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리랜서] 프리랜서로 성공하기 위한 6가지 팁(1부)

프리모아_IT기술파트너

·

2014. 12. 19. 11:59

프리랜서로 성공하기 위한 6가지 팁(1부)


 프리랜서로써 도약하려는 많은 사람들에게 필요한 정보가 될 것이다. 이 글은 성공적인 프리랜서가 되기 위한 6가지 팁을 요약했다. 점점 시간이 지날수록 평생 다닐 수 있는 직장은 없다고 한다. 그만큼 자신 내부의 힘을 길러야 하며, 나이가 들기 전 프리랜서로 활동하고자하는 젊은이가 많아졌다.

 오늘 우린 6가지 팁을 통해 성공한 프리랜서들은 어떤 형태로 업무를 진행하는지 자세히 알아 볼 것이다. 팁을 확인하며, 내 머리 속에선 좋은 아이디어가 생각날 수 있을 것이다.



1. 기업가가 되라.(도전하라)

 많은 사람들이 그렇게 생각하지 않지만, 자신이 기업을 빠져나와 프리랜서로 활동할 때, 기업가적인 능력을 발휘 할 수 있다. 프리랜서로써 가치와 수익을 창출하고자 할 때, 내 에너지를 집중하는 데 큰 도움을 얻을 수 있다.

 프리랜서로서 당신은 고객 지원 및 사업의 전반적인 전략 방향에 대해 회계 및 운영 등의 전반적인 책임이 있다. 하지만, 하나에만 너무 치중하다보면 그 영향으로 전체에 심각한 문제가 될 수 있다. 그렇기 때문에 하나, 둘 그 문제를 유연하게 계획하고 진행해나가는 것이 좋다.


 TIP – 고객의 인맥을 형성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프리랜서로서 활동을 시작할 때 잠재고객에게 접근하는 시간은 80~90%이다. 잠재고객에게 당신의 서비스를 사게 하려면 누군가에게 나를 알려야 한다. 그 중 가장 많이 쓰이는 방법은 바로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이다.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는 페이스북, 링크드인, 트위터, Quora 뿐만 아니라 블로그도 활용할 수 있다.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를 통해 당신에 대해 이야기하고 알리며 당신이 하는 일이 매우 중요하다고 말해야 한다. 현재 사용할 수 있는 서비스는 대부분 무료이기 때문에 프리랜서로 창업하는 누구나 사용 가능하다. 고객 확보는 프리랜서로써 매우 중요하며, 적어도 주 5일 중 하루는 투자해야 한다.



2. 창의적인 사람이 되라.

 당신은 현재 인력 시장에 공개된 프리랜서로써 수백만 명과 경쟁하고 있다. 그렇기 때문에 당신은 전문적이고 창의적으로 활동해야 한다. 이미 특정 기술을 갖추고 있다면 그것은 자연스럽게 나올 것이다. 당신의 창조적인 작업은 ‘프로필’에서부터 시작한다. 다른 프리랜서의 웹페이지를 눈여겨보지 말고, 경쟁자를 연구하여 경쟁자의 판매 포인트의 방법을 이해해야 한다.

 독립적인 노동자(프리랜서)로서 당신에게는 업무를 지시하는 상사가 없고, 직접 발표 스타일을 결정해야 하며, 업무 가이드라인을 정해야 한다. 그것은 당신의 재능과 두뇌를 활용해야 한다. 

지금 당신은 종이에 앞으로 고객에게 전하고자하는 서비스, 고객을 만드는 방법, 남들에게 서비스를 전달하고자 하는 방법 등을 적어보자.

 TIP – 새로운 프로젝트를 찾을 때, 남들과 다른 관점에서 작업을 접근해야 한다. 프리랜서에게 작업을 맡기고자 하는 회사들이 ‘어떻게 프리랜서를 찾는지에 대한 생각’과 ‘프로젝트를 진행할 기업들에 접근 방법‘을 물색해야 한다.



3. 결정하라.

 무릎에 고양이를 앉히고 직에서 작업한다는 로맨스가 있다면 빠르게 버리면 버릴수록 좋다. 프리랜서가 되었다면 사업에 대한 모든 일을 당신이 직접 결정하고 처리해야 한다. 많은 프로젝트들을 진행하면서 매일 결정해야하는 순간이 찾아오게 된다. 현명한 프리랜서는 결정 전, 기능 분석을 통해 어떻게 진행되며 어떤 효과를 발생할 수 있을 지에 대해 신중한 결정이 이루어져야 한다.

 TIP – 무언가에 막혀있다면, 망설이지 말고 과감하게 도전하는 것이 좋다. 도전적인 상황에서 신중하게 결정하고 접근하는 방법으로 나는 나를 개발하고 배우며 성장할 수 있는 기회로 바꾸었다.


..2부에서 계속


Recommended for You