펫시장, 새로운 반려동물의 등장!

프리모아_IT기술파트너

·

2020. 8. 7. 15:22

 

 

 


 

한국 반려동물 시장은 어느 정도 규모일까요? 반려동물을 향한 인식이 과거와는 사뭇 다르다고 많은 분들이 느끼지만 어느 정도의 수치인지는 자세히 모르는 경우가 많을 것입니다.

 

한국에서는 근래 고령화 및 저 출산으로 반려동물을 키우는 인구가 급격하게 늘어나고 있습니다. 2019년을 기준으로 반려동물을 키우는 인구는 총 591만가구로 전체 가구의 무려 26.5%나 차지하고 있습니다. 현재 국내 반려동물 양육 인구는 1500만 명을 웃돌 것으로 추정되며 반려동물 시장은 더욱 활기가 돌고 있습니다. 통계청에 의하면 인구 통계 조사를 할 때 앞으로 반려동물도 포함시키겠다고 발표했고 반려동물은 어엿한 사회 구성원으로 자리잡게 될 것으로 예측합니다.

 

현재 추정하는 반려동물 시장 규모는 약 6조원 이상이며 IT아웃소싱 업체 플랫폼 "프리모아" 반려동물 어플리케이션/웹 프로젝트 또한 2019년 대비, 2020 6월 대비 약 140%가 증가했습니다. ‘펫코인’, ‘반려동물 코인합류 인원이 늘어나는 추세입니다. 한 편에서는 반려동물 산업 시장은 반짝 유행하는 산업이 아닐까 우려를 표하지만 그럴 가능성은 매우 낮을 것 같습니다. 시대가 변화하면서 사람들의 인식이 변하며 떠오르게 된 산업이기 때문입니다.

 

최근 반려동물 관련 콘텐츠도 인기를 끌고 있고 SNS, 유투브 등 각종 미디어에서도 반려동물 산업이 점차 규모가 커지고 있습니다. 미래에 전망 좋은 직종 중에는 늘 반려동물 관련 직업이 들어있습니다.

 

 

어째서 일까요???
예전에는 반려동물이 가축이나 짐승이라고 여겨져 사회에 온전히 받아들여지지 못했습니다. 그러나 요즘은 반려동물은 가족 개념으로 인식하고 있고 마치 사람처럼 반려동물의 음식, 건강관리, 레저 등의 비용도 아끼지 않을 것으로 전망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이렇게 반려동물 시장이 커지면서 국내 반려동물 시장이 기존에는 중소기업, 해외기업 위주였으나 이제는 대기업들도 발을 들여놓고 있습니다. 사업을 운영하고 투자를 하는 방식으로 하나의 예를 들면 하나 벤처스는 올해 6월 펫츠레이팅스와 함께 반려동물 스타트업 1000개 기업에 투자를 한다고 밝혔습니다. 이는 엑셀러레이팅을 통한 국내 반려동물 스타트업 양성 선언이며 이와 함께 CJ, LG, 삼성 등도 반려동물 시장에 진출을 도모하고 있습니다.

 

시장이 비대해지는 와중에도 아직 한국에서는 외국계 기업 외에는 뿌리 깊은 독점 기업이 존재하지 않습니다. 이는 반려동물에 대한 인식이나 시장이 좁았기 때문이며, 이로 인해 많은 스타트업이 블루오션 업종으로 여기는 분야 중 하나로 자리잡게 되었습니다. 보다 확장된 반려동물 시장은 4차 산업혁명 및 디지털 트랜스 포메이션 등과 함께 기존의 모습에서 조금씩 변화하는 모습을 보여줍니다. 반려동물 웹사이트 및 앱 증가가 단적으로 증명하고 있습니다.

