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 앱개발 이후 검수/테스트(QA)가 필요한 이유

프리모아_IT기술파트너

·

2020. 6. 17. 17:47

스토어에 론칭된 애플리케이션들의 리뷰에서 기능이 동작하지 않는다거나, 불편하다는 유저의 리뷰들을 보신 적 있으실 텐데요. 어떤 서비스건 사용자들은 불편함을 느끼면 외면하고 대체할 수 있는 서비스를 찾게 됩니다. 스타트업이나 기업이 적지 않은 시간과 비용을 들여 개발한 모바일 앱 서비스의 경우에도 대체 가능한 서비스를 쉽게 찾을 수 있기 때문에 출시 전 구축된 서비스의 완성도와 UX 편의성을 다시 한번 확인해야 합니다. 이렇게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의 출시 전 개발과정이 마무리된 후 품질 검수 및 테스트하는 과정을 QA(Quality Assurance)라고 합니다. 어떤 검수 테스트를 하게 되는지, 왜 필요한지 알려드리겠습니다.

모바일앱 시장은 시간이 지날수록 광범위해지고 있는데 그와 함께 시장 내 경쟁도 못지않게 치열해지고 있는 상태입니다. 이런 상황 속에서 앱서비스는 높은 완성도를 가지고 있어야만 사용자들 사이에서 경쟁력을 갖출 수 있습니다. QA는 완성도를 높이고 높은 품질을 보장하는 필수코스라고 할 수 있죠.

앱서비스 완성도를 결정짓는 중요한 포인트는 개발 공정 도중 발견된 버그를 제거하는 것에 있습니다. 또 그만큼 중요한 것은 QA를 담당하는 기술자를 두는 것이라고 하는데요. 지금부터 QA 담당자는 어떤 일을 하는지, 그리고 얼마나 필요한지 말씀드리겠습니다.

2018년을 기점으로 모바일앱 시장에서 전체 어플리케이션 다운 수가 무려 1940억 건을 기록했다고 합니다. 이는 모바일 애플리케이션 시장이 점차 커져감과 동시에 여러분이 생각하는 아이디어로 모바일앱을 출시하고 많은 사람들에게 노출할 기회가 늘어났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하지만 통계의 한편에는 모바일앱을 설치해서 사용하고 있는 사용자 중 무려 52%가 버그 등 성능 이슈에 대한 불편함을 호소하고 있다는 결과가 나왔습니다. 모바일앱에 대한 수요가 늘어나는 한편 사용자들에게 불편함을 끼쳐 실망을 안겨주는 요인들도 발생한다는 것을 의미하는데요. 그래서 현재 개발 완료 단계에 있는 앱 서비스가 있다면 QA 테스트를 반드시 진행하여 사용자들이 불편함을 겪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

QA 담당자의 역할은 모바일앱 개발 과정 중 완성된 기능들을 단위별로 보다 세심하게 테스트를 해서 버그를 찾아내어 사전에 제거하는 것입니다. QA담당자와 개발자가 협업 프로세스를 유연하게 만들어서 룰을 따라간다면 보다 쉽게 버그를 찾아 제거하실 수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오류 또는 버그의 경우엔 개발자가 발견하고 삭제하는 것 보다 분업을 통해 QA를 담당하시는 직원이 사용자 입장이 되어서 테스트를 통해 여러 가설을 세우는 것이 더 빠르게 발전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

그렇다면 지금부터 QA 담당자에게 업무를 요청하는 방법과 모바일앱을 개발하는 과정 중 어떤 버그가 자주 발생하는지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사용자 데이터 입력

가장 흔한 버그 중에 하나는 사용자들이 데이터 입력 시 발생하는 것인데요. 여러 가지 가설을 통해서 데이터 입력과 작성이 제대로 되는지 이후 저장이나 동작이 잘 되는지 꼭 확인해야 합니다.

다양한 디바이스와 플랫폼을 통한 테스트

QA팀이 현존하는 여러가지 디바이스 기기를 통해 진행하는 과정인데요. 제일 흔한 문제 중 하나는 Android나 iOS 기기는 각각 고유한 특성이 있고 플랫폼별로 버전이 지속적으로 업데이트되기 때문에 앱 서비스 개발환경과 활용한 기술에 따라 특정 모바일 기기에서는 다르게 작동하거나 동작이 부자연스러워지는 등의 영향을 미치기 때문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여러 기기를 통한 테스트는 필수 사항입니다.

