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 산업 최신 트렌드와 개발 시 알아야 하는 유의 사항

프리모아_IT기술파트너

·

2021. 1. 13. 20:54

 

 

코로나 19가 서계를 휩쓴 후 비대면 산업에 대한 수요가 급증하면서, IT 아웃소싱 플랫폼 프리모아에도 AI 기술과 관련된 프로젝트가 많아지고 있습니다. 여러분은 AI에 대해 얼마나 알고 계신가요?

 

 

AI는 컴퓨터가 인간처럼 학습하고 판단하면서 논리적 분석을 통해 문제 해결이 가능한 '인공지능'을 말하는 것이며, 과거에도 여러 SF영화와 소설 등에서 소재로 등장한 인간의 지각 능력을 컴퓨터 프로그램으로 실현한 기술을 뜻합니다.

 

 

대표적으로 2016년 화제를 몰았던 '알파고'가 있으며, 요즘은 다양한 인공지능 스피커, 핸드폰 서비스(시리, 빅스비)가 등장하면서 일상생활에서 쉽게 접할 수 있습니다.

 

 

 

 

 

산업 분야별 적극적인 AI 도입

 

 

 

 

최근 AI는 다양한 산업에서 영향력을 과시하고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대중들이 AI 기술이라고 인지하지 못하는 영역까지 말이죠. 오늘날 AI는 산업 내에서 무슨 역할을 할까요?

 

 

대표적으로 AI와 직접적인 연관을 맺고 있는 AI 학습과 컴퓨팅 기술 분야, AI를 활용한 애플리케이션 프로그램이 있으며, 이를 처리하기 위한 반도체나 전자기기 산업, 데이터 보안 산업에서 활용되고 있습니다. 

 

 

 

 

 

 

 

 

국내 통신사 KT는 스마트 팩토리를 구축해 IoT 기술 접목과 공정 고도화 AI 기술을 도입하는 사업을 진행하고 있으며, 쌓인 데이터를 분석해 작업량 예측, 품질 관리 등에 AI를 활용하고 있습니다.

 

 

금융회사들은 혁신성을 부각하기 위해 빠르게 AI를 도입하고 있는 산업 군중 하나이죠. 예를 들어 대출 승인이나 사기 감지, 위험 평가 등 고객 거래를 보호하기 위한 AI 보안 기술은 물론이고 최근에는 AI 트레이더를 적극 도입해 활용하고 있습니다.

 

 

의료/헬스케어 산업도 빼놓을 수 없는데요. 웨어러블 장치와 센서를 중심으로 환자의 건강상태를 확인하고 미래에는 AI를 통한 간단한 처방도 가능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습니다. 물론, 이외에도 무궁무진한 산업에서 AI 기술 도입을 시도하고 있죠. 

 

 

 

 

 

글로벌 기업의 최대 관심사 AI

 

 

 

 

AI 기술은 전 세계 모든 기업의 관심사이며, 이름 있는 글로벌 기업들이 앞다퉈 AI 기술 개발에 매진하고 있습니다.

 

 

 

 

 

 

 

 

대표적인 기업은 '구글(Google)', '아마존(Amazon)'이 있습니다. 구글은 자신들의 방대한 데이터를 활용해 AI산업에 막대한 투자를 하고 있으며, 아마존 또한 고객들의 구매 데이터를 통해 AI에 활발한 투자를 하여 최근에 AI인공지능 스피커를 출시했죠.

 

 

구글은 알파고(AlphaGo) 인수 이후 딥마인드라는 AI 프로그램을 개발해 자율학습이 가능한 AI 시스템을 구축하고 있습니다. 최근에 AI비서 '구글 어시스턴트'를 통해 '이 노래가 뭐지?'라고 물은 뒤 기억 못 하는 노래의 선율을 허밍이나 휘파람으로 10~15초간 불러주면 이에 해당하는 노래를 찾아줄 정도로 AI 기술이 발전해 화제를 모았죠.

 

 

 

 

 

 

 

 

마이크로소프트는 최근에 'Aruzre Cognitive Service'를 발표하면서 자신들의 OS 점유율에서 발생하는 데이터를 활용해 AI 클라우드 서비스로 사업을 확장시키고 있습니다. 이미지 캡셔닝 AI 기술을 인간 수준으로 고도화해 검색엔진부터 프레젠테이션에 삽입된 이미지까지 분석해 콘텐츠 해설이 가능해졌다고 발표했죠.

 

 

아마존은 음성 인식 스피커 에코 출시 외에도 기존 아마존 고객들의 소비 성향을 파악한 데이터를 AI에 학습시켜 아마존 프라임에 소비자가 좋아할만한 콘텐츠를 AI 알고리즘으로 제공하고 있습니다.

 

 

 

 

 

AI산업 트렌드, 스타트업 성패를 좌우하다.

 

 

 

 

예상보다 빠르게 AI 기술이 산업 곳곳에서 활용되자 글로벌 기업들은 AI 산업에 선두를 점하기 위해 혈안이며, 기업뿐 아니라 학교나 연구단체도 AI 산업에 적극적으로 지원하며 AI 경쟁이 어느 때보다 뜨거운 시점이죠.

 

 

글로벌 AI 시장 규모는 2020년 기준 630억 달러에서 3년 후인 2023년 약 1246억 달러까지 확대될 것으로 전망하고 있으며, 한화로 계산 시 약 143조 원에 이르는 규모로 배터리와 반도체 시장과 비슷한 규모를 다루고 있습니다. 이렇게 시장 규모가 빠르게 성장하다 보니 많은 글로벌 기업들이 열을 올리는 게 어쩌면 당연한 것 같습니다.

