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 외주 성공 가이드 2 : 개발사 잘 고르는 방법 (ft.개발사 선정 체크리스트 무료 배포!)

프리모아_IT기술파트너

·

2024. 1. 5. 08:51

 

안녕하세요,

믿을 수 있는 IT 기술 파트너 프리모아입니다.

 

 

지난 주에 이어 IT 외주 성공 가이드 2편으로 돌아왔습니다.

지난 1편에서는 IT 외주를 고려하기 전, 가장 바탕이 되는 첫 번째 ‘요구사항 정의서’를 작성했습니다.

요구사항 정의서 작성 방법이 궁금하신 분은 이전 게시물을 먼저 읽어봐 주시길 바랍니다.

 > 외주 성공 가이드 1 : 요구사항 정의서 작성하는 방법 알아보기 <

 

 


 

 

이번 게시글에서는 IT 외주 시 적합한 개발사를 찾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고자 합니다.

찾아보면 개발을 할 수 있는 회사는 많은데, 이 중 어떤 업체가 우리 회사 프로젝트를 잘 해줄 지 너무 어려워하시는 클라이언트 분이 많습니다. 많이 찾아본 뒤 개발사 후보군들과 미팅을 진행해보아도, 비전문가 눈에는 다 비슷해서 기준점을 찾기가 어렵습니다.

 

 

 

이번 포스팅을 읽고, 클라이언트의 상황에 맞는 개발사를 찾아보는 눈을 길러보시길 바랍니다.

 

포스팅 후반부에는 본 포스팅 내용을 정리한 체크리스트를 업로드했으니

다운 받아 개발사 선정 미팅을 진행할 때 꼭 확인해보시길 바랍니다!

 

 

 

 

Image by jcomp on Freepik

 

 

 

이번 IT 프로젝트의 우선 순위는 무엇인가요?

 

 

금액 / 시간 / 퀄리티 보통 이 세 가지를 우선 순위의 기준으로 생각하면 됩니다.

 

당연히, 모든 클라이언트 분들은 퀄리티는 좋으면서 가격은 저렴하고, 빠르게 개발이 가능한 업체를 선호합니다. 하지만 낮은 금액에 빠르게 개발하고, 최상의 퀄리티를 내는 것은 현실적으로 불가능합니다.

 

 

비즈니스 목적에 맞추어 금액, 기간, 퀄리티에 우선순위를 정하며 밸런스를 맞추어 봅시다.

 

예를 들어볼까요?

이번 프로젝트가 사업성 검증을 위한 MVP 제작이 목표라면 퀄리티보다는 금액과 기간에 우선순위를 매겨 보는 것입니다. MVP 제작 후 사업성 검증에 성공했다면, 이제 본 서비스를 제작하는 단계로 넘어가야 합니다. 이 때는 고도화 작업이 필요하기 때문에 퀄리티를 우선 순위로 두어야 합니다.

 

 

 

 

유사 프로젝트 진행 경험이 있나요?

 

 

개발사와 미팅 전에 포트폴리오 확인은 필수! 미팅 중에는 포트폴리오에 대한 상세 내용을 확인해보시길 바랍니다.

진행하고자 하는 IT 프로젝트를 이전에 개발해 본 경험이 있는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포트폴리오에 유사 프로젝트 이력이 있다고 해도, 제대로 검증까지 해야 합니다.

예를 들면 해당 유사 프로젝트의 서비스 유형 / 핵심 기능 / 서비스 산업군 / 프로젝트 기여도 / 유사 프로젝트 진행 인력의 프로젝트 참여 유무까지 확인하면 됩니다.

 

 

 

 

프로젝트 진행 능력이나 상황이 되나요?

 

Image by katemangostar on Freepik

 

 

프로젝트 진행 능력은 개발사의 규모 / 개발사의 인력 구조 / 현재 업무 진행 상황 등을 확인해보아야 합니다.

 

 

앞선 모든 조건이 부합해도 현재 진행 고려 대상인 개발사에서 인력을 문제없이 우리 프로젝트에 투입할 수 있는지, 우리 프로젝트를 진행할 수 있는 규모의 회사인지 고려해야 합니다. 특히 하도급으로 진행되는 프로젝트의 경우 개발사 내부에 기획 / 디자인 / 개발 등 클라이언트가 필요로 하는 용역을 다 제공할 수 있는지도 확인해야 합니다.

 

 

 

 

커뮤니케이션은 잘 되나요?

 

 

Image by storyset on Freepik

 

 

늘 강조했던 것처럼 IT 외주 분쟁의 원인은 커뮤니케이션 부재 혹은 오류입니다. 실제 프로젝트를 담당할 사람과 소통이 잘 되는지, 비 전문가 입장에서 모르는 부분이 있을 때 알아듣기 쉽게 설명을 해주는지 등을 고려해야 합니다.

 

 

실제로 업무를 진행할 때 누구와 어떤 채널을 이용해 커뮤니케이션을 하는지, 이슈 발생 사항에 대응하는 매뉴얼이 있는지 확인해보시길 바랍니다.




크게 4가지로 기준을 정했지만, 사실 각 기준 내에 세부적인 내용을 확인해보면 기준은 더욱 많아진답니다. 자세한 체크리스트 기준은 하단 파일을 다운로드받아 확인해보세요!

 

개발사 선정 기준 체크리스트_프리모아.pdf
0.23MB

 

 


 

 

이 모든 체크리스트를 확인 하고 검증 과정을 거치는 것이 그래도 너무 어렵고 막막하다면,

혹은 1차적으로 검증이 완료된 개발사만 만나고 싶다면, 

IT 전문 외주 플랫폼인 프리모아에서 프로젝트를 진행해보세요!

 

 

프리모아에서는 진행을 원하는 IT 프로젝트를 등록하면, 상담을 통해 클라이언트 분이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 파악한 후 그 기준에 부합하는 개발사/개발자를 추천해드리고 있습니다.

 

프로젝트의 특성, 유사프로젝트 이력, 커뮤니케이션/분쟁 이력 등을 고려하여 

1차 검증이 완료된 개발사만 매칭해드리니, 클라이언트 분들은 미팅을 통해 최종 검증과 확인만 하면 된답니다.

 

 

당연히, 분쟁률도 낮아지고 프로젝트 성공율은 올라가겠죠?

 

실제로 23년 작년 한 해 진행한 프로젝트에 대해 클라이언트 분들의 프리모아 이용 만족도는 5점 만점에 4.5점!

무려 90%에 달하는 만족도를 달성했습니다.

 

그만큼 실제 고객들의 프로젝트 진행 만족도 높고, 프로젝트 성공 가능성도 높다는 말이겠죠?



IT 프로젝트를 맡길 때 검증된 개발사를 만나보고 싶다면,

언제든 프리모아에 프로젝트 등록만 해주시면 24시간 이내에 최초 상담 전화로 연락드리겠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하단 버튼을 눌러 더 알아보세요!

 

 

Recommended for You