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획자, 마케터는 자료조사를 어디서 하는걸까?

프리모아_IT기술파트너

·

2015. 7. 10. 12:48

아웃소싱 플랫폼 프리모아의 자료조사의 귀재 WILL입니다. 

오늘은 기획자, 마케터, 창업가, 대학생 남녀노소 누구나 필요로 하는

자료조사 사이트 리스트 및 팁에 대해서 알려드리고자 합니다. 



[학술정보 시장조사]


대학생들이 과제할 때, 기획자 또는 마케터가 전문적인 학술 정보를 얻고 싶을 때 많이 쓰는 사이트를 모아봤습니다. 교수님들이 학술 DB를 바탕으로 표절논문이나 논문을 작성할 때도 많이 쓰입니다. 


1.DBPIA(http://www.dbpia.co.kr)

국내 학술지, 전문잡지,전자책, 웹DB, 동영상 강의 등을 제공하는 온라인 서비스


2.KRPIA(http://www.krpia.co.kr)

한국사 관련 데이터베이스로 한국의 역사,문화,문학,예술 등 다양한 분야 자료 수록


3.과학기술학회마을(society.kisti.re.kr)

학위논문, 국내/외 학술지 논문, 단행본, 공개강의 기타 OAJ를 선택적으로 검색


4.KINDS(http://www.kinds.or.kr)

한국언론재단에서 제공하는 신문 기사 검색 서비스


5.KOASAS(http://koasas.kaist.ac.kr)

KAIST 교수들이 학술지나 학회에 발표한 논문을 일반인들에게 무상으로 공개하는 온라인 시스템



[경제 리포트 시장조사]


창업가 또는 마케터의 경우 최신 경제 전망에 대해서 필수적으로 기본 소양이 있어야 합니다. 뿐만 아니라 경제리포트 시장 조사의 리스트들은 대학생들의 레포트및 과제에 있어 제일 최우선으로 봐야할 리스트들을 모아놨습니다. 


1. 삼성경제 연구소 SERI(http://www.seri.org)

경제에 관련된 정보를 얻는데 가장 유명한 것은 역시 SERI인 것 같습니다. 대학생들의 과제작성 필수 참고사이트 1순위이지요. 그만큼 양질의 전무성있는 자료들이 쌓여잇는 장소입니다. 


2. LG경제연구원(http://www.lgeri.com)

SERI와 함께 경제정보를 얻을 수 있는 양대산맥이라고도 할 수 있습니다. 기타 한국경제 연구소도 정보들이 있습니다. 


3. 전자국회도서관(http://www.nanet.go.kr)

대학 과제의 자료조사 참고 사이트에 전자국회도서관을 빼면 시체라고 할 정도로 양질의 지식들이 많습니다. 국내 주요 도서관을 연계하여 통합검색이 가능하기 때문에 필요한 자료를 찾을 때 전자국회도서관을 가장 먼저 검색하는게 좋습니다. 


4. 대외경제정책연구원(http://www.kiep.go.kr)

세계경제전망에 대한 소식들을 확인 가능하며 주요기관들의 최신자료를 얻을 수 있습니다. 


5.RISS(http://www.riss.kr)

교육부 출연기관 한국교육학술정보원이 제공하는 학술연구 정보서비스



[IT관련 시장조사]


프리모아도 IT 아웃소싱 플랫폼을 운영하다보니 IT 정보에 굉장히 민감한데요. 사실 국내 IT 정보를 얻을 수 있는 매체나 사이트가 굉장히 한정적이라는 느낌이 듭니다. 그러다 보니 정작 중요한 정보들은 거의 해외 사이트를 통해서 컨텐츠를 번역해 쓰고는 하지요.


1. IT find ( http://www.itfind.or.kr )

IT종합정보데이터 베이스로 정보통신과 기술동향정보에 대한 IT자료를 제공합니다. 또한 IT 관련 특허에 대한 특허, 논문, 표준정보를 검색할 수도 있습니다. 


2. 정보통신산업 진흥원(http://www.nipa.kr )

정보통신 기술개발과 중소 벤처기업 육성에 대한 활동을 합니다. 'SW중심사회' 라는 포털을 운영하며 SW지원정책과 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하는 등 다양한 IT관련 정보를 얻을 수 있습니다. 


