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리랜서] 최정상의 프리랜서가 되기 위한 당신의 자질

프리모아_IT기술파트너

·

2015. 5. 21. 07:00





프리모아입니다. 오늘도 밤 낮 없이 프리랜서들을 위한 컨텐츠 기획을 고민하던 중 이런 생각이 들었습니다. 해외에 내노라 하는 프리랜서 디자이너들, 그들에게는 남들과 다른 특별한 자질이 있어서 성공의 반열에 오른걸까? 디자이너 경력이 오래되면 자연스럽게 성공하는 걸까요? 특별한 재능을 타고나야 되나요? 오늘 프리모아는 그러한 디자이너들의 성공적인 자질은 어떤 것인지 고민하고 컨텐츠로 만들어 보았습니다. 



프리랜서 디자이너 중에서는 경력이 없어도 감각적인 디자인을 뽑아내는 디자이너가 있고, 디자인 경력이 오래되었음에도 틀에 박힌 디자인을 벗어나지 못하는 디자이너도 있습니다. 그렇다면 웹 디자이너에게 경력은 중요하지 않는걸까요?

프리모아는 웹 디자이너에게 경력이란 작업 속도와 도구의 사용이 완숙의 경지에 가까워지는거라 생각합니다. 결론적으로 중요한 것은 경력이 아니라 프로젝트 참여도와 어떤 프로젝트 인지가 더 중요합니다. 양보다는 질이 필요합니다. 포트폴리오로 쓸 수없는 단순 디자인 보다는 질 좋은 프로젝트 몇 개를 완성도 있게 만드는게 좋습니다. 

경력과 포트폴리오로 사용된 웹 사이트의 서비스 상용화 시간도 신뢰의 척도가 됩니다. 포트폴리오로 사용하였지만 실제 웹상에서 바로 디자인이 수정되었다면, 서비스가 1년도 안 되서 폐쇄가 되었다면 어떨까요? 반대로 5년 넘게 별도의 수정 없이 상용 서비스를 한다면 프리랜서 신뢰의 척도가 될 수 있습니다. 



디자이너는 숨쉬 듯 자유로운 창작이 필요하다고 합니다. 하지만 정말 아이디어만 있다고 좋은 디자이너일까요? 프리랜서 디자이너 실무자들의 이야기를 들어보면 디자인 시안을 뽑아내는 과정 보다는 클라이언트의 니즈를 파악하는 부분과 디자인을 수정하여 보완하는 작업이 훨씬 많은 공수가 들어간다고 합니다. 

프리랜서가 새로운 시안을 만들기 위해서는 창의력 보다 중요한게 배경지식입니다. 색 조합, 다양한 디자인 레이아웃, 벤치마킹 템플릿, 디자인 트렌드 등의 배경지식이 충분히 있어야만 하는데요. 아무리 좋은 디자인 초안이라고 하여도 나중에 다시본다면 새롭게 수정할 부분들, 보완해야 할 부분들이 눈에 보입니다. 이런 경우 지속적인 수정과 보완을 통해서 시안의 완성도를 높이는게 좋습니다.



포트폴리오 관리는 웹 디자이너의 생명과도 같습니다. 얼마나 깔끔하게 정리되었는지, 산출물의 완성도가 높은지가 중요한데요. 앞서 말했던 것처럼 산출물을 지속적으로 보완하기 위해서는 단순히 산출물을 저장하는게 아닌 DB화를 시켜서 데이터와 함께 기록을 하는게 좋습니다. 

프리모아의 서비스 중에는 포트폴리오 등록/관리가 가능하고, 이를 이력서 처럼 PDF로 다운로드 받아 손쉽게 관리, 이용할 수 있는데요. 대부분의 클라이언트가 외주를 맡길 때 포트폴리오와 경력정보는 꼭 확인하는 부분에서 얼마나 포트폴리오가 중요한지 와닿기도 합니다. 


[클라이언트 회사명] [프로젝트 명: 000 ] [수정 00회 / 최종 수정 날짜]

* 디자인 컨셉

* 클라이언트 요구사항 

* 수정 적용 방향 

* 디자인 성공 요소  

이런식으로 간략한 정보를 포트폴리오에 붙인다면 나중에 유사 프로젝트를 진행할 때 지난 디자인 포트폴리오를 통해 영감을 얻을 수 있으며, 프로젝트가 끝나고도 수정, 보완으로 작업물 완성도 관리를 할 수 있습니다.



능력있는 웹디자이너를 볼 때 우리는 '감각적이다.','비범하다'라는 말을 많이하는데요. 평범함의 테두리를 벗어난 그들은 어떤 공통점들을 가지고 있으며, 무엇이 그들을 성공으로 이끄는 것일까요? 그들의 특징들을 뽑아보았습니다.


"프리모아 가족 여러분들은 아래 7가지 중에 몇가지에 속하신가요?"


1. 내면의 고찰, 자신만의 신념과 목소리를 듣는다.

2. 기꺼이 타인과의 협업을 반긴다.

3. 타인의 비판을 생산성 향상을 프로젝트 성공을 위해 쓴다.

4. 디자인 설계정보 등 디자인 작업 전에 기획, 전략적인 부분이 들어간다.   

5. 디자인 해답을 최단시간에 도출 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도구의 사용

6. 문화 또는 트렌드 변화에 민감한 반응과 자질 

7. 비지니스의 역량과 디자인의 역량의 밸런스를 잘 맞춘다. 


물론 위 7가지 중에 속하는 부분이 없다고, 성공을 하지 못하는 것은 아닙니다. 성공하는 방법도 여러가지가 있는 것처럼 프리모아는 가이드를 제시할 뿐 자신만의 길과 방식을 찾는게 제일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지금까지 프리모아의 Will의 최정상 프리랜서에 대한 생각이었습니다.


"사실 이건 비밀인데요."

" 프리모아에 가입하면 쉽게 프로젝트를 받을 수 있답니다. "

Recommended for You