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발] 루비 온 레일즈의 특징 및 장점, 그리고 한계

프리모아_IT기술파트너

·

2020. 7. 29. 18:53

루비는 레일이라는 든든한 쌍과 함께할 때, 빛을 발합니다

 

만약 레일이 없다면 루비가 가진 장점이 드러나지 않을 것이며, 루비 또한 마찬가지일 것입니다.

오늘날 생산적인 프레임워크는 개발의 패러다임을 개척했으며, 어플리케이션 성능을 빠르게 발전시키는데 필수적인 요소들을 모두 포함하고 있습니다. 루비 레일즈가 무엇이며 다른 프레임워크와는 어떻게 다른 간단하게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루비와 레일즈란?

루비 레일즈의 개념을 이해하기 앞서 널리 사용되는 프로그래밍 언어 하나인 루비 무엇인지 이해해야 합니다. 루비는 유키히로 마츠마츠모토가 1990년대 중반 고안해 냈습니다. C언어 또는 Java 마찬가지로 루비 또한 범용 언어였으나, 프로그래밍에서의 이점 때문에 널리 알려져 있습니다. 반면에 레일즈 소프트웨어 언어로 루비 언어의 확장판입니다. David Heinemeier 라이브러리를 개발한 "루비 레일즈"라는 명칭을 붙였습니다. 루비 레일즈는 줄여서 레일즈라는 명칭을 가집니다.

 


 

루비 레일즈는 루비를 기반으로 구축한 소프트웨어 코드입니다. 이론적으로는 루비젬이라고 하는 패키지라이브러리로 정의하는데, 이는 운영 체제의 명령어 인터페이스를 통해 설치된 코드이기 때문입니다. 루비 레일즈는 오픈 소스 개발 프레임 워크인데 루비 개발자들은 이로 인해서 코드 개발을 있는 시간을 절약하게 됩니다. 루비 레일즈는 코드 라이브러리를 모아 놓은 것이며 개발 테이블 또는 웹사이트 메뉴 양식처럼 반복적인 작업을 수행하기 위한 해결방안이라고 있습니다.

 

 

루비 프로그래밍 언어를 JavaScript, HTML, CSS 서버에서 작동하는 어플리케이션을 통해 개발되며  서버를 통해서 실행되기 때문에, 후단부나 어플리케이션 개발 플랫폼으로 분류됩니다. 또한, 루비 레일즈는 Laravel PHP Symfony, Django 파이썬과 유사하여 개발자들에게 있어서 루비 레일즈의 가장 매력 포인트는 간결하고 세련된 언어 형태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개발 속도를 촉진시키며 개발 팀에게 생산성과 유연성을 부여하게 됩니다.

 

 

아래는 본격적으로, 다각화된 JS 통해 Rails 구현해야 하는이유를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루비 온 레일즈의 인기

루비 레일즈는 시장 기술이 끊임없이 변하는 현대에, 특정 분야에 언제든지 적용될 수 있는 상당히 고도화된 기술입니다.

 

 

::루비 레일즈의 주요 특성

JavaScript, HTML, CSS, and SQL 같은 많은 프로그래밍 언어는 백엔드와 프론트엔드를 한꺼번에 수용하지 못합니다. 그러나 루비 레일즈 프로그래밍 언어는 양쪽을 모두 수용하며 개발자들로 하여금 어플리케이션 제작을 성공적으로 마치게끔 도와줍니다. 루비 프로그래밍 언어를 바탕으로 레일은 실용적인 접근을 통해 개발 세계에 혁명을 불러일으켰습니다. 루비 레일즈를 사용하면 개발에 필요한 모든 기능들을 손쉽게 사용할 있으며, 계속 발전하는 데에 필요한 것을 얻어낼 있습니다. 지금부터 루비 레일즈를 다른 언어체계와 프레임워크로부터 차별화하는 가지 주요 특성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① MVC 아키텍쳐

루비 레일즈는 넓게 활용되는 어플리케이션 아키텍처로 모델과 , 컨트롤러 패턴을 기반으로 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MVC 패턴을 이용하는 프레임워크에 익숙한 개발자는 루비 레일즈를 보다 쉽게 다룹니다. 아키텍쳐를 통해서 프레젠테이션 레이어, 데이터 레이어, 리소스 레이어 유지 관리와 같은 다양한 기능 코드를 분리해낼 있습니다.

 

② 활동 기록

루비 레일즈는 튼튼하고 힘있는 활성 레코드라는 라이브러리를 사용하기 때문에 개발자가 상호 작용 쿼리를 쉽게 디자인할 있도록 도와줍니다. 이는 루비 프로그래밍 언어에서 쿼리를 작성하고 자동적으로 SQL 쿼리로 변환 출력 값을 받은 결과물을 돌려주기 때문입니다. 활성 레코드는 이런 업무를 대부분 수행할 있으며 참고로 SQL 쿼리를 개발하는 것은 상당히 드뭅니다.