3. 매셔블(http://mashable.com)

미국의 디지털 전문매체로 최신 IT기술, 업계동향 등 IT정보에 대한 신뢰성 있는 정보들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4.Info Q(http://www.infoq.com)

기술기반 엔터프라이즈시스템 개발정보 사이트로 자바, 닷넷, 루비, SOA자료 등을 수록하고 있습니다. 중,고급 개발자들이 최신 기술 정보 및 교육정보를 얻을 수 있는 사이트 입니다. 



[시장 통계 분석]


회사에서 마케팅을 전문적으로 하다보면 대학과제 수준이 아닌 좀 더 전문적이고, 믿을 수 있는 자료들을 필요로 하는데요. 왠만한 마케팅 회사에서는 아래 리서치 회사를 통해서 리포트를 돈을 주고 사서 쓰기도 합니다. 그만큼 정보에 있어서는 신뢰성이 높습니다.


1. 통계청(http://www.kosis.kr)

흔히들 언론기사나, 자료에 보면 통계청의 자료에 따르면 하면서 통계수치를 제공하는데, 이러한 신뢰성 있는 데이터를 얻을 수 있는 곳으로 최신통계정보를 얻을 수 있습니다. 


2. 갤럽(http://www.gallup.co.kr)

시장조사자료에 대해서 얻을 수 있는 세계적인 리서치 회사입니다. 닐슨과 함께 다양한 트렌드와 시장에 대한 분석 리포트를 제공하는데, 마케팅, 소비자 조사에 있어서는 큰 도움을 얻을 수 있습니다.


3. 닐슨코리아(http://www.nielsen.com/kr)

갤럽과 함께 세계적인 인지도를 가진 리서치 회사입니다. 닐슨코리아는 시장조사 리포트를 월마다 발행하는데 이러한 리포트 내용에도 유용한 시장통계 자료들이 많이 있습니다.



[트렌드 및 마케팅  분석]


마케팅 및 트렌드 분석 사이트 리스트를 참고하면 내가 모르던 새로운 용어와 상식에 대해서 늘어나게 됩니다. 이러한 상식이 쌓이다보면 미래를 볼 수있는 직관력을 가질 수 있게 해줍니다. 때문에 아래 리스트들은 기획, 마케터, 사업가 에게 있어서는 틈틈히 시간을 내서 꾸준히 읽어보는게 좋습니다.


1. 트렌드 인사이트(http://www.trendinsight.biz)

마케팅 아이디어 매거진 출간과 함께 스타트업, 마이크로트렌드 분석 및 정보제공을 하고 있습니다. 특히 마이크로 트렌드라는 개념을 표방하는 것처럼 스타트업 용어, 새로운 신조어에 대한 정보나 자료들을 많이 얻을 수있습니다. 


2.트렌드와칭닷컴(http://trendwatching.com)

소셜미디어 마케팅, SNS 등의 정보들을 볼 수 있습니다. 다양한 팁과 대학생 또는 프리랜서, 사업가들이 실생활에 유용한 정보들이 주 장점입니다. 


3.DMC리포트(http://www.dmcreport.co.kr)

디지털 미디어 마케팅 지식센터로 디지털 광고 마케팅 분야에 대한 연구자료, 동향, 통계자료, 이포그래픽 등을 제공합니다. 


4.아이보스(http://www.i-boss.co.kr)

온라인 마케팅 커뮤니티로 키워드광고, 블로그, 모바일, SEO, 바이럴광고 등의 다양한 마케팅 자료들을 구할 수있습니다. 하지만 최근들어스는 최신자료라던가 활성도가 많이 떨어지는 것 같습니다. 


5.한국방송광고진흥고사(https://www.kobaco.co.kr. )

방송광고에 관련된 마케팅 정보를 1차적으로 제공받을 수있는 사이트 입니다. 방송시청률부터 시작해 마케팅에 활용할 수 있는 다양한  정보들을 제공합니다. 



이상 프로젝트 의뢰자와 프리랜서를 연결하는  IT 아웃소싱 플랫폼 프리모아였습니다.



Recommended for You