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꿀팁] 빙글 사용법과 TIP 2탄 (중급편)

프리모아_IT기술파트너

·

2015. 6. 8. 19:30



빙글(Vingle) 기능들 다 알고 있나요?


빙글 기능은 다 배웠어. 라고 말씀하시는 분들을 위해 다시금 펜을 잡은 프리모아의 Will 입니다. 저 역시 처음 빙글에 입문헀을 때 참 많은 궁금증이 생겼었습니다. 글쓰는 건 어떻게 할지, 별 모양은 뭐지, 카드가 뭐야 커뮤니티는 어떻게 발행하는지 궁금증이 많았습니다. 그렇게 빙글을 시작한지 3개월 초보 빙글러 딱지는 뗀 것 같은데요. 

그래서 오늘은 빙글 사용법과 Tip 2탄을 준비했습니다. 빙글 사용법 1탄에서 다루지 못했던 이야기, 이용하면서 새롭게 알게된 팁들과 사용법에 대해서 정리를 하고자 합니다. 



모더레이터(moderater)가 뭔가요?

모더레이터: 사전적 정의로는 뉴스그룹 또는 이메일로 투고된 내용이 특정 주제에 적합한지를 판단하는 사람(한마디로 조율 및 검수자)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빙글 이용하시는 분들은 모더레이터란 말을 한번씩 들어보셨을 것입니다. 빙글에서는 각 키워드별 커뮤니티를 운영을 하고 있고, 각 커뮤니티를 책임지는 대표 사용자를 모더레이터 라고 명칭하고 있습니다.선출 방법은 유저들 중에서 활동이 많은 분들을 대상으로 신청기간에 지원을 받고 있습니다. 

모더레이터 분들은 커뮤니티의 수질관리를 합니다. 커뮤니티 주제와 관련이 없는 경우 모더레이터 권한을 이용해서 해당 컨텐츠의 발행을 멈출 수도 있습니다. 


빙글 커뮤니티 신청은 어떻게 해야되죠?

빙글에는 다양한 커뮤니티가 있는데요. 지금 이 순간에도 새로운 커뮤니티가 생겨나고 있을 수도 있습니다. 몇몇 빙글러분들은 커뮤니티는 어떻게 생성되는 거야? 라는 궁금증을 가지고 있으시던데요. 빙글 커뮤니티에서 댓글로 신청을 받고 있습니다. 

많은 빙글러분들이 커뮤니티를 만들기 위해서 댓글로 구구절절한 사연들을 올리시고 있는데요. 빙글에서 이러한 댓글들을 검수한다음에 커뮤니티를 발행해주는 것 같습니다. 선정기준은 주제가 가지고 있는 시장성이 가장 큰 기준이 되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예를 들어 프랑스를 주제로 대화 할 사람들이 많으면 프랑스 커뮤니티가 생성되는 것이지요. 


내 커뮤니티 외에 커뮤니티를 보려면?


메인페이지를 보면 내 커뮤니티만 보이는데요. 사실 한번 가입할 때 설정하는 커뮤니티 외에 새로운 커뮤니티가 뭐가 생겨나는지는 잘 확인을 못합니다. 저만 그러는지 몰르겠지만 저는 전체 커뮤니티 찾는데 굉장히 오랜 시간을 보낸 뒤에서야 찾게 되었지요. 

별 모양을 클릭-> 인기 커뮤니티 클릭 -> 더 둘러보기를 선택하면 전체 커뮤니티 리스트를 확인할 수있습니다. 빙글은 커뮤니티가 약 230개 정도가 되는 것 같습니다. 이에 각자 취향에 맞춰서 가입을 하고 컨텐츠를 발행하면 됩니다.

사실 커뮤니티를 발행하는 입장에서도 커뮤니티가 워낙 많다 보니 쓸모 없는 커뮤니티를 가입하는 게 정작 카드를 작성하고 커뮤니티를 찾는 입장에서는 매우 불편합니다. 그래서 각 계정별로 특정 주제를 잡고 관련된 커뮤니티만 가입하는게 좋습니다.

V Point는 무엇인가요?



빙글 컨텐츠를 발행하는데 있어 가자 중요한 것이 잇습니다. 바로 '적합한 커뮤니티'에 '적합한 카드'를 발행하여 V Point를 올리는 것인데요. V Point가 올라가면 해당 커뮤니티의 상단에 있는 컬렉션과 퍼블리션에 상위 노출이 되는 등의 장점이 있습니다.


V Point는 컨츠 품질 지수라고 볼 수 있는데요. 관련성이 없는 컨텐츠는 사람들이 신고를 할 수있고 이러한 신고가 쌓여서 점수가 낮아지면 해당 커뮤니티 내에서 컨텐츠 노출 순서가 떨어진다던가의 불이익이 있을 수도 있습니다.


다음 번에는 빙글 사용에 대한 데이터를 인포그래픽으로 만들어보는 등

더 고급스런 정보와 팁으로 찾아뵙겠습니다.


혹시라도 궁금하게 있으시다면 댓글로 남겨주시면 !!

최선을 다해서 알려드리겠습니다. 

이상, 온라인 아웃소싱 플랫폼 프리모아였습니다. 



Recommended for You