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 & 비즈니스/개발2020. 9. 2. 11:51

IT외주를 맡기는 클라이언트들은 구축 하고자하는 웹/앱 서비스에 대한 솔루션 소프트웨어의 여러가지 궁금한 사항이 있을 것입니다. 본 포스팅은 이에 대한 솔루션의 장/단점을 설명한 뒤, 맞춤형 소프트웨어와 비교하여며 진행 하고자 하는 비즈니스에 어떤 형태의 소프트웨어가 적합한지 판단 할 수 있을 것입니다. IT관련 사업에서 소프트웨어는 비즈니스의 중추 역할을 하기 때문에 이러한 비교를 해보는 과정은 중요합니다.

 

솔루션은 특정 대상에게 제공하는 것이 아닌 다수에게 판매되는 "보급형" 소프트웨어를 의미합니다. 또다른 말로는 상업용 소프트웨어라고도 합니다. 이는 구매가 바로 가능한 기성품 성격의 소프트웨어와는 반대의 개념이라 보시면 됩니다. 아래는 설치형 솔루션에 대한 개념과 쓰임새에서 알아볼 예정입니다. 설치형 솔루션은 고객 Local 서버에 소프트웨어를 설치하여 소스코드 및 사용권 라이센스가 제공이 되는 형태라 보시면 됩니다.


 


 

 

::솔루션 활용의 장점::

 

 

 선택할 수 있는 저렴한 선택지 

이미 개밸되어있는 일반적인 솔루션은 새로운 SW도입 및 신규 서비스 운영을 위한 가장 저렴한 IT기술 도입 방법입니다.  보통 솔루션은 대량 판매가 목적이며 고객의 요청에 의해 추가적인 용역 개발이 발생되는 방식이 아닌 솔루션이 갖고 있는 속성 그대로 재화거래 비슷한 방식으로 구매되기 떄문입니다.

반대로 "맞춤형 소프트웨어"는 고객별 요구사항에 맞게 개발이 진행되기에, 상황에 따라 많은 용역 비용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빠른 구축 이후의, SW 적용 가능 

고객이 요청한 서버에 이전 개발된 기성 솔루션을 설치를 하는 방식으로, 보통 24시간 내 설치 및 테스트까지  완료 할 수 있습니다. 이 방식은 스타트업 기업에 있어 빠르게 서비스 및 SW 사업에 효율적으로 적용할 수 있는 장점을 갖고 있습니다.

 

 

 기존 사용자의 리뷰 참조 

솔루션의 여러 장점 중 한가지로는 이미 경험한 사용자가 있어 리뷰를 참고 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때문에, 제품에 대해서 객관성있게 정보를 얻어 갈 수 있습니다. 만약 제품에 오류가 잇다면 사용자들 사이에 그에 대한 언급이 있을테며, 이를 통하여 효용성 및 신뢰성을 체크하여 작업 공정에 대한 통찰력을 기를 수 있게 됩니다.

 

 

 구매 전 시연 가능  

솔루션의 장점 중 하나는, 미리 개발된 제품이기때문에 소프트웨어를 구매하기전에 시연이 가능하다는 것입니다. 또한 'SaaS'형태로 제공되는 소프트웨어라면, 무료로 평가판을 제공하기 때문에 제품을 미리 테스트하고 작업 진행에 얼마나 적합한지 확인이 가능합니다.

 

 

 기능 업데이트 포함(SaaS형만해당 하며, Local 설치형은 제외) 

솔루션의 기능 업데이트는 유지보수, 버그수정,새로운 기능추가 등 여러 범위로 진행되고 있습니다.

 

'Local 설치형 솔루션' 
기능 하자에 대한 처리를 제외한, 운영중에 필요한 유지보수를 직접적으로 처리하는 방식

'SaaS
형 솔루션'
Saas의 업데이트는 서비스 공급업체 관할에 이뤄지기 때문에 업데이트 관리와 수행 또한 함께 진행하게 됩니다. 때문에 사용자는 별도 조취를 취하지 않아도 되며, 추가 비용도 청구되지않습니다. 추가로 사용자는 별도의 조취를 취하지 않아도 업데이트까지 받아볼 수 있습니다.
 

