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꿀팁] 내 귀를 뻥 뚫어 줄 무료 사운드 효과음 리스트

프리모아_IT기술파트너

·

2016. 4. 14. 10:20

안녕하세요 프리모아의 음치지만 노래듣기를 좋아하는 Will 입니다. 

프리랜서, 개발사 여러분들은 모션그래픽 작업을 하다가 또는 웹사이트에 이용할 사운드 음원 때문에 고민한 적은 없으신가요? 사운드 이펙트는 굉장히 많은 곳에서 사용이 되고 있는데요. 에이전시의 경우에는 게임제작에도 필요하며, 영화제작, 요즘 한참 뜨거운 태양의 후예와 같은 TV 드라마, 라이브 공연, 겨울왕국과 같은 애니메이션 제작,  비디오 게임, 음악 등의 다양한 콘텐츠 생산에 사용되는 데요. 


소리는 기술, 독창성, 창의성에 따라 실제 상황을 얼마나 고객에게 직관적으로 어필할 수 있느냐가 달렸기 때문에 음향효과는 디지털 미디어에 굉장히 중요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때문에 오늘은 프리모아 프리랜서, 에이전시를 위해 또는 의뢰를 맡기는 스타트업, 기업 클라이언트 분들을 위해 무료 사운드 사이트 리스트를 알아보겠습니다. 


사운드 저작권 때문에 고민이라면 모두 집중~! 입니다. 


 1. 플래시 키트

- http://www.flashkit.com/


플래시 키트는 쉐어웨어 또는 프리웨어 Sound fx 목록이 카테고리별로 구성이 되어있어서 빠르고 쉽게 다양한 사운드를 찾아서 이용할 수 있습니다. 아래는 간략하게 찾아본 데모 파일인데요. 이러한 데모부터 다양한 효과음이 있어서 게임제작 업체나 프리랜서 분들이 알아두면 매우 유용할 것 같습니다. 


아래는 플래시 키트에서 가져온 음원파일입니다.  



2. 오디오 마이크로 

- http://www.audiomicro.com/


사용자가 만들은 다양한 스톡음악, 효과음악, 음악 등의 모음입니다. 하지만 고품질의 오디오 컨텐츠는 따로 유료버전으로 사용하는 불편함이 있네요. 좋은 점은 사운드 이펙트 검색창이 바로 있어서 원하는 키워드를 입력하면 바로 찾을 수가 있으며 무료 사운드 효과는 카테고리에 따로 모아서 관리하고 있습니다. 


플래시 키트와는 다르게 간단한 계정 생성을 해야 다운로드 받을 수 있는 점은 조금 불편하네요. 



3. 사운드 이펙트

- http://www.freesoundeffects.com/


미리보기, 검색, 미디어 프로젝트에 바로 사용가능한 사운드 효과를 다운로드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실제 유료버전들이 주가 되어있으며, 무료 버전은 매우 적은 카테고리 군집만 형성이 되어있네요. 카테고리 종류로는 비행기/동물/박수/자동차/문/군중/드럼/전기/가정/자연/공포/전쟁/스포츠 등이 있습니다. 



4. 사운드 스냅

- http://www.soundsnap.com/


사운드 스냅은 카테고리 별로 음원의 수량이 정확하게 적혀있는 카테고리 검색을 메인으로 제공하고 있습니다. 가장 많은 음원 보유 카테고리는 만화 및 영화fx 그리고 음악루프, 산업기계 등의 종류가 있습니다. 파일은 mp3와 wav 파일 두개를 지원하고 있네요. 검색창에서는 자동완성 기능이 있어서 편리한게 장점입니다. 검색이 특화되어있는 점은 장점입니다.

단, 유료서비스라는게 아쉽습니다. 정기구매권식으로 서비스를 제공하는데 5개 다운로드/ 20개 다운로드/ 월 정액/ 연 정액 등이 있습니다. 



5. 파인드 사운드

- http://www.findsounds.com/


파인드사운드는 웹에서 음향 효과 및 악기 샘플을 찾기 위한 무료사이트 입니다. 구글과 같이 심플한 검색창을 기반으로 소리를 검색하는데 중점을 둔 검색엔진입니다. 카테고리가 없는 점은 불편할 수 있지만 반대로 연령층 상관없이 누구나 쉽게사용하기 좋습니다. 



6. 오디오 정글

- http://audiojungle.net/


음원 공유 사이트 오디오 정글입니다. 기존 프리모아도 모션그래픽 작업에 필요한 음원파일을 오디오정글을 통해서 구매를 하였는데요. 어느정도 인지도가 있는 사이트로 음원을 구매할 수 있습니다. 사용목적에 따라 라이센스 사용범위에 대해서는 꼭 참고를 하여야 할 듯합니다. 

프리랜서의 경우에는 목적이 대부분 납품 또는 상업적 용도로 영상을 제작하는데 사용이 되기 때문에 가급적이면 라이센스 비용이 그리 크지 않다면 구매를 하는 편이 좋습니다. 오디오 정글에는 371,841의 무료 또는 1달러의 오디오 파일들이 준비되어있습니다.



7. 무료 오디오 파일 다운로드 

SONNISS.COM에서 GDC(게임 개발자 컨퍼런스) 개최를 기념으로 무료로 상업적 이용이 가능한 사운드(음향효과)를 배포하였는데요. 총 600여 개의 파일로 10GB 이상의 용량을 가지고 있습니다. 무료 오디오 파일이 필요하신 프리랜서&에이전시 업체는 꼭 다운로드 받기를 권합니다.

- http://www.sonniss.com/







Recommended for You