 

기존의 반려동물 산업은 음식, 애견샵, 헬스케어 등에 한정되어 있었고 오프라인이 대부분이었습니다. 일반적으로 반려동물을 키우는 소수의 사람들이 숍을 직접 방문하고 이용하는 형태였습니다. 그러나 최근에는 반려동물 산업이 다각화되면서 전통적인 접근 방식도 많이 변했습니다. 반려동물과 동행할 수 있는 식당을 안내해주는 애플리케이션, 외출할 때 반려동물을 잠시 돌보는 펫시터를 찾는 시스템, 반려동물의 건강을 자가 진단하는 앱 프로그램 등이 있습니다.

 

 


 

  

 전통 반려동물 시장의 중심이 되는 용품, 의료 산업

 

전통 반려동물 산업에 있어서는 "건강 수의학, 용품 세일즈 시장"이 가장 중요한 사안입니다. 단지 예전과 접근 방법이 조금 달라졌습니다. 예전에는 반려동물이 정기적으로 건강검진을 하기 위해서는 반려동물과 보호자가 함께 동물 병원에 내원해야 했습니다. 당시 한국에는 수의학 진료에 대한 가격 기준이 없어서 반려동물을 키우는 사람들이 시간적, 비용적 부담을 모두 떠안아야 했습니다.

 

러나. 최근 자가 진단 체크리스트, 소변 등으로 건강 진단을 간단하게 할 수 있는 키트가 출시되었습니다. (다만,,이런 키트를 통한 결과는 맹신해서는 안되며 정확한 진단은 병원을 직접 방문하는 것이 좋습니다.) 건강 진단 키트는 어플리케이션을 활용합니다. 이는 진단 검사나 변화 등을 반려동물을 위한 메디컬 플랫폼으로 한 눈에 볼 수 있게끔 잘 정리해 놓았기 때문에 인기가 많습니다.

 

 

 

반려동물 용품 또한 온라인 샵에서 더 많아지고 있습니다. 최근에는 구독 서비스처럼 반려동물에게 필요한 용품을 정기적으로 보내는 서비스도 생겨났습니다. 다양한 제품을 설명하고 함께 쓰면 좋은 제품을 소비자에게 제시하면서 그들의 구매 욕구도 자극합니다.

 

 

반려동물 용품 시장은 크게 두 개로 나눌 수 있습니다.

 

 

①예전부터 내려온 반려동물 필수품

반려동물 용품 시장이 오프라인 중심에서 온라인 중심으로 바뀌면서, 보다 기업들이 시각적 요소를 강화하고 웹사이트를 사용하기 편하게끔 구축하면서 소비자를 확보합니다. 성공적인 비즈니스를 위한 방법은 더 편하고 더 접근하기 좋은 어플리케이션을 제시하는 것입니다.

 

②기존에는 없었으나 기술이나 인식의 변화 및 발전으로 새롭게 나온 물품

참신하면서도 획기적인 아이디가 스타트업의 성패 여부를 결정합니다. 이동 용품, 장난감, 펫 케어 제품 등을 예로 들 수 있습니다. 새로운 용품은 원래는 완전히 없다 새롭게 생겨나기 보다는 원래 있던 아이디어에서 살짝 변형시킨 정도일 경우가 많습니다. 예를 들면 반려동물을 지켜보는 카메라’ ‘반려동물을 위한 계단등 원래 있던 물건들이 새롭게 반려동물을 위한 물건으로 태어나고 반려동물을 위한 제품으로 여겨지는 것입니다.

 

 


 

 

 반려동물과 항상 함께 하고 싶은 이들을 위한 모바일 어플 붐

 

한국에서 반려동물의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는 것은 강아지입니다. 농림축산식품부, 한국농촌경제연구원으로부터 발표한 자료에 의하면 동물별로 양육 비율을 보았을 때 한국은 반려동물 양육중인 이들 가운데 83.9%나 강아지를 키운다고 응답했습니다.

