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타트업, 아이디어 발굴하는 단계별 가이드 및 해외툴 소개

프리모아_IT기술파트너

·

2020. 5. 14. 14:40

스타트업을 창업하기 가장 어려운것은 무엇일까요? 많은 사람들은 내 아이디어를 어떻게 구체화 할 것인가, 그리고 이 아이디어가 사업가능한 것일까를 판단하는 것이 어렵다고 합니다.

번뜩이는 사업 아이디어가 떠올랐는데 사업화를 어떻게 해야할 지 모를 예비 온라인 비즈니스 창업주를 위한 팁인 <아이디어를 발굴하고 고도화하는 단계별 가이드>를 안내드립니다.


1. 타겟 시장 찾기

메이저 시장에서 내 아이디어를 적용할 수 있는 틈새 시장을 찾는것이 첫번째 입니다. 시장에서 고객들이 불편해 하는 것이 무엇인지, 내 아이디어가 시장의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지 끊임없이 탐구해 보아야 합니다. 이 때, 시장의 트렌드를 선도하는 사이트를 구독하면 시장 변화에 민감하게 반응할 수 있습니다. 예를들어 온라인 비즈니스 스타트업을 구상하고 있다면 테크산업의 현황을 분석하고 신기술에 대한 의견이나 향후 사업적 측면 등에 대한 정보를 빠르게 제공하는 Techcrunch(https://techcrunch.com/)와 같은 온라인 뉴스채널에서 유용한 정보를 얻을 수 있습니다. 

시장에 대한 새로운 아이디어는 사람들과의 토론을 통해 의견을 교환하면서 더욱 구체화 할 수 있습니다. 타겟 시장의 문제점과 해결방안에 대해 각 분야별 전문가, 소비자 및 일반인들과 온/오프라인 공간에서 의견을 교류하며 시장을 바라보는 통찰력을 기르고 영감을 얻을 수 있습니다. 



2. 아이디어는 기록하여 확장


시장의 문제점과 개선사항들을 인지했다면, 인지한 내용들을 기록합니다. 기록은 에버노트나 노션과 같은 메모앱을 활용하면 효과적입니다. 웹페이지나 이미지 일반 파일 뿐 아니라 PPT 등 문서를 쉽게 저장할 수 있고 장르별로 구분하거나 해시태그를 달아 저장할 수 있기 때문에 관련 메모를 찾을때 용이합니다. 또한 이런 메모 앱은 수기로 작성하거나 문서프로그램을 사용하는것 보다 호환성이 좋기 때문에 iOS, 안드로이드, 윈도우 환경에서 동기화하여 사용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3. 경쟁력 분석

내 비스니스 모델의 시장 경쟁력을 예측하기 위해 경쟁력 분석은 매우 중요합니다. 치열한 경쟁 환경에서 기업이 성장해 나가야 하는 만큼 내 아이디어가 시장에서 다른 경쟁사 보다 나은 가치를 줄 수 있는지 분석합니다.  

경쟁력 분석 방법은 다음 4~7단계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4. 비즈니스 모델링

사업계획이 익숙하지 않다면 Leancanvas(http://leanstack.com/leancanvas)와 Canvanizer와 같은 툴을 활용하는것을 추천합니다. 비즈니스 모델을 평가해 볼 수 있는 한페이지로 구성된 템플릿으로 스스로 사업계획의 타당성을 확인해 볼 수 있습니다. 문제점, 해결방안, 타겟시장을 통해 비용구조, 서비스의 가치, 유통채널, 수익원 등 비즈니스 모델의 구성요소를 통해 적합성을 판단할 수 있습니다. 


5. 시제품 제작과 테스트


비즈니스 모델에 대한 판단이 되었다면 Sketch, Adobe XD  등 프로토타이핑 툴로 본격 생산 전 사용자가 어떤 방식으로 사용하게 될 지 미리 구동해보는 단계 입니다. 물론 위와 같은 툴 사용이 익숙하지 않다면 Microsoft의 PowerPoint, 파워목업을 활용하여 와이어프레임을 만들어 대략적인 화면을 구성해 볼 수 있습니다. 이렇게 만들어진 시제품으로 팀원 간의 사용자 경험을 테스트 할 수 있습니다.


