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만큼 실패했으면 이젠 그만,, IT외주 개발!

프리모아_IT기술파트너

·

2020. 8. 6. 10:50

 

 


 

 

IT 프로젝트(Project)의 최종 목표는 결과물로 구상, 기획한 내용을 성공적으로 완성해 내는 것 입니다. 다른 프로젝트와 마찬가지로 IT 프로젝트에서도 모든 단계의 협업, 조직적 일련의 과정들은 정말 중요합니다. 최근 기업들이 환경이 마구 변하는 것에 대해 효과적으로 대처하고 경쟁력을 높임으로써 IT 업종이 아닌 분야에서도 IT와의 결합 및 도입이 요구됩니다.

 

과거와 비교하여 IT 외주 개발 프로젝트은 증가하고 있으며, 그에 따른 문제점도 함께 증가되고 있는 작금의 시대입니다. IT 프로젝트 관리에서 제일 중요한 전략 중 하나는 위험 관리입니다. 위험도가 없거나 아무 문제없이 완벽한 프로젝트는 세상에 존재하지 않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프로젝트 수행 중 발생하는 문제에 얼마나 유연하게 잘 대처하는지가 프로젝트 성공을 좌우하게 됩니다.

 

정보통신산업진흥원 SW공학센터의 2016년 발표 자료에 의하면 한국에서 2015년동안 진행한 소프트웨어 프로젝트 가운데 성공한것들은 33.7%에 불과했습니다. , 10개의 프로젝트가 있다면 그 중 7개는 프로젝트 도중에 리스크나 이슈가 발생하면서 실패로 이어지게 된다는 것입니다. 또한 예측하지 못한 많은 문제들은 실패 가능성을 더 높입니다. IT 외주 개발 경력이 얼만큼 있다면 어느 정도는 이슈와 위험을 예상하고 이에 맞게 대비할 수 있으나 경력이 많지 않은 사람에게는 쉬운 일이 아닙니다.

 

그렇다면 IT프로젝트에서 10개의 프로젝트 중 3개의 성공한 프로젝트 중 하나가 내 프로젝트가 되게끔 하는 전략과 리스크 관리는 어떻게 해야 하는지 IT 아웃소싱 플랫폼 플랫폼 프리모아가 프로젝트에 입문하는 분들을 위해 몇 가지 방법을 알려드립니다.

 

 


 

 위험 요소의 종류와 특징 파악

IT 외주 개발 중에 문제점은 언제든 나타날 수 있습니다. 프로젝트가 드랍될 수 있는 리스크는 현재 진행형일수도, 미래에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전략적인 이슈 관리의 기본은 발생 가능성이 있는 이슈가 무엇인지 식별하고 해결책을 찾아내는 것입니다.

 

어떤 문제는 프로젝트 공급자(발주자)로부터 생길 수 있고 개발자로부터 나타날 수도 있습니다. 많은 IT 프로젝트 문제는 예상할 수 없는 상황에서 발생하지만, 미리 식별하여 대처할 수 있는 문제도 있습니다. 예를 들면:: 일정이 지나치게 촉박하거나 상식 밖의 프로젝트 발주 금액은 프로젝트가 시작되기 전부터 알 수 있습니다. 반대로 능력과 경력이 보장이 되지 않는 개발자 참여도 식별할 수 있습니다.

 

프로젝트가 성공하기 위해서는 최소한 프로젝트가 시작 전에 보이는 문제는 해결하는 것이 좋습니다. 프로젝트가 시작된 다음에 이는 분명 프로젝트를 위협하는 문제일 것입니다. 또 프로젝트 참여자들은 눈에 보이는 위험 요소들이 프로젝트를 당장 망가뜨리는 해결 우선 과제인지, 수정 및 검토로 기회가 될 수 있는 문제인지 판단해야 합니다. 모든 이슈가 위험 요인인 것은 아닙니다. 어떤 이슈들은 조율 과정을 통해 더 나은 프로젝트로 나아가게끔 합니다.

 

 


 

 

 프로젝트 참여자 사이에서 공동의 작업 틀 사용

위에서 말한 식별이 어려운 문제 중 가장 큰 이슈는 소통 문제입니다. IT 프로젝트에서 나타나는 많은 이슈는 소통의 오류에서 나타나는데 프리모아가 자체적으로 조사한 설문 결과, IT 프로젝트에 참여하는 사람들은 소통이 잘못되어 결과물에 차질이 생길까봐 우려하는 것으로 보입니다.

