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리모아] IT 아웃소싱 진행 전 전문가 상담이 꼭 필요한 이유!

프리모아_IT기술파트너

·

2023. 12. 11. 11:25

안녕하세요, 프리모아입니다.

 

 

IT프로젝트를 진행할 때 가장 중요한 것이 무엇일까요?

적정 단가로 좋은 스펙의 개발자를 만나면 IT프로젝트가 성공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개발자의 능력과 프로젝트 진행 견적 모두 중요하지만,

사실 IT 프로젝트가 성공하기 위해서는 클라이언트와 파트너 모두가 프로젝트 성공을 위해 준비해야 하는 것들이 잘 구비되고, 의사소통도 잘 되어야 합니다.

 

 

실제로 IT 아웃소싱 진행 중 70%는 크고 작은 분쟁으로 이어집니다.

때문에 아웃소싱 업체에 대해 정보 탐색, 견적 비교 등 시간을 많이 들이게 됩니다.

 

 

오늘은 IT 아웃소싱 진행 전 클라이언트가 준비해야 할 것들과

외주 업체 선정 전부터 전문가 상담이 필요한 이유, 진행 중에 전문가가 어떤 도움을 줄 수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IT 아웃소싱 진행 전 준비사항

 

 

1. 필요 기능을 알 수 있는 문서

 

클라이언트 분들은 프로젝트를 의뢰할 때 구상한 아이디어를 말하거나,

비슷한 기능을 가진 유명한 어플이나 프로그램을 제시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00과 비슷한 프로그램 만들어주세요! 혹은 ~하는 앱 만들고 싶어요! 와 같이 말입니다.

 

러프한 아이디어나 비슷한 어플만 말하게 되면 개발사는 클라이언트가 말한 아이디어 방향에 맞는 보여주기, 던지기식 견적을 제안하게 됩니다. 때문에 아웃소싱 업체 선정 전에 필수적으로 구현되어야 하는 기능이라도 정리해 두면 구체적인 견적을 받을 수 있고, 견적 조정도 가능합니다.

 

Image by Freepik

 

기능을 정리할 때 중요한 점은 문서화입니다.

미팅이나 전화에서 커뮤니케이션이 잘된다고 해도 기능 / 아이디어 등이 정리된 문서가 없다면 프로젝트 성공은 어렵습니다. 클라이언트와 개발사 양 쪽에서 00 기능에 대해 말로만 했을 때는 이해하는 바가 다를 수 있기 때문입니다.

클라이언트가 생각한 화면이 있다면 레퍼런스나 기획안을 공유해야 원하는 방향으로 개발이 완료될 수 있습니다.

 

 

 

2. 예산

예산은 보통 회사에서 정한 예산 내에서 진행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간혹 예산 수준에 대한 고민 없이 IT 아웃소싱 업체를 찾는 분들도 많습니다.

 

정해진 예산이 없다면 프로젝트 진행이 어려울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커뮤니케이션 목적의 커뮤니티앱을 만든다고 했을 때, 6천만 원의 예산과 3천만 원의 예산이 있다고 생각해 봅시다. 두 경우 모두 앱을 제작할 수는 있지만, 퀄리티나 기능적인 부분에서 차이가 생길 수 있습니다. 클라이언트 분이 만약 내부 직원 활용 용도이기 때문에 디자인 수준이 세련되지 않아도 된다, 필수적인 일부 기능만 구현되면 된다고 하면 예산은 더 낮아질 가능성이 열려있을 수 있습니다.

 

다만, 비전문가가 예산 수준을 책정하기는 생각보다 어렵기 때문에 예산을 산정할 때도 전문가의 의견을 필요로 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3. (필요시) 개발언어 지정

회사에서 꼭 써야 하는 개발언어가 있다면, 꼭 업체 소싱 전에 명시해 주시길 바랍니다.

혹은 추후 유지보수가 편한 방향으로 개발언어를 지정하고 싶다면, 이 경우에도 어느 정도 생각을 해두는 것이 좋습니다. 어떤 개발언어와 툴을 사용하느냐에 따라 업체 견적이 달라질 수 있기 때문입니다.

 

 

 

 


 

 

 

 

IT 아웃소싱 컨설팅부터 진행까지 전문가가 필요한 이유

 

 

1. 프로젝트에 적합한 파트너 소싱

 

전문가가 없다면, IT 프로젝트 진행 자체가 불가할 수 있다!