6. 시장조사 

어떤 서비스도 시장조사 없이 시작할 수 없습니다. Survey Monkey는 온라인에서 작성된 설문지를 타겟 유저에게 url로 발송할 수 있는 온라인 설문조사 사이트입니다. 국내 뿐 아니라 글로벌한 타겟팅을 하고 있다면 해외 고객의 피드백을 활용하여 글로벌 관점도 확보할 수 있습니다. (국내에서는 카카오톡을 통한 설문조사 서비스를 활용할 수 있는 포켓서베이라는 간편한 서비스가 있습니다.)


또 다른 대안으로는 특정 타겟 그룹원들에게 시제품을 제공하여 사용리뷰를 받아보는 방법인 표적집단 면접법(FGI)이 있습니다. 표적집단면접법을 활용하면 아래와 같은 목표를 달성할 수 있습니다.


1. 제품/서비스 및 마케팅에 대한 소비자의 첫인상 정보 획득

2. 제품/서비스의 장점과 단점에 대한 고객의 실시간 피드백 수집

3. 피드백을 통한 최종 제품/서비스 런칭 전 마케팅 전략 수정 또는 제품 개선


7. 최종 제품 개발

시제품에 대한 시장과 고객들의 피드백을 받았다면 수집한 데이터를 기반으로 마케팅 전략을 수정하고 제품을 개선 합니다. 이 단계에서 프로젝트 진행/관리를 도와주는 Slack, Trello, Google Docs 등의 소프트웨어를 활용하면 효율성을 높일 수 있습니다. 프로젝트 섹션별로 담당자를 지정하여 권한을 관리할 수 있으며, 이슈 사항들과 진행 현황을 팀원들과 실시간으로 공유하여 효과적으로 프로젝트를 관리할 수 있습니다. 


8. 고객 피드백 수집 및 비즈니스 결과 측정

비즈니스 운영에는 많은 불확실성이 존재합니다. 하지만 예측했던 결과와 다른 방향으로 서비스가 흘러갈 때 고객의 사용성을 분석하여 해결방안을 찾을 수 있습니다.

가장 널리 사용되고있는 솔루션으로는 Google Analystics(http://marketingplatform.google.com)가 있습니다. 방문자가 웹사이트를 어떻게 찾았는지, 어떤 페이지를 방문했는지, 머문 시간등의 데이터를 축적하여 고객에 대한 인사이트를 제공하여 효과적인 마케팅 캠페인을 찾을 수 있도록 도움을 줍니다.

전환을 추적할 수 있는 데이터가 매우 주요한 온라인 서비스의 경우 Google Analystics는 사이트 내에특정 스크립트를 삽입하여 매출 트래킹 뿐 아니라 방문 전 어떤 페이지를 방문했는지, 어떤 마케팅 채널에서 얼만큼의 유입이 있었는지 활용에 따라 다양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7단계와 8단계는 유기적으로 반복적인 학습을 통해 서비스에 반영하여 보다 고도화 된 비즈니스를 운영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온라인 비즈니스를 운영하기 위해서는 다양한 전문가의 도움이 필요하기 마련인데요. 시제품과 최종 제품을 개발하기 위해서는 디자이너와 개발자의 작업이 필수적입니다. 여러분의 소중한 온라인 비즈니스를 안전하게 진행할 수 있는 IT전문가 중개 플랫폼 프리모아에서 시작해보세요. 


'프리모아’는 작업을 의뢰하는 클라이언트와 작업을 수행하는 파트너스를 연결하는 IT 전문가 중개 플랫폼입니다. 단순 사용자 간 매칭에만 집중하는 것이 아닌, IT 아웃소싱의 고질적인 문제점을 누구보다 잘 알고 있기에건전하지 못한 이 시장에서 표준화된 안전한 진행 프로세스를 만들기 위해 많은 노력을 하고 있습니다. 


Recommended for You