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개발언어.. API 및 JSON을 알아봅시다!

프리모아_IT기술파트너

·

2020. 8. 12. 14:18

 

 

 

 

 

 

 

 

 

 

 

 

 

 

 

 

 

 

 

 

 

 

 

 

 

 

 

 

 

 

 

 

 

 

 

 

  

API”란 단어를 들어본적 있으실까요?  API에 대해 들어는 봤지만 개념을 애매하게 이해하고 있다면 API란 무엇인지, API로 무엇을 할 수 있는지 등 보다 정확하게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API 제작이 다른 타입의 웹사이트 또는 어플리케이션 구축 과정과 비교했을 때, 그 과정이 유사한지 살펴보겠습니다. 또한, API가 경쟁력을 갖는 요소가 무엇때문이고 직접 해야 하는 것은 무엇인지 간단하게 설명해드리겠습니다.

  

 

 


 

 

 응용 프로그래밍 인터페이스(API)

 

 

기본적으로 API를 사용하면 어플리케이션을 통한 쌍방 통신이 가능합니다. 사람들이 API에 대해 정의를 내릴 때 종종 일반화하는 듯하는 모습도 많이 보여줍니다. API의 실질적 정의는 공공 웹 기반 API는 데이터 반환 시스템으로 JSON이나 XML과 유사한데 API는 데이터베이스나 서버로 분류되지 않으며 서버의 접근 포인트를 관리하는 코드입니다.

 

 

이 글에서는 클라이언트의 요청에 따라서 데이터를 반환하는 웹 기반의 API에 초점을 맞추도록 할 것입니다.

 

 

 

 


 

 

 API가 필요한 이유와, 예시는?

 

 

여러 웹 홈페이지나 앱에 회원가입을 할때나 카카오톡(kakao talk) 이나 구글(google)등을 연동시킨 간편 로그인 기능을 사용하신적 있으실겁니다. 이는 기업에 이미 저장 되어있는 가입자의 고유 정보를 각 기업 사이트에 직접 접속하지 않아도, 외부로 정보 접근이 가능하도록 "API형태"로 개발을 하여 배포 하기 때문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요청하는 서버 데이터를 API 함수 호출을 통해서 전달 받은 후 신규 서비스에 적용하여 편리하게 사용 할 수 있는 것입니다. 일련의 이런 과정들을 통틀어 카카오로그인, 구글 로그인 API라고 부르고 있습니다. 또한, 웹서비스 개발 시에도 Back end 개발자가 서버구축 및 API 개발을 완성하면 Front end 개발 인력이 정해진 API 함수를 통해 원하는 데이터를 쉽게 호출하여 사용 할 수 있습니다.

위에서 보았듯 개발자들이 프로그래밍을 할 때 개발하는 운영 체제에서 실제 동작하는 프로그램을 비교적 쉽게 만들 수 있기 때문에, 여러 인터페이스와 함수를 모아놓은 API를 활용하고 있습니다.

 

 

 


 

 

 

 공공 API는 누가 만들까?

 

 

 

대규모 테크 기업, 특히 소셜 미디어 관련 업종에서는 데이터를 집계해 대중들에게 공개하는 일이 빈번합니다. 그러나 API는 정부기관, 회담, 출판사, 소프트웨어 스타트업, 팬클럽, E 스포츠 리그 또는 개인이 관리하기도 합니다. 이는 소셜 미디어 콘텐츠부터 작은 질문, 순위, 지도, 노래 가사, 레시피, 부품 목록 등등까지 범위를 확장합니다.

 

어떤 데이터를 수집하는 개인이나 집단은 그 데이터를 다른 어플리케이션에서도 적용해 사용할 수 있는 것을 인지하고 있으며 평상시에 구상 중인 API가 있을 수도 있습니다 

 

 

 


 

 

 

  그렇다고하면, JSON이란 무엇이며 사용법은?

 

 

 

 

업계에서는 개발된 API JSON 형식으로 호출하여 "파싱"한다곤 합니다. JSON(JavaScript Object Notation) 자바스크립트 객체들을 나타내는 데이터의 대표적인 표현 기법입니다. JSON 호출 후 데이터가 담겨있는 코드 예시는 아래와 같습니다.

 

"PEOPLE":[

{"neme":"FREEMOA", "age": 31},

]

 

호출 한 정보를 자바스크립트를 활용하여 사용할 수 있도록 "파싱"하는 과정을 거쳐 "PEOPLE" 이라는 객체가 갖고있는 "FREEMOA", 31 이라는 데이터를 사용 할 수 있도록 하는 것입니다. 

 


 

 외주의뢰 하는데 굳이 위 사항들을 알아야할까?

 

솔직히 말씀드리면, 개발용어라든지 기술부분은 자세히 알지 못하여도 IT외주를 신청하여 프로젝트 진행을 할 수 있습니다. 다만 기본적인 개발용어등의 이해와 개념이 없다면, 개발자와 소통이 힘들어져 좋은 산출물을 얻기 힘드실 것입니다. 즉, 개발자와 같이 전문적인 기술이 없더라도 어느정도의 개념만 갖춰진다면 더욱 짜임새있는 산출물을 얻을 수 있다고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프리모아에서는 약 50,000팀의 개발 및 디자인 파트너가 등록되어있으며 적합한 IT파트너 매칭과 안전한 외주를 위한 프로세스를 제공 하고 있습니다. 적합한 파트너 개발업체&프리랜서를 찾기 어려우시거나 비전문가 입장이라 개발자에게 접근이 어려우시다면 프리모아 활용 해 보시기 바랍니다.

 

 

 

 

 

 

 

 

 

Recommended for You