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리모아] 자신을 담은 작은 사각형, 명함에 관하여

프리모아_IT기술파트너

·

2016. 2. 4. 17:32

안녕하세요. 프리모아 Mac입니다.

사회생활을 하다보면 자신을 표현하기 위한 많은 수단이 있습니다.

그중에 가장 대표적인 것이 바로 명함인데요.

프리모아의 업무 특성상 굉장히 많은 양의 명함을 볼 기회가 생깁니다.

클라이언트와 프리랜서 그리고 프리모아의 매니저가 함께 만나 진행하는 삼자미팅 때문인데요.

프로젝트를 위해 모인 세명의 명함이 오고가기 때문에 많은 양의 명함이 모이게 되는 것이죠.

이런 명함들을 보면 톡톡튀는 아이디어로 감탄사가 나오는 명함들도 있습니다.

톡톡튀는 아이디어로 무장한 신박한 명함들은 기억에도 오래남아 수많은 사람들 중 자신의 인상을 강하게 남기는데 좋습니다.

그러면 오늘은 명함 스타일의 종류와, 세계의 독특한 명함들을 한번 알아보겠습니다.



1. 명함 스타일의 종류

 - 깔끔한 방식

사회생활에서 자신의 연락처와 정보를 주기 위한 것인 명함.

그 본질적인 목적에 초점을 두는 명함 방식입니다.

디자인과 폰트는 매우 깔끔하게 하는 것이 기본이며, 레이아웃도 보다 간단하게 만들어집니다.

주로 들어가는 정보는 '회사, 이름, 직책, 전화번호, E-mail 주소' 등이 들어가게 되구요.

깔끔하고 단조로운 디자인으로 신뢰감과 자신의 정보를 직관적으로 전달 할 수 있다는 장점이 때문에 많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그러나 강한 인상을 남기기에는 조금 부족하다는 단점도 존재합니다.




 - 디자인 방식

프리랜서 디자인분들의 명함을 보면 '아 역시 디자인하시는 분들은 명함부터 다르구나' 라는 느낌을 받을때가 종종 있습니다.

디자인 방식의 명함은 디자이너의 스타일에 따라서 깔끔하게, 예쁘게, 세련되게, 독특하게 등 천차만별로 나타나는데요.

단순한 깔끔한 방식보다는 인상에 좀더 강하게 남길 수 있는 장점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또, 본인이 디자인 쪽 일을 하고 있다면 하나의 포트폴리오와 같은 효과를 줄 수도 있지요.

그러나 너무 디자인에만 신경써서 정작 전하고자 하는 자신의 정보에 대한 가독성을 떨어뜨려 그 구실을 못 할 수도 있다는 점도 유의해야 합니다.





 - 호기심유발 방식

깔끔한 스타일이나 디자인 방식은 정보를 공개해서 명함을 받는 사람이 정보를 바로 확인 할 수 있게 합니다.

반면, 호기심 유발 방식의 명함도 있습니다.

명함에 자신의 정보 중 일부 혹은 전부를 제외하거나 가려놓는 방법입니다.

초등학교 시절 과학 실험에서 해봤을 법한 방법으로 불로 살짝 그을리면 텍스트가 나타나는 방법등 기상천외한 방법들이 많이 사용됩니다.

간단한 웹 주소만 작성하고 웹 브라우저에서 해당 주소를 입력하면 나타나는 명함도 있습니다.

이런 방법은 단순히 명함의 기능만이 아닌 웹 사이트의 홍보도 같이 할 수 있는 장점도 있습니다.

디자인 방식보다도 강하게 인식이 남기 때문에 잘 만든 명함은 어마어마한 파급력을 가져오기도 합니다.

그러나 호기심을 유발하는데 실패하게 되면 명함으로서의 기능자체가 불가능해질 수도 있으므로 더욱 많은 고민이 필요한 스타일입니다.




2. 세계의 독특한 명함들


- 가죽 벨트를 잘라 놓은 것 같은 명함이네요. 디자인도 독특하고 아이발상도 재밋지만 정말 가죽이면 엄청 비쌀 것 같네요


- 회사 이름 부분을 접어서 세울 수 있게 되어있는 명함입니다. 평면의 명함에서 입체에 그림자까지 사용한 아이디어가 신박하네요.


- 트랜스포머처럼 변신하는 명함도 있습니다. 이 명함은 중세시대 투석기로 변형이 가능한데요. 

명함 중간의 고무줄로 실제로 발사도 됩니다. (http://youtu.be/13Z7o5Tum_E)


- 해외의 FLY PIZZA에서는 고객중 젊은 흡연자들이 많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습니다. 젊은 흡연자들은 롤업담배(담배잎을 종이에 감아서 피우는것)로 돈을 아끼고 있었고, FLY PIZZA에서는 명함에 롤업담배의 종이를 넣었습니다. 이뿐아니라 롤업담배의 종이에서는 피자 냄새가 나도록 해서 담배를 피울 때 마다 피자를 먹고싶게 만드는 전략도 하였습니다.


- 명함을 종이상자로 접을 수 있도록 설계하였습니다. 화물 운송 업체라는 것을 명함의 모양에서부터 알 수 있는 아이디어입니다.


 - 충치모양만 있는 종이에서 내부 속지를 빼내면 충치가 싹 낫습니다. 치과의사의 명함이었네요.


- 명함에 잇는 캐릭터의 머리의 정체는 바로 머리핀입니다. 머리핀을 쓰기위해 명함을 꺼낼때 마다 자연스레 명함을 준 사람에 대한 정보를 노출하고 있습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프리모아 웹 사이트로 이동 됩니다.





참조 사이트

http://www.designbolts.com/2015/08/03/20-creative-laser-die-cut-out-business-card-designs-for-inspiration/

http://www.topdesignmag.com/30-creative-business-card-design-ideas/

http://www.designswan.com/archives/17-creative-and-unusual-business-card-design.html

Recommended for You