앱&웹 기획서 스토리보드 양식.PPT 배포 (프리모아)

프리모아_IT기술파트너

·

2020. 2. 11. 15:32

현재 새로운 분야의 기획 업무를 맡아 진행 하시나요?

기업내 신규 온라인 분야 사업 확장진행시, 관련 시장 조사 및 사업 타당성의 조사를 통해 본격적으로 TF 팀을 꾸리고 준비를 하게 됩니다. 특히 IT 관련 웹(Web), 앱(App),SW 분야 신규 사업 진행시 관련 부서, 팀들과의 여러 차례의 아이디어 기획 회의를 진행하게 되고, 회의를 통해 도출되는 주요 타겟, 사업 목적과 방향성 그리고 기능 리스트들 작성하고 시장의 유사한 레퍼런스 서비스 등을 조사한 후 정리된 내용들을 UI 설계/기획자가 실제 서비스의 WIRE FRAME을 설계하는 작업을 진행하게 됩니다.

​​

하지만 프리모아에서 사업을 준비하는 고객들 서비스의 아이디어를 FRAME 설계하는 문서작업을 어려워하거나 피로감을 느껴하시는 분들이 종종 계셔 프리모아에서 실제 작성되어 적용되었던 샘플 기획스토리보드(PPT)를 공유드리며 고민을 해소시켜드리려 합니다

 

프리모아_기획서양식_2020_02_11.pptx
1.34MB


▶히스토리 문서이력 ( HISTORY)

<이 문서의 버전정보를 확인할 수 있는 화면>

​작성된 기획서는 최초 작성 후 관련 여러 이해당사자들과의 의견 개진이나 환경에 따라 수정이 많이 이루어질 수 있습니다. 문서는 디자인, 개발 완료까지 작업을 진행하는 작업자와 관리자까지 최종 결과물에 대한 기초자료가 되기 때문에 수정된 정보 에 대한 관리가 되지 않으면 최종 결과물이 원하는 방향대로 나오지 않을 수 있습니다.

정해진 양식은 없지만 일반적으로 버전 별 변경일자, 수정된 페이지와 수정 내용을 작성하고 최종 버전을 공유합니다.

 


 

▶ 서비스 개요

<서비스에 대한 개괄적인 내용을 작성한 화면 >

​​

신규 서비스라면 기획서를 읽는 다양한 관계자의 이해를 돕기 위해 간단한 서비스 개요를 삽입하면 좋습니다. 서비스의 배경과 목적, 효과를 공유하여 방향성을 전달합니다.


 

▶플로우차트

< 서비스 또는 단위프로세스의 흐름을 도식화 한 화면 >

​서비스 유저 플로우는 개발자의 전체 흐름에 대한 파악에 용이합니다. 세부 기능별 프로세스 플로우는 각 기능에 발생 가능한 이슈사항을 확인할 수 잇고 대응에 대해 간결히 기술합니다.

이 또한 정해진 양식은 없습니다. 단 기호는 국제적으로 통일된 기호이기 때문에 맞추어 작성해주셔 야합니다.

플로우차트에 모든 정보를 작성하려 하다 보면 오히려 이해가 어려울 수 있습니다. 간결히 작성 후 상세 기획에 표기하는 것이 효율적입니다.


 

▶와이어프레임 ,화면설계 ( Wire Frame )

< UI(User Interface)라고 불리우는 서비스의 화면을 설계하고 실제 작업자에게 작업할 사항을 전달하는 화면 >

​이 또한 지정된 양식은 없으나, 화면을 설계하고 각 요소에 번호(1, 2, 3)로 표기 후 우측의 Description영역에 내용을 작성합니다.설명을 상세히 작성하되, 디자인 보다는 구성요소와 기능에 집중하여 작성합니다. Description영역은 개발, 디자인을 구분 할 수 있고, 구분 없이 하나로 작성하기도 합니다.

예시는 스토리보드와 스토리보드를 토대로 실제 디자인 개발된 프리모아 모바일 웹 페이지입니다.

 


​만약 외부 아웃소싱 발주를 위해 화면 설계서를 작성하는 경우, 상대적으로 관련 분야 사전 지식 및 서비스 이해도가 낮은 대상에게 유저 FLOW 와 각 화면별 기능동작이 어떻게 이루어지는지를 명확하게 이해를 시키는것이 주요 목적이므로 설계 문서 1차적으로 작성 후 서비스 시뮬레이션을 통해 누락된 것은 없는지, 불필요한 요소 제거 혹은 상세한 디스크립션, 주석을 작성등의 수정/보완 작업을 통해 설계서의 완성도를 높이는 작업을 중점적으로 해야 할 것입니다.

프리모아_기획서양식_2020_02_11.pptx
1.34MB

적합한 IT전문가 (디자이너, 개발자 ) 찾거나 , 안전한 IT 아웃소싱을 진행 할땐,

http://www.freemoa.net

 

안전한 IT전문가 중개 플랫폼 프리모아

검증된 IT 디자이너, 개발자를 당신의 프로젝트와 연결하는 아웃소싱 중개 플랫폼.

www.freemoa.net

 

Recommended for You