 

  • IT 개발 경험이 없는 기업은 특정 앱이나 프로그램 개발에 평균 비용이 얼마나 드는지 잘 모릅니다. 때문에 다양한 개발사에서 견적을 받아 비교해 보며 평균 비용을 가늠하거나, 견적 비교 사이트를 이용하기도 합니다. 이 과정에서 예상보다 금액이 너무 높은 경우 프로젝트 진행을 하지 않거나, 저렴한 업체만 찾다가 결국 원하는 퀄리티의 결과물을 받지 못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전문가가 함께하면 적정 견적부터 개발사 추천까지 한 번에

 

  • 프리모아에서는 10분 초기 상담을 통해 ‘00 앱처럼 개발해 주세요’와 같은 요청을 구체화하는 작업을 거칩니다. 필요한 부분을 기능 단위로 준비하고, 기획서/필요 인력 / 작업 범위 등을 상담을 통해 확인하고 적합한 개발사들을 추천해 드립니다.

 

IT 아웃소싱 10년 데이터 기반으로 진행 이력 확인 → 분쟁률 및 커뮤니케이션 오류 최소화

 

▶ 개발사 진행 이력 (유사 프로젝트 포트폴리오) 확인 → 결과물 안정성과 퀄리티 보장

 

 

 

2. 프로젝트 단계 별 철저한 관리

 

경험이 없는 내부 인력이 아웃소싱 관리하면 생기는 일

 

  • IT 아웃소싱으로 프로젝트가 진행되는 동안 클라이언트 분들이 가장 많이 하는 실수가 ‘이제 개발 시작했다고 하니까 알아서 잘하고 있겠지’ 이런 식으로 짐작을 하는 경우입니다. 물론 일정에 맞추어 외주 파트너가 잘 진행해 줄 것이란 믿음은 중요합니다.

 

  • 다만, 일정에 맞게 잘 진행되고 있는지 적어도 주 단위로 확인하고 정기적인 온/오프라인 미팅을 통해 이슈가 없는지 확인해야 합니다. 생각했던 것보다 작업 범위가 커질 수도 있고, 개발코드 상 이상이 없어도 실제 클라이언트가 확인했을 때는 오류가 생기기도 하기 때문입니다.

 

 

Image by Freepik

 

분야 별 IT 전문조직 PMO가 프로젝트 단계 별 관리까지!

 

  • 이런 리스크를 줄이기 위해 프리모아 PMO가 있습니다. PMO는 Project Management Office로 프로젝트 단계 별 모니터링, 개선, 평가 전반을 담당하는 조직입니다. 클라이언트 PM과 개발사 PM 사이에서 진행 상의 문제점이 없는지, 서로 확인해야 할 부분에 대해 가이드를 하는 역할을 합니다.

 

  • 특히 새로운 서비스를 개발하거나, 프로그램을 만든다거나 하는 대규모의 프로젝트가 진행될 때 PMO의 역할은 빛을 발합니다. 큰 프로젝트인 만큼 인력과 물적 자원이 많이 투입되어 실패 시 리스크가 커지기 때문에 PMO는 이를 사전에 방지할 수 있는 관리자의 역할을 수행합니다.

 

기업 전담 PMO로 책임 관리 시스템 → 프로젝트 안정성 증대

 

▶ 소통 / 일정 / 리스크 매니지 → 프로젝트 성공률 증가

 

 


 

 

이렇게 IT 아웃소싱 전 준비해야 할 요소와 아웃소싱 맡기는 데에도 전문가의 상담과 컨설팅이 필요한 이유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프로젝트를 단순히 저렴하고 빠르게 끝내는 것보다 원하는 기능이 구현된 완성도 있는 결과물을 기간 안에 만나볼 수 있을 때, 우리는 비로소 이번 IT 프로젝트가 성공했다고 판단할 수 있습니다.



IT 프로젝트 수행할 인력을 찾고 있거나,

어떤 방향으로 IT 기술을 고도화/ 활용해야 할지 모르겠을 때,

신규 서비스/프로그램/앱 등을 개발하고 싶은데 좋은 개발사를 찾고 싶을 때,

언제든 나만의 IT 기술 파트너 프리모아를 찾아주세요!

 

Recommended for You