향을 하면서 여러분은 기계적인 업무스케쥴에서 해방이 되었을 것입니다. 하지만 그와 반대로 주기적인 업무가 아닌 간헐적으로 진행되는 리스크를 갖게 될텐데요. 

때문에 여러분은 질 좋은 클라이언트가 주기적으로 프로젝트를 맡기는 것이 프리랜서 생활에 있어 중요합니다. 이번 컨텐츠에서는 여러분이 클라이언트를 어떻게 모을 수 있는지에 대해서 말하고자 합니다. 그럼, 프리랜서 웹 디자이너에게 의뢰가 들어오지 않는 10가지 이유 한번 알아볼까요? 


1. 당신은 네트워킹을 하지 않습니다. 


네트워킹


프로젝트를 진행하다 보면 클라이언트의 만족이 불만으로 변하는건 한 순간입니다. 그 이유는 클라이언트의 잦은 요구사항에 웹디자이너 프리랜서가 지쳤을 수도 있고, 클라이언트의 단순한 변덕일 수도 있습니다. 이러한 상황에서 여러분은 클라이언트에게 일관된 고객만족을 주는 방법을 고민해야 합니다. 그게 불가능하다면 고객의 불만족과 함께 일을 수주받기가 어려워질텐데 이럴때 여러분의 PLAN B는 무엇인가요?


당신이 온라인 또는 오프라인 시장에 활동하지 않는 경우 여러분의 잠재 고객은 웹디자이너 여러분을 어떻게 찾을 수 있을까요? 이럴때 프리모아와 같은 중개 플랫폼이 부족한 당신의 영업채널이 되어 많은 도움을 줄 것입니다. 이에 만족하지 않고 다른 웹 디자이너 프리랜서와의 협력을 고려해야 합니다. 단기적으로 이득이 없다고 하여도 이러한 네트워킹 활동이 당신의 브랜드를 꾸준히 알리고 개발시켜주는 방법이 될 것입니다.   


2. 잠재적인 고객과의 연결고리가 없다.


연결고리


만약 당신이 잠재적인 고객과 초기 대화가 잘 진행된다고 하여도 구심점이 없으면 무의미한 행동이 될 것입니다. 일관된 연결고리가 없으면 여러분은 많은 기회를 잃을 것 입니다. 따라서 지속적으로 이메일, SNS 또는 오프라인을 통해 긍정적인 대화를 만드는 것이 충분한 고객확보의 방법입니다.


3. 고객에게 제공하는 특별함이 없다.


특별함


프리랜서의 세계에서 프리랜서 디자이너들은 항상 바닥에서 경쟁을 하고 있습니다. 왜냐하면 모두가 동일한 서비스 및 기술을 제공하기 때문입니다. 일부는 당신보다 더 빠르게 프로젝트를 끝낼 수 있을 것입니다. 당신만의 특별한 포트폴리오와 경력을 인증하지 않는 이상 잠재고객은 여러분의 몸 값을 지불하지도 추천을 하지도 않을 것입니다.

때문에 프리모아에서는 이러한 프리랜서의 몸 값을 높일 수 있는 전략과 서비스를 오랫동안 고민을 해왔습니다. 특히 디자인 프로젝트의 경우 개발 프로젝트와 달리 디자인의 품질의 기준이 애매모하기 때문에 더욱 프리랜서 웹디자이너의 브랜딩과 가이드 기준을 제공하는게 시급합니다. 


4. 산출물 이외에 서비스를 제공해야 한다. 


산출물 이외 서비스


웹디자이너 프리랜서는 독특하고 품질의 우수함 이외에 더 값어치 있는 것을 제공해야 합니다. 클라이언트와의 지속적인 관계와 소통을 통해 그들의 잠재된 니즈를 발굴하고 맞춰주는 것처럼 디자인 산출물이라는 제품과 함께 부가적인 '서비스'를 제공해야 합니다. 예를 들어 클라이언트의 의견을 반영하기 위해 먼저 묻는 사소한 행동이 클라이언트가 감동할 수 있는 요소가 될 것입니다.