통합적 동적 테스트

출시 이전에 전문적으로 통합 검수 테스트를 하게 되는데요. 이때 QA전문가의 수준 및 경험이 중요한 요인이 됩니다. 그 과정을 대략적으로 설명하면 바로 아래와 같은데요.

1. 어플리케이션 서비스 FLOW, UX 체험
2. 어플리케이션의 단위 기능 및 성능 시험
3. Android, ios 각 버전과 플랫폼에 따른 화면 단위의 동작 테스트
4. 어플리케이션을 다운로드하게 되는 사용자의 설치 프로세스
5. 휴대폰 배터리가 사용량 확인을 위한 디바이스 리소스 사용량
6. 메모리 사용 정도

 


비용이 문제가 되는 것은 당연한 것이고 스타트업과 기업들의 경우에는 내부 개발자가 QA 업무도 맡아서 처리하는 것이 현재 모습입니다. 이는 개발자들이 수행할 수 있는 일의 영역일 수 있으나 그들의 고유한 업무 분야가 아니기 때문에 결국 효율이 떨어지거나 결과물에서 누락된 부분이 발생할 위험이 있습니다. QA의 중요성은 전문가가 집중적으로 진행해야 수행할 수 있다는 점인데요. 만일 전문가가 아닌 개발자가 QA 테스트를 하는 경우 상당히 비효율적으로 새 코드를 작성하거나 새 기능을 구현하는데 시간을 사용하게 될 수 있습니다.

노련한 QA 담당자는 다양한 테스트를 통해 모바일앱 서비스에 문제점이 없는지 정해진 절차 및 프로세스를 관찰해서 확인합니다. 그들이 전문성이 뛰어난 이유는 버그를 찾는 과정에서 실제 사용자의 모션 및 소비자 행동 패턴을 모방해서 테스트하기 때문에 개발자의 QA와는 차별성이 생깁니다.

모두 정리해서 말씀드리면 소규모 기업 또는 초창기 스타트업의 경우에는 별도로 QA 전문인력 고용이 부담스러울 수도 있는데요. 이에 대한 해결책으로 기획자 또는 론칭한 앱 서비스에 대해 이해도가 높은 개발자가 QA 업무를 병행해서 처리하게끔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러나 온갖 정성을 다해서 개발해낸 서비스에 버그가 있다면 실 사용자들은 불편함을 느낌으로써 치열한 모바일 앱 카테고리 시장 속에서 살아남지 못하고 결과적으로 휴대전화에서 삭제되어버리고 말 것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전담 QA 담당자는 기술조직 담당 및 확장 단계에서 반드시 필요하다는 것을 염두에 두고 계셔야 합니다.

그리고 시작단계의 스타트업이나 소규모 기업의 경우에는 고임금을 지불하고 전문 IT 인력 고용 하는 것이 부담스럽게 느껴져 철저한 준비없이 외주 형식으로 IT 개발팀을 찾는 경우들이 종종 있습니다. 외주라는 것은 잘 활용하면 돈과 시간을 절약할 수 있지만 진행 과정동안 잘못된 판단으로 인해 비용과 시간을 날리는 결과가 생겨버리게 되기도 합니다. 아웃소싱의 많은 경우 개발 마무리 단계에서 많은 잡음을 겪게 되는데, 회사 내에 전문 개발인력이 없다면 적절하게 외주를 맡기는 "기술"이 꼭 필요합니다.

프리모아는 약 5만팀의 IT 전문 인력풀과 프로젝트 관리 노하우를 가진 플랫폼 서비스 입니다. 프리모아에서는 QA중요성 뿐만이 아닌 외주의 올바른 룰과 프로세스, 그리고 외주 발주 전 어떻게 준비하고 유의해야하는 정보를 부차적으로 제공하고 있습니다.

프로젝트마다 1:1로 프리모아의 담당 매니저를 배정함으로써 소통에 도움을 드리며 Onestop으로 유사 경험이 있는 IT인력풀의 매칭, 대금 보호, 진행 간 외주 전문 협업툴 및 프로세스 제공을 해드리는 전문 플랫폼입니다. 자세히 내용을 알고 싶으시면 아래의 링크로 무료 컨설팅또는 프로젝트 등록을 신청해주시면 담당자분께서 친절하게 상담을 도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현재 프리모아에서는 프리모아 본사 사무실에 무료 QA실을 제공함으로써 웹개발 검수 과정에 필요한 Android ios 기기를 테스트 할 수 있게 도와드리고 있습니다. 프리모아 웹사이트에서 예약만 해주시면 편하게 이용하실 수 있으니 많이 이용하시기를 바랍니다


 

Recommended for You