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공하는 프리랜서 십계명


프리랜서의 영역을 갈수록 커가고 있다. 시대가 크게 발달함에 따라 각양각색 다양한 기술들이 프리랜서들로 인해 사용되고 있는 실정이다. 그렇기 때문에 아무래도 프리랜서를 지망하는 직장인들이 크게 증가되고 있으며, 이 중에서도 남들과 차별화된 경쟁력을 바탕으로 성공하는 프리랜서들이 있다.

오늘은 성공한 프리랜서들의 십계명을 한번 알아보고자 한다.





1. 데드라인을 엄수하라.
설사 조금 더 괜찮은 결과물을 얻으려는 노력 때문일지라도, 데드라인을 어기는 의뢰인에게 사업상 손해를 입히는 일일 뿐만 아니라 자신의 작업에 관한 신뢰도를 떨어뜨리는 일이 된다. 


2. 일을 찾아 다녀라.
어느 정도 궤도에 오른 프리랜서가 아니라면 끊임없이 새로운 프로젝트를 찾아야 하는 것이 당연한 일이다. 단순히 구인 공고에 지원하는 수준을 넘어서, 스스로 기업체에 새 일을 제안하거나 포트폴리오를 어필하는 방법도 동원해야 한다. 


3. 프로젝트는 장기적으로 생각하라.
단순히 일감의 크고 작음이나 수주 비용만으로 그 프로젝트를 판단해서는 안 된다. 작은 일일지라도 향후 꾸준히 같이 작업할 의향이 있는 기업체에서 제안했다면? 좀 더 먼 미래를 바라봐야 한다. 


4. 계약서는 철저히 작성하라.
많은 프리랜서들이 의외로 이 부분을 간과한다. 하지만 계약서야말로 후에 정당한 노동의 대가를 잡음 없이 받아낼 수 있는 가장 확실한 자료이니, 반드시 꼼꼼히 읽어보고 누락된 부분이 없는지 세세히 살펴야 한다. 


5. 모든 것은 문서화하라.
제안서나 견적서부터 회의록, 작업일지에 이르기까지, 프로젝트 진행 중에 생기는 모든 상황이 문서로 정리되어 있어야 그때그때 의뢰인과 효율적으로 소통할 수 있다. 의사소통은 되도록이면 e메일로 하는 것이 좋다. 


6. 숫자에 밝아야 한다.
프리랜서는 1인 기업이라 할 수 있다. 작업 비용과 예상 이윤에 따른 견적서를 작성하는 것은 물론이고, 세금 처리도 스스로 해야 한다. 평소 경제 관련 상식을 쌓아두자. 


7. 비즈니스 마인드를 가져라.
대부분의 의뢰인은 해당 작업에 관해 거의 지식이 없는 기업체일 것이다. 따라서 이들과 소통하려면 그들이 관심을 두는 것, 즉 얼마나 잘 팔리고 홍보에 도움이 될 것인지도 충분히 어필해야 한다. 


8. 고정 수익을 창출하라.
필연적으로 수입 면에서 항상 불안한 지위일 수밖에 없는 프리랜서이므로, 어느 정도 경력을 쌓은 뒤에는 강의나 저서 등 매달 일정 수익을 낼 수 있는 다른 분야에 도전해보자. 경력에도 도움이 된다. 


9. 마케팅은 도움을 받자.
요즘은 체계적으로 소속 프리랜서의 포트폴리오와 경력을 관리해주는 에이전시도 여럿 있다. 아무래도 직접 자신을 홍보하는 것보다 광고 효과가 크다. 


10. 나만의 네트워크를 만들어라.
소속된 곳이 없다는 점이 프리랜서의 가장 큰 장점이자 단점이다. 따라서 의뢰인뿐만 아니라 프로젝트를 진행하면서 함께 일하게 되는 다양한 전문가들과 활발히 교류하며 인적 자산을 쌓아가야 한다.



Posted by 프리모아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