 

  

 다양한 기능 제공 

일반적으로 솔루션은 다양한 고객들의 요구사항을 반영해야 하기에 다양한 기능을 포함하여 개발되는것이 일반적입니다. 하지만 역으로 지원되는 기능이 너무 많아 사용하는데 불편을 경험할 수도 있으며, 특정 고객이 원하는 기능이 누락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그렇기에 충분한 사전 조사가 이뤄진 후, 자신에게 알맞는 솔루션인지 확인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솔루션 활용의 단점::

 


 개발 확장성 / 낮은 유연성

'Local 설치형 솔루션'은 간단한 기능 수정은 간편하게 진행할 수 있습니다. 다만 핵심적인 기능 추가나 수정이 어렵고 설계에대한 확작성이 유연하지 않은 경우들이 대부분으로, 솔루션 공유기능을 제외한 기능 업데이트를 위한 용도로는 적합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그 이유는 대부분 설치형 솔루션들은 핵심인 한가지 CMS(Contents Manager System)에 필요한 다양한 솔루션 기술을 복합적으로 코딩을 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솔루션 공급사가 아닌 이상 소프트웨어 변경은 쉽지 않을 것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정확한 목적을 설정하여 솔루션을 활용할 필요가 있습니다.

 

 

 Local 형 솔루션 '기능 업그레이드' 비용의 부담

솔루션의 최장점으로는 빠른 설치 및 낮은 비용을 뽑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솔루션의 데모버전을 시연한 후, 부족한 기능을 채우기 위해 공급업체의 업그레이드를 위한 용역 개발을 요청한다면, 예상보다 많은 비용이 발생할 수 있거나 불가능하다는 답변을 받을 수도 있습니다. 물론 맞춤형 소프트웨어를 처음부터 개발을 진행 하는 것 보다는 비용이 저렴할 수 있으나, 솔루션의 단점을 고려해 보았을때 합리적인지를 반드시 사전에 판단하여야 할 것입니다.

 

 

 역날의 검이 될 수 있는 다양한 기능

아이러니하지만 다양한 기능은 반대로 단점이 될 수 있습니다. 수익의 경로가 다양해지는 것은 당연 순기능입니다. 하지만 수용할 수 있는 범위가 넘어선 소프트웨어 기능은 실 기능 및 심리적으로도 혼란을 가져다 주어 서비스의 사용 능력을 저하시킬 수 있습니다.


 



 

최근 국내 IT 소프트웨어 시장은 클라우드 산업 생태계의 성장과 다양한 SaaS Local 형 소프트웨어들이 증가하는 추세입니다.  특히 과거 Local 설치형 소프트웨어는 가장 수요가 많으며 대중적인 쇼핑몰 솔루션이 주축이었으나, 최근에는 스타트업 비즈니스 "온디맨드/O2O, 예약솔루션, 교육LMS ,ERP의 기업 전산분야, 라이브커머스, 부동산중개 솔루션" 등이 공급되어 활용중인 분야가 다양해지고 있습니다.


따라서, 솔루션의 핵심인 "빠르며 저렴하다"라는 이점을 최대한 활용할 수 있는 기업/스타트업에 적합할 것입니다. Local 설치형 솔루션을 구매 할 경우에는 추가 비용이 발생하겠지만 라이센스 정책에 따라 추후 기능개발 및 수정을 위한 인수인계 개발 문서등도 함께 구매하는 것도 중요한 부분이니 숙지 해야하겠습니다.

  

개발 소스를 납품 받는 조건의 local 설치형 솔루션으로 사업을 진행 하는 기업은 추후 유지보수 건으로 골머리를 썩힐 수 있습니다. 실제 설치를 하여 운영을 하고 실제 업무에 적용 후 기능변경이 필요한 경우 개발인력을 찾는 것이 쉬운 일은 아닐 것입니다.

 


프리모아는 5만여팀의 IT전문인력 풀을 보유한 전문성있는 국내 대표적인 IT 아웃소싱 플랫폼 서비스 입니다. 다양한 스킬을 보유한 개인 프리랜서 부터 팀, 기업까지 다양한 전문인력이 있으며 기업에게 기술과 인력을 제공 하고 있습니다. 스타트업에게는 아웃소싱 무료 컨설팅도 제공 하고 있으니 활용해보는 것이 앞으로의 앱 및 웹서비스 구축 방향성에 도움을 얻을 수 있을 것입니다.

 

 


 

Posted by 프리모아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