프리모아에서는 프로젝트 완료 후 클라이언트와 프리랜서의 상호평가를 받습니다. 클라이언트로부터 후한 점수를 받은 프리랜서에게는 몇가지 특징이 있었는데요. 그 중 가장 큰 부분은 프리랜서가 프로젝트를 진행하며 자신의 경험을 기반으로한 예상과 리스크를 클라이언트에게 제안을 하였고 기획에 있어서도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모습을 보였을 때 클라이언트에게서 가장 장 큰 호감과 만족도를 보였습니다.


5. 온라인의 넓고 얕은 관계와 정보를 활용 못 한다.


넓고 얕은 관계


잠재고객이 자신의 웹사이트 디자인을 담당할 웹디자인을 찾을 때, 대부분 주변 사람으로부터 실력있는 웹디자이너 추천을 요청합니다. 그리고 추천을 받는다면 확실한 배경과 실력을 검증하기 위해 웹디자이너 프리랜서들의 포트폴리오, 이전 프로젝트, 온라인 프로필 등을 확인할 것입니다. 때문에 여러분의 포트폴리오와 이력서는 항상 최신을 유지해야 하며, 여러분의 블로그와 SNS채널은 항상 적당한 관리를 통해 활성화 되어있어야 합니다. 

프리모아의 능력있는 프리랜서들이 간과하는 부분중의 하나도 '포트폴리오'의 최신성을 유지하는 것입니다. 많은 프리랜서 분들이 무수히 많은 포트폴리오와 경력이 있음에도 그 중 일부만을 업로드하거나 귀찮아서 업로드를 미루시는데, 프로젝트 선정의 가장 큰 기준은 첫번째가 포트폴리오 두번째, 세번째도 포트폴리오 입니다. 


6. 잘못된 장소에서 용쓰고 있다.


잘못된 장소


웹디자이너 프리랜서의 지속적인 네트워킹은 업계내 영향력과 자신의 브랜드를 구축할 수 있는 좋은 방법입니다. 하지만 타겟팅이 잘못되었다면 여러분은 시간을 낭비하고 있을 수 있습니다. 클라이언트를 찾기 위해서는 일반적인 네트워킹보다는 웹디자인 업계 내에서의 네트워크 이벤트를 자세히 찾아보고 참가를 해야합니다. 

물론 일반적인 네트워킹도 많은 잠재적 고객을 확보하는 기회가 됩니다. 하지만 연관된 그룹에서 네트워킹을 하는 것과 연관되지 않은 그룹에서 네트워킹을 하는 것은 큰 차이가 있습니다. 예를 들면 웹디자이너 50명이 활동하는 네트워킹에서는 잠재고객이 40명이 된다면 100명이 활동하는 네트워킹에서 디자인 관계자가 20명도 안될 수도 있습니다.


7. 까다로운 프로젝트를 회피한다. 


까다로운 프로젝트


웹 디자인 트렌드는 항상 새롭게 변하고 있습니다. 이와 함께 웹 디자이너에게 필요한 기술과 도구도 끊임 없이 변화하고 있는데요.  이러한 새로운 기술동향과 도구를 활용하는 방법에 대해서 습득을 멈춘다면 여러분은 점차 시대에 도태되는 웹디자이너가 될 것입니다. 

프로젝트 외주를 받을 때 자신에게 익숙하지 않은 프로젝트라고 가리게 된다면 점차 자신의 디자인 성향이 편향이 되어버릴 것이고, 그건 그만큼 많은 클라이언트의 의뢰를 놓치게 된다는 말과 같습니다. 때문에 웹디자이너 들은 까다로운 프로젝트라도 배울점이 있다면 도전을 해보는 자세와 끊임 없이 동향을 찾아보는 노력이 필요합니다.   


이상, 온라인 아웃소싱 플랫폼 프리모아였습니다. 



"프리랜서라면 프리모아를 통해 적합한 프로젝트를 찾아보세요."

프리모아 서비스프리모아 서비스

해당컨텐츠는 http://www.1stwebdesigner.com/get-enough-clients/ 의 컨텐츠를 재가공하였습니다.


Recommended for You