 

 

 

댕댕이 전성시대가 다가왔습니다하지만 반려동물에 대한 인식은 예전 같지 않습니다. 과거 반려견이 목줄에 매여서 집을 지키는 존재였다면, 현재는 많은 사람들이 반려동물을 본인의 가족으로 생각하면서 혼자 반려견을 집에 두는 것에 대해 불안함을 느끼고 미안한 감정을 느끼는 사람들이 점차 증가하고 있습니다. 오랜 시간 반려동물이 홀로 방치되었을 때 정신적으로 고통받는다는 연구 결과 또는 미디어의 영향도 컸습니다. 요즘은 많은 사람들이 여가시간을 활용할 때 반려견과 함께 시간을 보내고 싶어합니다. 하지만 아직까지 한국에서는 반려동물과 외출할 때 많은 제약이 따르고 반려동물과 함께하는 공간이 상당히 제한적입니다.

 

어떤 사람들은 바로 이점을 주목하고 있습니다. 반려동물과 함께 할 수 있는 공간을 쭉 정리해 놓은 내용이 어떤 사람에게는 매우 중요한 자료일 수 있습니다. 이 자료는 어플리케이션으로 제작함으로써 숙박업소, 음식점, 관광지 등을 쉽게 확인할 수 있게끔 합니다. 그러나 현재까지는 취합된 정보가 모자라고 업데이트되는 내용이 부족해 서비스가 불안정한 면이 있지만 앞으로는 반려동물을 키우는 1인 가구가 늘어나기에 수요 증가를 전망하기 때문에 정확한 정보를 수집하기 위해 많은 사람들이 노력하고 있습니다.

 

아무리 사람들이 반려견과 시간을 많이 보내고 싶더라도 일반적인 사람들에게는 마냥 쉬운 일 만은 아닙니다. 이에, 몇몇 스타트업은 이런 걱정거리에 주목해 집 밖에 있어도 반려동물을 관찰할 수 있는 모니터링 카메라, 반려동물 상태를 체크할 수 있는 시스템, 반려동물을 대신 돌봐 주는 보모를 고용하는 플랫폼 등을 내놓았습니다. 이제는 집에 없더라도 반려동물을 모니터링하고 스마트폰 어플리케이션을 통해 한 껏 걱정을 덜 수 있었습니다.

 

반려동물과의 생활이 스마트해지면서 반려동물 시장으로 진입한 스타트업에게 앱 개발은 이제는 필수 사항이 되었습니다. B2B/서비스/판매/매칭/유통/의료 등의 모든 분야에서 말입니다. 그러나 모바일 앱 개발에는 비용과 시간이 들어가기 마련입니다. 비용이나 시간은 내가 개발하려는 프로젝트의 난이도 및 복잡성에 따라 다르기 때문에 일괄적으로 결정된 금액을 정할 수는 없습니다.

 

내가 개발하는 프로젝트에 얼마나 비용이 투입될지 비용을 대략 예상하는 가장 쉬운 방법은 내 프로젝트를 구체화시켜 전문 개발자에게 제시한 후 견적을 보는 것입니다. 만일 지금 이 내용이 궁금하시거나 전문가로부터 도움이 필요하신 분들은 IT 아웃소싱 플랫폼 프리모아로 반려동물 앱 개발 프로젝트 견적을 확인하시면 됩니다. 프리모아는 그동안 등록된 프로젝트 사이에서 비슷한 프로젝트를 찾아 견적을 제시할 것입니다.

 

 

빠른 속도로 반려동물 어플리케이션 개발 경험자와 매칭을 하고 개발 단계에 잡음이 생기지 않도록 대면 미팅을 지원합니다. 실력 있는 개발자와 계약을 선점하며 아이디어를 구체화하십시오.

 

현재도 반려동물 시장을 새 아이디어가 쏟아져 나오고 있습니다. 아직 레드오션이 되지 않은 이 시장을 선점하려면 시간 낭비가 있어서는 안됩니다. 6조원의 펫코인이 바로 포스트 코로나시대의 새로운 방향 중 하나입니다.

 

 

Recommended for You