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바른 사업계획서 작성하기

프리모아_IT기술파트너

·

2014. 6. 19. 10:19

올바른 사업계획서 작성하기



사업을 진행하기에 앞서 사업계획서를 작성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올바른 사업계획서는 성공적인 비즈니스에 큰 도움을 주기도 합니다. 사업계획서를 통해 앞으로 ‘목표설정’과 ‘올바른 방향’을 수립할 수 있으며, 정부의 지원이나 다른 투자자로부터 투자를 받을 수 있는 중요한 아이템입니다. 

올바른 사업계획서는 함께 일하는 동료와 다른 직원들에게 자신의 임무의 중요성을 더 잘 이해할 수 있고, 회사에 대한 비전을 갖게 하여, 동기부여를 하는 역할도 가집니다.

이렇듯 사업계획서는 사업 초기 매우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게 됩니다. 앞으로 사업계획서를 작성하고자하는 예비 창업자분들에게 사업계획서 작성 시 잊지 말아야 할 몇 가지를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올바른 사업계획서 만들기 1. 쉽고 간단하며 명확한 설명


사업계획서를 작성할 땐, 전문용어는 피하고 최대한 간결하며 명확한 설명을 진행하는 것이 좋습니다. 아무리 사업계획서를 전문적인 내용을 바탕으로 설명하더라도 사업분야에 종사하고 있지 않는 사람들에게는 좀처럼 쉽게 이해하기 어려울 것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사업계획서는 최대한 간결하고 쉽게 내용을 이해할 수 있도록 작성하시기 바랍니다.


또한, 명확한 설명이 중요한데, 이를테면 “수익이 발생되는 단계”를 설명을 진행할 때에는 단순하게 “수익을 점차 증가시키도록 하겠다”가 아닌 “이번 OO까지 OOO제품을 몇 개 판매하여 OOO만원의 순수익을 얻겠다”라는 식으로 명확하게 표현하는 것이 좋습니다.


올바른 사업계획서 만들기 2. 구성원의 역량 어필

사업계획서 내용 중 현재 구성된 구성원들의 어떤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고 있는지 어필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구성원들의 역량에 따라 비즈니스가 어떻게 진행될지 결정되기 때문입니다. 구성원들의 그 동안 어떤 형태의 활동을 진행해왔고, 앞으로 진행되었던 활동을 바탕으로 비즈니스에서 어떠한 강점을 가질 수 있는지 설명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올바른 사업계획서 만들기 3. 회사의 명확한 비전

회사의 비전은 앞으로 비즈니스 활동에 큰 성장가능성을 보여주게 됩니다. 단순히 “성과”와 “실적”만 그려 사업을 진행하는 것은 앞으로의 미래가 어둡습니다. 하지만, 회사의 비전을 설명하고 회사의 방향을 명확하게 설명해줘야 구성원들의 역량을 크게 향상 시킬 수 있습니다.

구성원들이 바라는 방향과 회사의 비전과 방향이 일치한다면, 그 어느 때보다 크게 성장할 수 있는 가능성을 높일 수 있기 때문에 사업계획서를 작성 시, 회사의 비전에 대한 명확한 설명을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올바른 사업계획서 만들기 5. 경쟁사와 차별화된 점

경쟁사와 달리 우리 회사의 서비스의 차별성을 부각해야 합니다. 전혀 차별성이 없다면, 굳이 여러분들이 비즈니스를 진행할 이유가 없는 것이죠. 현재 경쟁사가 있다면 그들과 명확히 차별화된 여러분들만의 강점을 언급하시기 바랍니다.


올바른 사업계획서 만들기 6. 틈새시장 공략

처음 비즈니스 활동에서 틈새시장 공략은 효율적입니다. 회사의 초기 단계에 시간과 비용, 그리고 인력이 부족하기 때문에 전 분야에 대한 공략보다는 하나의 틈새시장을 공략하는 것이 가장 효율적이고 긍정적이기 때문입니다.

또한, 앞으로 틈새시장에서 포지셔닝을 잡고 강력히 진행하는 것이 좋습니다. 




Recommended for You