 

 

 

 

 

 

 

 

이런 상황 속에서 글로벌 AI 시장의 트렌드는 투자와 M&A(인수합병)입니다. 세계를 선도하는 기업들은 자사의 기술 개발에 매진하는 것을 넘어 뛰어난 스타트업들을 속속 사들이고 있는 추세이죠.

 

 

애플은 2020년 7월을 기준으로 AI 스타트업 20개를 인수했으며, 구글은 14개사, 페이스북과 아마존은 각각 8개, 7개사를 인수해 실력 있는 스타트업 확보에 적극적인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이처럼 투자와 인수합병이  과열되면서 역량 있는 스타트업이 AI 산업의 패권을 잡는 핵심 키가 될 것으로 전문가들은 예측하고 있죠.

 

 

하지만 AI 기술을 활용할 때 지켜야 할 몇 가지 주의사항이 있습니다.

 

 

 

 

 

AI 이것만은 조심하자!

 

 

 

 

분명히 미래사회의 핵심 기술은 AI일 것입니다. AI가 가져올 수 있는 편익은 우리 미래를 더 윤택하게 변화시키겠죠. 하지만 수많은 법적, 윤리적 문제가 해결되지 못한 채 '안전하다'라고 신뢰하는 것은 무리가 있는 것도 사실입니다.

 

 

AI 기술을 도입하려는 기업이나 스타트업은 AI가 지닌 불안 요소를 직시하고 미리 대비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대비하기 위해선 무엇을 준비해야 할까요?

 

 

 

  • AI 안전에 대한 가이드라인 필요

 

 

 

AI의 부작용을 최소화할 수 있는 가이드라인을 마련하는 일이 시급하다고 전문가들은 지적하고 있습니다. 이미 글로벌 AI 관련 기업들은 '신뢰할 수 있는 AI'를 위한 가이드라인을 제시하고 있죠. 예를 들어 인공지능 개발자와 사용자 간에 필요한 규칙과 규정, 시스템 운영과 행동 규율 등이 이에 해당합니다. 

 

 

 

 

 

 

 

 

AI 프로그램에 대해 가장 우려하는 부분은 기업이 AI를 이용해 사용자를 조종하거나 민감한 정보가 유출될 수 있다는 것인데, 가이드라인은 이런 불안을 줄일 수 있죠. 공정성과 책임성을 확보하는 동시에 공급자와 이용자가 함께 AI 문제를 고민하고 해결할 수 있는 방안이 되는 셈입니다.

 

 

 

  • 철저한 데이터 관리

 

 

 

AI는 학습하고 분석하는 딥러닝 기술에 의존합니다. 그렇기에 결점 있는 데이터는 불완전한 AI를 낳는 원이 되죠. 예를 들어 AI가 학습하고 취합한 데이터가 거짓된 정보이면 AI가 내놓은 답은 거짓된 답일 것입니다. 신뢰할 수 없는 정보는 AI의 가치를 떨어트립니다.

 

 

 

 

 

 

 

 

개발자는 AI 기술을 구현할 때 반드시 이점을 주의 깊게 다뤄야 하죠. 그렇기에 개발 이후 해킹이나 바이러스 등 외부에서 유입되는 악의적 공격에 대한 보호와 탐지도 구현해야 합니다.

 

 

 

  • 면밀한 테스트 검증

 

 

 

모든 프로그램이 배포 전 검증과 테스트가 중요하지만, AI 프로그램은 배포 전 검증과 테스트 작업이 더 세밀하게 이뤄질 필요가 있습니다. AI 프로그램에 예상치 못한 변수가 발생하고 있진 않은지, 모든 기기나 환경에서 규칙적인 답을 내놓는지 오랜 테스트가 필요하죠.

 

 

 

 

 

인공지능 프로그램 개발 아웃소싱은 전문가에게

 

 

 

 

AI 기술 도입을 위해 공개된 API는 실제 활용하기에는 업무 환경이나 구성원 차이 등으로 잡음이 많이 생기는 편입니다. 실제로 나에게 맞는 AI 개발은 까다롭고 요구하는 작업도 많죠. 그래서 개발 비용도 다른 IT 개발에 비해 많이 드는 편에 해당합니다.

 

 

하지만, 많은 비용을 사용해 맞춤형 AI 기술 개발을 시도해도 개발자 선정에 소홀해 만족하지 못한 결과물을 얻는 사례도 많이 있죠.

 

 

그만큼 AI를 경험한 개발 인력을 찾는 것도 쉬운 일이 아니며, 어렵게 찾은 개발자가 우리가 원하는 AI 프로젝트와 전형 다른 방향성과 경험을 갖고 있을 수도 있습니다.

 

 

 

 

 

 

 

 

AI 기술 도입을 고려하고 있다면 반드시 개발자의 경력과 프로필을 확인하고 미팅 과정에서 진행하고자 하는 프로젝트를 수행할 수 있는 경험과 역량이 있는지 파악해야 하죠. IT 아웃소싱 플랫폼 프리모아는 이 과정에서 불필요한 시간 낭비가 없도록 개발자의 이전 경력과 포트폴리오 그리고 기존 클라이언트들의 평점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지금 프리모아에서 다양한 AI 개발자들을 만나보세요.

 

 

 

 

 

 

 

 

Recommended for You