 

③구성에 관한 협약

루비 레일즈는 나머지 컨벤션이나 유동적인 런타임 확장, 리플렉션을 위한 구성 파일을 피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환경 설정의 컨벤션관련 개념은 사용자가 개입하지 않고도 자동적으로 값이 할당되는 내용입니다. Java 응용 프로그램 프레임 워크를 포함한 일부 소프트웨어 시스템은 여러 구성 파일이 필요하면서도 구성 파일은 상당히 심심한 구조로 설계되어 있습니다. 컨벤션 기능은 구성 파일 설정에 시간이 들지 않아서 생산성 향상에 도움을 줍니다. 물건이 어디 있고 이름을 무엇으로 지어야 할지에 소요되는 시간이 줄어듭니다.

 

④간단한 테스트 도구

루비 레일즈는 RSpec이라는 배우기 어렵지 않은 단위 테스트 설정이 있습니다. RSpec 일반 루비이므로 응용 프로그램에 사용하는 기능을 개별적으로 호출 테스트할 있습니다. 이는 어플리케이션이 제대로 테스트되었는지 확인하게끔 도와줍니다.

 

⑤자동 배포

루비 레일은 노력을 적게 투입하고 시간을 단축할 있는 코드가 적힌 라이브러리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초기 일회성 설정으로 명령 인터페이스에서 프로덕션에 대한 모든 변경사항을 줄의 문구로 배포하게 됩니다.

 

간단한 프로그래밍 언어

루비 레일의 문법은 간결하며 영어와 유사하고 유연성을 뛰며, 목적어 중심의 프로그래밍 언어로 코드에서 가상 객체를 만들 있는 프로그래밍 언어입니다. 아래 표는 Hello Word라는 코드를 입력했을 루비와 유사한 스크립트 언어 PHP 루비를 비교한 내용입니다.

 

 

PHP 

RUBY

Echo, "Hello World"

puts "Hello World"

 

 

PHP▶

Hello World 라는 단어를 브라우저 화면에 보여주기 위해서는 반점과 함께 명령어 echo 입력해야 합니다. 또한, 같은 결과값을 얻기 위해서 Ruby “puts”라는 구어체와 가까운 명령어를 입력해야 하며 반점을 입력하지 않아도 됩니다. 같은 방식으로 루비 프로그래밍 언어는 시간 절약에 도움을 주고 길고 복잡한 함수 작성 효율성을 증폭시킵니다.

 

RAILS▶

간단한 명령문을 HTML, CSS and JavaScript 문서에 입력하게끔 도와줍니다. 루비 문법이 영어와 유사하기 때문에 사고를 구조화 하는 것이 쉽고 코드 내에 작성하는 것이 용이합니다 

 

 

 

 

 

 

루비 레일즈의 한계  

다른 프로그램 언어와 프레임 언어와 마찬가지로 루비 레일즈도 역시 가지 부정적인 요소와 단점이 있습니다.

 

 

::협약에 의한 모호함

코딩의 가장 장점 하나는 어플리케이션의 모든 활동들을 설명할 있다는 것입니다. 미리 자료들을 어디서 찾아야 할지 이미 알고 있다면 다른 작업의 자료도 손쉽게 찾아낼 것입니다. 초보자들이 컨벤션의 구성에 대한 장점에 덕을 본다면, 숙련된 프로들에게는 이는 조금 애매해지게 됩니다. 예를 들면, 구성 파일이 없을 “chapter” 이라는 집단에 소속된 데이터는 “book”이라는 테이블에 저장되는 것이 있습니다.

 

::부팅 속도

루비 레일즈의 많은 개발자들은 프레임워크의 부팅 속도가 예상과는 조금 다르다고 이야기합니다. 파일과 종속성의 수에 따라서 루비 레일즈는 시작 단계에서 상당한 시간이 소요됩니다. 문제는 개발자들의 퍼포먼스에 영향을 끼칩니다.

 

::멀티스레딩

루비 레일즈는 멀티스레딩 체계를 지원합니다. 따라서 신중하게 접근하지 않으면 요청 내역이 활성 요청사항 뒤로 밀려나게 수도 있고 이는 퍼포먼스 문제로도 이어집니다. 루비 레일즈을 이해한다면, 회사들이 어플리케이션을 개발할때 어째서 루비 레일즈을 선택하는지 알 수 있을 겁니다.

 

루비 레일즈는 오늘날 수많은 프로그래밍 언어와 경쟁 구도에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루비 레일즈 프로그래밍 언어를 살펴볼 가치가 있으며 이는 여전히 유명한 프레임 워크 순위권 위에 올라와 있습니다. 그리고 향후에 무궁무진하게 프로그램계에 개발이 이루어짐에도 불구하고 개발 도구로써 좋은 선택지 하나로 남게 것입니다.

 

 

Recommended for You