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리모아]모바일 앱의 유형별 개발의뢰 현황 분석

프리모아_IT기술파트너

·

2015. 7. 20. 19:50

[프리모아가 알려드리는 앱개발 의뢰 유형별 사례분석]



안녕하세요. IT 아웃소싱 플랫폼을 운영하는 프리모아입니다. 오늘은 작년 7월부터 올해 7월까지 1년간 프리모아가 조율했던 프로젝트를 분석하여 클라이언트의 '앱개발 의뢰 유형별 사례분석' 을 알려드리고자 하는데요. 우선적으로 오늘은 가장 각광받는 모바일 앱 의뢰를 중심으로 클라이언트가 프로젝트 외주를 맡기는 환경, 이유, 사례 세가지에 대해서 분석을 말씀드리고자 합니다. 



[간략한 요약]

클라이언트가 프로젝트 외주를 맡기는 이유는 대표적으로 '기업의 신규사업 확장', '개인사업 또는 아이디어 현실화', '리뉴얼 유지보수'에 대한 의뢰 환경이 가장 많았습니다.

프리모아가 맡은 개발의뢰 프로젝트의 내용은 쇼핑, 게임, 뉴스, SNS, 배달, 부동산, 대리운전, 금융, 사진, 컨텐츠, 교통, 리워드 등의 다양한 분야를 아우루는 반면 '배달', '부동산', '쇼핑몰' 세가지에 대한 프로젝트가 가장 많은 수를 차지하였습니다.

IT 아웃소싱 플랫폼의 역할을 하는 프리모아에 의뢰를 맡기는 이유는 '다양한 프리랜서와' '행정절차에 대한 꼼꼼한 관리시스템'을 손에 꼽았으며, 프리모아가 제공하는 서비스(견적산출, 작업량조율, 계약서 작성, 삼자미팅)가 폭넓고 다양한 반면에 '무료'라는 점도 인기의 요인이 되었습니다.



[클라이언트가 외주를 맡기는 경우]


1. 기업의 신규사업 확장

2. 개인사업 또는 아이디어 현실화

3. 리뉴얼 및 유지보수

4. 정부지원을 받은 청년 창업

5. 갑작스런 개발인력 부족


클라이언트가 외주를 맡기는 경우는 '기술력이 없거나',' 인력이 부족하거나' 두가지의 경우입니다. 특히 기업 클라이언트의 경우 기존 사업을 기반으로 새로운 사업영역을 확장하게 되는데요. 그러면 새로운 사업군을 외주로 맡겨 전문가로 하여금 노하우와 기술력을 빌리고자 합니다. ①번 ②번 ④번 의 경우가 이런 경우에 해당한다고 보시면 됩니다.

기술력은 충분히 가지고 있지만 외주를 맡김으로서 중요한 부분에 고급기술자들을 집중 투자하는게 더 큰 효율을 발휘하는데요. 때문에 단순한 작업 또는 꾸준히 관리해주는 작업들을 외주로 빼버리기도 합니다. ③번과 ⑤번이 그러한 경우에 해당한다고 보시면 됩니다. 



[개발의뢰를 맡기는 프로젝트 종류]


프리모아를 통해 등록되는 프로젝트가 매우 다양합니다. 성공하는 사업 BM(비지니스모델)이 생겨날 때마다 우후 죽순으로 후발주자들이 따라붙으면서 카테고리를 생성한다는 느낌이 드는데요. 예를 들자면 부동산어플 개발, 대표적으로는 직방, 다방, 부동산 119와 같은 앱을 레퍼런스로 제공을 합니다. 또는 배달의 민족, 요기요와 같은 음식 배달 어플, 빙글, 피키캐스트와 같은 SNS 및 컨텐츠 커뮤니티 등의 개발 의뢰가 대표적인 사례입니다.

반대로 클라이언트가 새로운 플랫폼과 신규사업을 추진하는 경우도 있는데요. 캐시슬라이드 같은 리워드광고 어플 또는 학원 교육 어플 같은 경우가 많은데요. 공통점으로는 시장의 진입자들은 많아 경쟁률이 높고, 시장을 크게 점유하는 기업이 없다는 것입니다. 

이러한 시장 상태가 계속되면 오히려 시장이 죽어버리는 현상이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개발속도가 생명이며 마케팅의 기간이 한정되어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프로젝트 종류와 사례]


1. 시장진입장벽이 높고 경쟁강도가 낮은 프로젝트 앱 개발

금융/보험 관련 서비스 개발(핀테크, 금리계산 안드로이드 앱)

부동산 서비스 개발(직방, 다방, 부동산 114, 부동산 직거래 앱)

배달앱 관련 서비스 개발(배달의 민족, 요기요, 배달음식 주문 앱)


2. 시장진입장벽은 낮지만 경쟁이 높은 프로젝트 앱 개발

뉴스/정보 서비스 개발(빙글, 피키캐스트 같은 컨텐츠 앱) 

커뮤니티 개발(신개념 SNS 또는 컨텐츠 큐레이션 앱)

광고기반 플랫폼 서비스 개발(리워드 광고 개발, 의류광고, 광고 매거진 앱)

워드프레스 반응형 사이트 개발(서울특별시, 워드프레스 유지보수, 워드프레스 홍보사이트)

사진관련 앱(간단한 그림판 툴 앱, 포토샵 관련 앱)


3. 시장 진입장벽도 높고, 경쟁강도도 높은 프로젝트 앱 개발

O2O 관련 앱(중국 여행객 전용 O2O App, 오더링, 결제 O2O서비스)

학원 및 이러닝 서비스 개발(이러닝 시스템, 영어학원 숙제, 수학 오답노트 앱, 독서지도사)

여행 및 숙박 서비스 개발(숙박예약 서비스, 관광지도, 여행정보 공유 앱)

쇼핑몰 서비스 개발(몰인몰 쇼핑앱, 의류쇼핑몰, 아이들 쇼핑몰)

건강 및 헬스케어 관련 앱(다이어트 앱, 러닝 앱, 병원 원격검진 앱)



[아웃소싱 플랫폼 프리모아로 의뢰를 맡기는 이유]


IT 아웃소싱 프리모아는 클라이언트 편의를 위한 다양한 서비스와 프로젝트의 잠재된 리스크를 해결해주는데요. 그러한 프리모아의 장점은 무엇인지 알아보겠습니다. 아래는 프리모아를 이용하시는 클라이언트를 대상으로 프리모아에게 의뢰를 맡기는 이유가 무엇인지에 대해서 물어보았습니다.


1. 검증된 다양한 지원자의 견적서를 한눈에 모아볼 수 있어서

2. 프리모아의 프로젝트 등록과 상담 등의 모든 서비스가 무료라서

3. 계약서 작성 및 복잡한 행정절차를 알아서 처리해주기 때문에 

4. IT와 개발내용을 몰라도 중개인으로서 작업량과 견적가를 조율해주기 때문에

5. 비슷한 작업경험을 가진 프리랜서가 프리모아에 있기 때문에

6. 문제가 발생하지 않도록 대금을 안전하게 보호해주기 때문에


이상 클라이언트의 프로젝트를 성공으로 이끄는 IT 아웃소싱 프리모아 였습니다.       


                          


Recommended for You