 

그만큼 소통 과정에서 발생하는 오해는 작더라도 결과물에 큰 영향을 줍니다. ‘작은 불씨 하나로 산 하나를 모두 태운다라는 말이 떠오릅니다. 요즘은 프로젝트 참여자간 소통 방법도 너무 다양해서 각자가 선호하는 소통 도구도 너무 다르고 사용하는 툴도 제각각이기 때문에, 소통 오류를 최소화하려면 소통 수단에서부터 통일을 해야 합니다.

 

프로젝트 협업툴중 하나인 [Zelin_제플린]

 

 

공동 협업 툴으로 공동 작업 진행 과정을 작업이 얼마나 진행되었는지 확인할 수 있고 소통 내용을 정리해 볼 수도 있습니다. 프로젝트가 진행되는 과정도 꼼꼼하게 기록하는 것이 좋습니다.

 

 


 

 

 

 올바른 업무파악 및 적절한 역할 분배

IT프로젝트의 경우 참여 인원이 너무 많은 것도, 적은 것도 문제가 됩니다. 너무 적은 인원이 IT프로젝트에 참여하면 개개인에게 너무 많은 업무가 할당됩니다. 또 이 분야 저 분야에 마구 투입되면서 기한내 프로젝트 완성이 어려우며 작업물 퀄리티 또한 기대하기 어렵습니다.

 

 

 

너무 많은 사람이 프로젝트에 참여할 때는 누가 프로젝트를 관리하고 담당하는지, 누가 프로젝트의 어떤 부분을 담당하는지 역할을 잘 알 수 없습니다. 정작 많은 능력이 필요한 부분에는 소수의 인원이 배치되고 불필요하게 많은 인원이 배치되기도 합니다. 또 업무 담당자가 다수가 되며 책임감은 떨어지고 소통의 오류만 늘어나게 됩니다.

 

프로젝트 진행 시는 적절한 인원이 업무를 배정받고 참여자 역할을 수행해야 합니다. 역할이 명확하지 않을 때 문제가 생긴다면,  문제 해결을 위해 책임자를 확인 및 처리하는 과정으로 인하여 해결이 뎌딜 수 밖에 없습니다.

 

 

 


 

 

 

 진행 과정은 모두 기록으로

 

 

 

프로젝트 과정에서 생겨난 문제는 담당자, 책임자 문제만이 아닙니다. 유기적으로 연결된 업무 과정 중 문제가 발생한 과정이나 내용, 진행 상황 등을 분명하게 공유하지 않으면 또 다른 문제가 발생하게 됩니다.


문제가 발생했다면 구두로 회의를 하는것 보단 (양측 동의하에 녹음을 한다면 모르겠지만,,!) 문제 로그를 정확히 기록하고 공유하는 협업툴을 사용하는 것 입니다.

 

현재 발생한 문제는 무엇이며 어느 정도 수정하고 검토했고 프로젝트 참여자는 모두 공유하게끔 일지를 작성하듯이 쭉 써내려 갑니다. 프로젝트 참여자들 간에 정보를 정확히 공유하는 것이 문제를 올바르게 대처하는 가장 기본 자세입니다.

 

 

 

 

프리모아는 IT 프로젝트 중 발생하는 문제를 전략적으로 관리하고 성공적으로 프로젝트를 완성하게끔중개 업체 가운데서 "최초로 IT 아웃소싱 전문 협업툴 프로젝트룸(PMS)"를 제공합니다. 원래의 복잡한 공동 작업 툴을 사용하지 않고 채팅 방식으로 UI를 도입해서 보다 쉽게 사용할 수 있도록 만들어 놓았습니다.

 

언제 어디서나 PC 응용프로그램과 어플리케이션을 사용할 수 있고 여러 디바이스에서 활용이 가능하도록 최적화했습니다. 필요시에는 증빙자료 다운로드가 가능합니다.

 

 

                                                   

 

 

전체 대화, 공지 사항, 공유 파일 내보내기 등을 사용해 날짜 별 프로젝트 진행 과정을 확인할 수 있으며 IT 아웃소싱 의뢰 클라이언트는 프로젝트 유형 및 작업이 진행된 시기도 한 눈에 쉽게 확인이 가능합니다. 프로젝트 이슈 관리에 익숙하지 못하다면 채팅 스타일 협업툴 프리모아 프로젝트룸 PC 및 모바일 버전을 통해 협업 도중 생길 수 있는 리스크 관리를 해 보시길 바랍니다.   

 


 

 

 

Recommended for You